관광의 발달과 더불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관광상품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였으며, 이에 따라 관광객들의 욕구충족을 위한 여러 관광상품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환경적인 문제의 발생과 더불어 환경을 고려하는 관광상품의 개발이 대두되었으며, 이를 혼합한 관광상품의 발전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템플스테이를 재조명해보고, 관광객들의 템플스테이 체험전과 체험후의 삶의 질의 차이를 통하여 저탄소녹색상품으로의 발전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템플스테이 이용객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 이용전과 이용후의 삶의 질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참선, 다도 등의 사찰 체험과 불교문화체험에 만족을 하고 있었으며, 삶의 질을 묻는 11개문항 중 2개의 문항을 제외한 9개의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템플스테이 이용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의 발달과 더불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관광상품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였으며, 이에 따라 관광객들의 욕구충족을 위한 여러 관광상품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환경적인 문제의 발생과 더불어 환경을 고려하는 관광상품의 개발이 대두되었으며, 이를 혼합한 관광상품의 발전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템플스테이를 재조명해보고, 관광객들의 템플스테이 체험전과 체험후의 삶의 질의 차이를 통하여 저탄소녹색상품으로의 발전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템플스테이 이용객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 이용전과 이용후의 삶의 질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참선, 다도 등의 사찰 체험과 불교문화체험에 만족을 하고 있었으며, 삶의 질을 묻는 11개문항 중 2개의 문항을 제외한 9개의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템플스테이 이용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With the development of tourism the desire for a variety of tours for visitors was occurred. Accordingly, to meet the needs of tourists for the development of various tourism products is necessary. In addition to the occurrence of environmental problems needs to develop enviromental tourism products...
With the development of tourism the desire for a variety of tours for visitors was occurred. Accordingly, to meet the needs of tourists for the development of various tourism products is necessary. In addition to the occurrence of environmental problems needs to develop enviromental tourism products. In this study refocus on rapidly developed templestay and difference of life quality between before experienced templestay and after experienced templestay as product development of low-carbon green was to explore the possibilitie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increase of age, they satisfacted temples experience like meditation, tea ceremony and Buddhist cultural experience. 11 questions of life quality, 9 items showing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quality of life in it will be useful temple stay was used.
With the development of tourism the desire for a variety of tours for visitors was occurred. Accordingly, to meet the needs of tourists for the development of various tourism products is necessary. In addition to the occurrence of environmental problems needs to develop enviromental tourism products. In this study refocus on rapidly developed templestay and difference of life quality between before experienced templestay and after experienced templestay as product development of low-carbon green was to explore the possibilitie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increase of age, they satisfacted temples experience like meditation, tea ceremony and Buddhist cultural experience. 11 questions of life quality, 9 items showing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quality of life in it will be useful temple stay was us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다양한 템플스테이의 활용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용객 들의 템플스테이 이용전과 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서 급격한 관심과 수요의 증가를 이루고 있는 템플스테이의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 요인으로서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템플스테이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관광학적인 접근이 미비한 실정이며, 대부분 이용객들의 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17], 심리적 요인과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35]가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템플스테이를 통한 휴식 및 마음의 안정이 삶의 질에 대한 인식에 있어 차이를 보일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발전하는 템플스테이에 대하여 이용객들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템플스테이 이용 후 이러한 삶의 질이 얼마나 향상되었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향후 이러한 발전추세에 있는 템플스테이의 효과를 홍보하는데 있어 정신적 스트레스의 해소는 중요한 선택요인이 될 것이며, 