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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600 철근의 B급 겹침 이음에 대한 현행설계기준의 적용성
Applicability of Current Design Code to Class B Splice of SD600 Re-Ba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4, 2011년, pp.449 - 459  

최원석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정란 (단국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진근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박홍근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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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SD600 철근 B급 이음에 대한 현행 설계기준의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단순 지지된 12개의 B급 겹침 이음 실험체에 단순 증가 하중을 가하여 실험하였다. 주요 변수는 겹침 이음 철근직경, 콘크리트 피복 두께, 콘크리트 강도, 횡보강 철근 간격이다. 콘크리트는 24 MPa의 보통 강도 콘크리트와 60 MPa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였다. 대부분의 실험체는 현행 설계기준의 B급 이음 길이를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 실험에서 발현된 철근 응력의 평균을 현행 KCI설계기준의 예측 철근 응력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를 통하여 SD600 철근에 대한 현행 설계기준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현행 설계기준은 모든 D13 겹침 이음과 횡보강 철근이 배치된 D22, D32 겹침 이음에 대하여 안전측이었다. 직경 D22 이상 철근의 겹침 이음은 횡보강 철근의 사용이 권장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한 D22, D32 철근의 겹침 이음은 안전한 경향성을 보였으나, 확실한 검증을 위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current design code to the class B splice of SD600 reinforcing bars. Twelve simply supported beam and slab specimens with re-bar splices were tested under monotonic loading. Parameters for this test were re-bar diameter, concret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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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ACI408R-034)에 따르면 현행 설계기준1)은 이음 길이가 길어지고 철근의 발현 응력이 커질수록 안전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SD600 철근에 대한 정확한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현행설계기준1)의 B급 이음길이 1.3ld를 만족하는 실제 크기의 실험체를 계획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의 겹침 이음에 대한 선행 연구와 현행 ACI3182)에 대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SD600철근의 겹침 이음에 대한 현행 설계기준1)의 적용성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하였다(실험체는 Fig. 2 참조).
  • 이 연구의 목적은 SD600철근의 겹침 이음에 대한 현행 KCI 설계기준1)의 적용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휨부재의 휨강도는 콘크리트가 아닌 철근에 의하여 지배를 받으므로 보통 강도 콘크리트가 흔히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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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FX철근은 항복 구간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항복 강도를 정의하였나? 실험에 사용한 MMFX철근은 Fig. 1과 같이 항복 구간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0.2% offset 방법으로 항복 강도를 정의하였으며, 철근 No.19(직경 19 mm)와 No.
SD600철근의 겹침 이음에 대한 현행 설계기준1)의 적용성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 고려한 세 가지 사항은? 첫째, 겹침 이음 실험을 B급 이음으로 분석하였다. 현행 설계기준1)에서 A급 이음은 1.0ld(ld = 기본량 설계), B급 이음은 1.3ld를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A급 이음은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1) 배치된 철근량이 이음부 전체 구간에서 해석 결과 요구되는 소요 철근량의 2배 이상인 경우, (2) 소요 겹침 이음 길이 내 겹침 이음된 철근량이 전체 철근량의 1/2 이하인 경우. 이와 같이 A급 이음에는 제한이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공성 확보를 위하여 대부분의 현장에서 B급 이음이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와 ACI Committee 4083,4)에 보고된 기존 실험들은 모든 주철근을 같은 위치에서 이음하고, 겹침 이음 구간의 파괴가 발생할 때 까지 휨모멘트를 작용시키기 때문에 B급 이음에 해당된다. 따라서 고강도 철근에 대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겹침 이음 실험을 A급 이음으로 분석하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B급 이음계수 1.3ld 을 적용하여 현행 설계기준1)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이 실험 결과와 함께 Seliem 등7)의 MMFX 고강도 철근에 대한 기존의 실험 자료를 현행 기준1)의 B급 이음으로 분석하였다(기존 연구에서는 A급 이음으로 분석함). 둘째, 현행 설계기준1)을 만족하도록 실제 겹침 이음 길이를 사용하였다. ACI408R-034)과 Orangun 등8)에 따르면 기존의 보통 강도 철근에 대한 연구들에서는 이음 길이를 설계기준보다 짧게 설계하여 실험하였다. 그러나 ACI408R-034)에 따르면 현행 설계기준1)은 이음 길이가 길어지고 철근의 발현 응력이 커질수록 안전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SD600 철근에 대한 정확한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현행설계기준1)의 B급 이음길이 1.3ld 를 만족하는 실제 크기의 실험체를 계획하였다. 셋째, SD600 철근의 겹침 이음에 대한 현행 설계기준1)의 적용성을 평가하는 적절한 방법과 기준이 필요하다. 기존의 보통 강도 철근에 대한 설계기준의 적용성 평가 에서는 ACI Committee 4083,4) 의 방대한 실험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겹침 이음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 강도와 관계없이 모든 실험 자료의 발현 응력 대 예측 응력 비(fs,test/fs,cal = Us,test/Us,cal)의 분포를 분석하고 적절한 수준의 강도 감소 계수 φ 를 결정 하였다. ACI 408R-793)에 따르면 현행 설계기준1)은 Fig. 310)과 같이 φ = 0.8이 식 자체에 적용된 형태이며, 이 값은 발현 응력 대 예측 응력의 비가 평균적으로 1.25이고 대부분이 1 이상이 되도록 규정한 것이다. 그러나 이 분석 결과는 저강도를 포함하는 모든 응력 범위에 대한 자료로서 실제로 철근 응력이 증가할수록 안전율은 저하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Fig. 310)에 나타난 바와 같이 일부 실험체에 대해서는 안전측이 아님). 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에 대한 제한된 실험체 수의 결과를 가지고 현행 설계기준1)의 적용성을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통계적 방법보다는 각 개별 실험체에 대하여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 강도 이상에서 발현 응력 대 예측 응력비가 1 이상(fs,test/fs,cal ≥ 1.0)일 때 안전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기존의 실험과 달리 이 연구는 현행 설계기준1)을 만족하도록 겹침 이음 길이를 설계하였으므로 철근이 항복하는 경우에는 최대 부착 응력이 저평가될 수 있으며, 따라서 발현 응력 대 예측 응력비가 보수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현행 KCI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에서 철근의 최대 설계기준항복 강도는? 현행 KCI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1)에서는 철근의 최대 설계기준항복 강도를 550 MPa로 규정하고 있으며, 현재 이를 600 MPa 철근(SD600)으로 변경하기 위한 기준의 개정 작업이 진행중이다. 고강도 철근을 사용할 때 적절한 겹침 이음 성능의 확보는 구조 안전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 중 하나이므로 설계기준 개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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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해설, 기문당, 2008, 523 pp. 