템플스테이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및 의 조사를 통하여 템플스테이에 대한 특징과 삶의 질의 측정변수들을 도출해내었으며, 이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하여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삶의 질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 위치한 T절을 토대로 템플스테이 이용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0년 1월 19일부터 2월 28일까지 경상남도 지역의 T절에서 템플스테이 이용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템플스테이 이용객들의 이용행태및 요구사항 그리고 템플스테이 이용전과 후의 삶의 질을 토대로 시사점과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템플스테이 이용객들의 삶의 질을 이용전후로 측정하고 템플스테이의 이용 후 얼마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함으로서 단순히 관광 상품의 하나로서의 인식만이 아니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의 해소를 통하여 보다 나은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역할로서의 템플스테이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템플스테이 이용객들의 삶의 질을 이용전후로 측정하고 템플스테이의 이용 후 얼마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함으로서 단순히 관광 상품의 하나로서의 인식만이 아니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의 해소를 통하여 보다 나은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역할로서의 템플스테이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템플스테이는 기존의 단일화된 형태에서 점차 발전하여 다양한 형태의 템플스테이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는 6개 형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먼저 사찰의 자연과 문화 환경을 활용하여 마음의 휴식을 얻는 휴식형 프로그램, 두 번째로 사찰의 문화자산을 활용한 연등/염주만들기. 사경, 차만들기 등의 불교문화체험형 프로그램, 세 번째로, 사찰의 자연환경에 따라 갯벌 탐사, 철새탐조, 야생화 탐사, 숲체험 등 생태환경을 체험하는 생태체험형 프로그램, 네 번째로 지역문화나 세시 풍속, 연말 연초의 해돋이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통문화체험형 프로그램, 다섯 번재로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과의 조화로움을 깨달을 수 있는 수행형 프로그램으로 분류되어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이용객들에게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지고 있다.
템플스테이의 특성상 짧은기간이 아닌 1박 2일 이상 체류하기 때문에 템플스테이가 시작하기 이전에 삶의 질에 대한 측정을 미리 실시하였으며, 일정이 끝난다음 마지막에 삶의 질에 대한 측정을 다시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배포는 템플스테이를 담당하는 스님을 통하여 배포 및 회수를 실시하였으며, 미리 설문지 배포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교육 후 배포가 이루어졌다. 총 200부를 배포하여 185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의 문항에 대한 미응답하였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에 대하여 20부를 제거한 후 16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및 의 조사를 통하여 템플스테이에 대한 특징과 삶의 질의 측정변수들을 도출해내었으며, 이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하여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삶의 질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 위치한 T절을 토대로 템플스테이 이용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0년 1월 19일부터 2월 28일까지 경상남도 지역의 T절에서 템플스테이 이용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템플스테이 이용객들의 이용행태및 요구사항 그리고 템플스테이 이용전과 후의 삶의 질을 토대로 시사점과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는 경상남도 지역의 사찰에서 2010년 1월 19일부터 2월 28일까지 총 41일간 진행하였으며, 템플스테이의 사전예약제도와 주말 이용객의 빈도가 높은 특성상 주말에 설문의 배포 및 수거를 진행하였다. 템플스테이의 특성상 짧은기간이 아닌 1박 2일 이상 체류하기 때문에 템플스테이가 시작하기 이전에 삶의 질에 대한 측정을 미리 실시하였으며, 일정이 끝난다음 마지막에 삶의 질에 대한 측정을 다시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배포는 템플스테이를 담당하는 스님을 통하여 배포 및 회수를 실시하였으며, 미리 설문지 배포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교육 후 배포가 이루어졌다. 총 200부를 배포하여 185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의 문항에 대한 미응답하였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에 대하여 20부를 제거한 후 16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방법으로는 응답자들의 일반적인 특성 및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삶의 질에 대한 이용전과 이용후의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다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향후 이러한 발전추세에 있는 템플스테이의 효과를 홍보하는데 있어 정신적 스트레스의 해소는 중요한 선택요인이 될 것이며, 템플스테이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삶의 질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건강 그리고 관계와 삶에 대한 만족도로 정의하였으며 Diener et al(1985), Ryff(1989), 박승희(2002), 김선영·장병주·이준(2007) 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총 11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7][32-34].
성능/효과
‘느슨해진 본인의 일상에 긴장할 수 있는 계기가됨’ 등과 같이 자신의 정신적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는 문항이 많았으며, 분석결과와 자유로운 기재내용이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31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네 번째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불안, 걱정거리가 많다는 문항에서 0.17의 감소를 보이고 있었다. 이는 부정적인 문항의 측정으로 인해 평균값은 감소하였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불안이나 걱정거리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여진다.
설문 참여한 사람들에게 오픈형 타입의 의견을 제시하는 란에서 아이들의 경우 가족과 같이 오거나 수련회 등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이러한 아이들이 불만족하는 요인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주로 발우공양 및 간식 등과 같은 음식과 관련된 문항이 많았으며, 참가의 목적이 부모들에 의한 형태가 많아 만족도는 낮지만 연날리기, 고구마 구워먹기, 썰매타기 등의 놀이에서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령의 참가들의 경우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자의에 의한 참가형태가 많았으며, 결혼 여부에서는 기혼의 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수준에서는 대학교 재학 및 졸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부정적인 문항의 측정으로 인해 평균값은 감소하였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불안이나 걱정거리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여진다. 다섯 번째로, 인생을 즐기며 의욕적인 삶을 산다는 문항에서 0.25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여섯 번째로, 삶이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문항에서 0.
대응표본 4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불안, 걱정꺼리가 많다의 문항의 경우 t=2.049, p=0.042로 나타나 유의수준 p<0.05의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대응표본 8인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고, 나 자신에게 만족한다의 문항에서는 t=-3.051, p=0.003로 나타나 유의수준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동반유형으로는 혼자, 가족, 친구와 같이의 비율이 높았으며, 정보수집의 방법으로는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통한 방법이 많았다.
28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두 번째로, 본인의 삶에 만족한다는 항목의 경우 0.43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세 번째로, 본인의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거나 성취했다는 문항에서 0.
38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는 문항에서 0.02의 증가를 보여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표 5]은 템플스테이 이용 후 삶의 질 변화에 대한 내용이다.
본 연구의 진행에 앞서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에 관한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 결과 성별에서는 비교적 남성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서는 30~50대의 이용객이 높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으며, 비교적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이용빈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설문 참여한 사람들에게 오픈형 타입의 의견을 제시하는 란에서 아이들의 경우 가족과 같이 오거나 수련회 등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이러한 아이들이 불만족하는 요인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주로 발우공양 및 간식 등과 같은 음식과 관련된 문항이 많았으며, 참가의 목적이 부모들에 의한 형태가 많아 만족도는 낮지만 연날리기, 고구마 구워먹기, 썰매타기 등의 놀이에서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진행에 앞서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에 관한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 결과 성별에서는 비교적 남성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서는 30~50대의 이용객이 높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으며, 비교적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이용빈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설문 참여한 사람들에게 오픈형 타입의 의견을 제시하는 란에서 아이들의 경우 가족과 같이 오거나 수련회 등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이러한 아이들이 불만족하는 요인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주로 발우공양 및 간식 등과 같은 음식과 관련된 문항이 많았으며, 참가의 목적이 부모들에 의한 형태가 많아 만족도는 낮지만 연날리기, 고구마 구워먹기, 썰매타기 등의 놀이에서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령의 참가들의 경우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자의에 의한 참가형태가 많았으며, 결혼 여부에서는 기혼의 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수준에서는 대학교 재학 및 졸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43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세 번째로, 본인의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거나 성취했다는 문항에서 0.31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네 번째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불안, 걱정거리가 많다는 문항에서 0.
21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아홉 번째로, 남들이 하는 만큼의 일을 할 수 있다는 문항에서 0.03의 증가를 보여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로, 가족과 친구들에 대해 만족한다는 문항에서 0.
44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여덟 번째로, 본인이 가치 있는 사람이고, 자신에게 만족한다는 문항에서 0.21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아홉 번째로, 남들이 하는 만큼의 일을 할 수 있다는 문항에서 0.
25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여섯 번째로, 삶이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문항에서 0.39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일곱 번째로, 장점이나 자질이 많다고 생각한다는 문항에서 0.