  2. ACI 318-0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ACI Committee 318,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8, 473 pp. 

  3. ACI Committee 408, 1979, "Suggested Development, Splice, Standard Hook Provisions for Deformed Bars in Tension (ACI 408R-79)," Concrete International, 1979, pp. 44-46. 

  4. ACI Committee 408, 2003, Bond and Development of Straight Reinforcing Bars in Tension(ACI 408R-03),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3, pp. 771-782. 

  5. 이재훈 외,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고장력 철근의 적용성 연구," 최종보고서 KCI-R-10-001, 한국콘크리트학회, 2010, pp. 221-234. 

  6. El-Hacha, R., El-Agroudy, H., and Rizkalla, S. H., "Bond Characteristics of High-Strength Steel Reinforc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3, No. 6, 2006, pp. 1-46. 

  7. Seliem, H. M., Hosny, A., Rizkalla, S., Zia, P., Briggs, M., Miller, S., Darwin, D., Browning, J., Glass, G. M., Hoyt, K., Donnelly, K., and Jirsa, J. O., "Bond Characteristics of ASTM A1035 Steel Reinforcing Bar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6, No. 4, 2009, pp. 530-539. 

  8. Orangun, C. O., Jirsa, J. O., and Breen, J. E., "A Reevaulation of Test Data on Development Length and Splices," ACI Journal, March, 1977, pp. 114-122. 

  9. Eurocode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s, British Standards, 2004, pp. 131-151. 

  10. Jirsa, J. O., Lutz, L. A., and Gergely, P., "Rationale for Suggested Development, Splice, and Standard Hook Provisions for Deformed Bars in Tension," Concrete International, July, 1979, pp. 4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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