우선 이용객들의 연령에 따라 다소 다른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이 존재하고 있었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참선, 다도 등의 사찰 체험과 불교문화체험에 만족을 하고 있었으며, 연령대가 어린 아이들일수록 이러한 사찰이나 문화적 체험보다는 놀이에 가깝고 자연을 접할 수 있는 활동들을 좋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현재 6가지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의 확산과 아이들의 수련회 혹은 해병대 캠프와 같이 정신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처럼 아이들이 마음과 정신 그리고 자연의 체험을 할 수 있는 아이형 혹은 가족 체험형 프로그램을 확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03의 증가를 보여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로, 가족과 친구들에 대해 만족한다는 문항에서 0.38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는 문항에서 0.
39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일곱 번째로, 장점이나 자질이 많다고 생각한다는 문항에서 0.44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여덟 번째로, 본인이 가치 있는 사람이고, 자신에게 만족한다는 문항에서 0.
템플스테이 이용 전과 이용 후에 대한 삶의 질의 변화에 대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더 높은 삶의 질의 향상이 생겨났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대응표본 9인 남들이 하는 만큼의 일을 할 수 있다의 문항의 경우 t=-0.277, p=0.782로 나타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응표본 11인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의 문항의 경우 t=-0.301, p=0.764로 나타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템플스테이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 이용하기 전의 삶의 질 인식에 대하여 측정한 후 이용 후의 삶의 질에 대한 인식에 대해 측정한 결과 첫 번째로 바람직한 삶을 살았다의 항목의 경우 0.28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두 번째로, 본인의 삶에 만족한다는 항목의 경우 0.
템플스테이 이용객의 템플스테이 이용 전 삶의 질을 측정한 후 이용 후 삶의 질을 측정한 결과 템플스테이를 통한 체험은 기존에 개인이 느끼던 삶에 대한 질 수준을 높여주고 있었으며, 이는 대응표본 9인 남들이 하는 만큼의 일을 할 수 있다와 대응표본 11인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의 2개의 문항을 제외한 9개의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템플스테이 이용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설문시 자유롭게 기재하게 하였던 개선사항 및 요구사항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 여기에 대한 답변으로는 ‘산사의 조용함, 참선, 새벽예불, 발우공양을 하면서 감사함을 느낌’, ‘나 자신을 돌아볼 시간을 갖음’, ‘혼자만의 명상과 새로운 삶의 시작을 생각함’.
템플스테이 참가횟수를 보면 1~2회가 약 60%로 나타났으며, 참가기간으로는 자주 참가한 이용객일수록 보다 자주 이용하고 장기간의 템플스테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을 한 후 템플스테이에 대한 이용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참선과 문화에 대한 체험은 긍정적인 성향을 보이고 만족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보여진다.
후속연구
기후의 변화는 관광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변화를 유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광의 변화로는 온도상승으로 인한 리조트에서의 인공제설 비용 증가 등 관광사업자의 원가 상승이 발생할 것이며, 공급원가의 상승은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이용요금 상승을 유발 할 것이다. 또한 관광객들의 의식의 발달로 인해 도보, 자전거, 기차 여행, 재생에너지 사용 숙박시설 선호 등 지속가능한 관광여행이 증가할 것이며, 각종기후를 활용한 여행상품들이 틈새시장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9].
본 연구의 한계로는 표본의 수가 적어 연구의 확장 해석이 어려우며,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표본의 수집으로 인한 연구의 일반화가 필요하다. 또한 가정 및 직무로 얻어지는 스트레스요인과 연계한 삶의 질의 측정을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요인으로서 템플스테이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템플스테이는 전통사찰의 위치나 자연환경적인 요소 및 그 프로그램의 성격의 비추어 볼 때, 자연적 환경요소들의 개발을 통하지 않고 전통사찰에 대한 문화와 체험을 추구함으로 인해 보다 환경의 파괴를 발생하지 않게 된다. 또한, 템플스테이 이용객들의 해당지역의 소비를 통한 지역파급효과를 고려해 볼 때, 녹색관광의 한 관광형태로서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표본의 수가 적어 연구의 확장 해석이 어려우며,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표본의 수집으로 인한 연구의 일반화가 필요하다. 또한 가정 및 직무로 얻어지는 스트레스요인과 연계한 삶의 질의 측정을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요인으로서 템플스테이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발전하는 템플스테이에 대하여 이용객들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템플스테이 이용 후 이러한 삶의 질이 얼마나 향상되었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향후 이러한 발전추세에 있는 템플스테이의 효과를 홍보하는데 있어 정신적 스트레스의 해소는 중요한 선택요인이 될 것이며, 템플스테이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삶의 질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건강 그리고 관계와 삶에 대한 만족도로 정의하였으며 Diener et al(1985), Ryff(1989), 박승희(2002), 김선영·장병주·이준(2007) 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총 11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7][32-3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템플스테이에서 운영되는 6개 형태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템플스테이는 기존의 단일화된 형태에서 점차 발전하여 다양한 형태의 템플스테이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는 6개 형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먼저 사찰의 자연과 문화 환경을 활용하여 마음의 휴식을 얻는 휴식형 프로그램, 두 번째로 사찰의 문화자산을 활용한 연등/염주만들기. 사경, 차만들기 등의 불교문화체험형 프로그램, 세 번째로, 사찰의 자연환경에 따라 갯벌 탐사, 철새탐조, 야생화 탐사, 숲체험 등 생태환경을 체험하는 생태체험형 프로그램, 네 번째로 지역문화나 세시 풍속, 연말 연초의 해돋이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통문화체험형 프로그램, 다섯 번재로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과의 조화로움을 깨달을 수 있는 수행형 프로그램으로 분류되어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이용객들에게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지고 있다. 또한 마지막으로 이러한 비교적 장기적 성격의 템플스테이와는 다르게 템플라이프라는 프로그램 또한 제공되어지고 있으며, 템플라이프는 내·외국인들이 2~4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에 한국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으로 서울 삼성동의 봉은사에서는 사찰투어-> 다도(Tea ceremony) -> 참선(Seon Meditation) -> 연꽃등만들기 등의 순서로 민족 혹은 문화나 종교의 구분없이 편안하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제공하고 있다.
녹색관광이란?
이러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관광이 어떻게 사회 환경적으로 공헌하는지를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다[11]. 그 중에서 녹색관광(Green Tourism)이란 농어촌지역에 대규모의 개발을 통한 관광개발이 아닌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자연, 역사, 문화, 사회적 중요성을 부각하고 이를 관광자원화하여 그 특성을 최대한 보존과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라할 수 있다[12]. McBoyle(1996)는 이러한 환경을 고려하는 녹색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과 긍정적인 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13]고 하였으며, 녹색관광자원을 농산어촌 지역 고유의 농림어업 생산활동 및 생산물, 어메니티, 생활문화등 도농교류의 매개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자원이라고 정의하면서[14], 기존의 녹색관광자원에 대한 범위를 보다 넓게 해석하고 있다.
템플스테이란?
템플스테이란 전통사찰에서 기획한 법회, 참선, 다례 등과 같은 프로그램이나 예불, 발우공양 등과 같이 계획되지 않은 일상적인 사찰 활동에 참여하기 위하여 장·단기적으로 사찰에서 머무는 것을 말하며[16], 사찰의 문화체험을 통한 종합문화생활체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절에서 머물면서 불교에 대한 체험과 숙박 그리고 전반적 생활양식에 대한 이해를 하는 불교문화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17].
A. F. Lehman, Quality of Life Interview: Core Version Manual. University of Maryland. Center for Mental Health Service Research, 1983
A. P. Campbell, E. Converse, and W. L. Rodger, The quality of american life: Perceptions, Evaluation, and Satisfaction, Russell Sage Foundation. New York, 1976.
M. T. M. Sastre, "Lay conceptions of well-being and rules used in well-being judgements among young, middle-aged and elderly adul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47, pp.203-231, 1999.
박승희, "한국장애인의 삶의 질의 측정도구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제37권, 제2호, pp.41-78. 2002.
E. Diener, R. A. Emmons, R. J. Larssen, and S. Griffin,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49, No.1, pp.71-75, 1985.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pp.1069-1081, 198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