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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범죄 재범방지를 위한 경찰 다이버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Police Diversion Program Active Plan For Juvenile Delinquency Repeat Prev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311 - 325  

박은민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최진아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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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범죄는 사소한 비행에서 시작되어 재범을 반복하는 생활을 하기 쉬운 첫 단계로 초기 단계에서 적극적인 선도대책을 시행함으로써 청소년 범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비행 소년 범법 소년 사건처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법적인 절차로 판단을 내리는 것 보다는 선도절차에 초점을 맞추어 재범을 방지하고 사회의 정상적인 구성원으로 복귀시키는 것이 최상의 방안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행소년 범법 소년의 재범률 감소를 위한 다이버전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방안으로 전문가 활성화 및 초범에 대한 적절한 대응, 부모교육의 필요성, 멘토의 활성화, 후속 프로그램 개발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juvenile delinquency starts from trivial misconduct and reoccurs with the second offense. It is necessary the active plan to reduce the juvenile delinquenc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processing the case of law breaking juveniles is to focus on the guidance process rather than punishment pro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이버전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청소년 상습범행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많은 국가에서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이 경찰 다이버전(Diversion) 프로그램이다. 다이버전 프로그램이란 범행 내용이 중대하지 않고 개선 가능성이 엿보이는 청소년들이 소년법원에 의한 사법절차를 받기보다 대안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환하여 소년 사법체계에 노출되는 청소년 수를 감소시켜 범죄자로서의 낙인을 막아 결과적으로 사후 비행을 줄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3].
미국 텍사스주에서 소년범에게 범죄 기록을 영구히 봉인해주는 조건은 무엇인가? 미국의 텍사스주에서는 소년이 경미한 범죄를 처음 저질렀을 경우 소년범과 그 부모는 8주간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한다. 이들은 청소년보호관찰부직원, 경찰관, 법원관계자, 청소년상담사, 교수로부터 8주간 수업을 들은 후 90일내에 다른 비행을 저지르지않으면 범죄 기록은 영구히 봉인된다. 이것이 초범 대상 프로그램(First Offender Program)이다[4].
소년범에 있어서 재범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년범에 있어서 재범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범죄를 저지른 소년들이 가정과 학교라는 울타리에서도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홀로 떨어져 있는데도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선도 교육 및 보호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선행 연구에 의하면 소년범죄자 중 성인기에 범죄를 저지른 경우가 무려 67%에 달한다고 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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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박상식, "경찰수사단계에서 소년범죄 예방을 위한 효율적 방안", 교정복지연구, 제6권, 제2호, pp.1-20, 2006. 

  2. 김재봉, "소년경찰과 다이버전", 형사정책, 제17권, 제1호, pp.33-39, 2005. 

  3. 이명우, 신효정, 김태선, 송은미, 김소라, 경찰 다이버전 체제 운영을 위한 학교폭력 가해자 상담 모형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4. 전지연, "경찰다이버전의 도입 필요성과 그 내용", 형사정책, 제16권, 제2호, pp187-207, 2004. 

  5. 기광도, "가정폭력 피해경험과 청소년범죄간의 관계분석", 피해자학연구, 제13권, 제2호, pp.229-231, 2005. 

  6. 박순진, "청소년 폭력비행에 있어서 가해-피해의 연계", 피해자학연구, 제13권, 제2호. pp.241-269, 2005. 

  7. 이동원, "소년범죄자의 재범특성에 관한 고찰", 형사정책. 제15권, 제2호, pp.358-359, 2003. 

  8. 이순래, "소년범죄와 성인범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 제8호, pp.53-54, 1996. 

  9. 이동진, 청소년 폭력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10. K. B. Weiner,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New York: John Wiley & Sons, 1982. 

  11. 김준호, 이순래, 소년범죄자의 성인범죄자로서의 전이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5. 

  12. 김용우, 형사정책. 박영사. 2006. 

  13. 전대양, 사회내처우의 과제와 전망, 관동대 사회과학논총, 제3호, 1998. 

  14. 이순래, "소년범죄와 성인범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 제8호, pp.39-63, 1996. 

  15. 법무원연수서, 범죄백서, 2003. 

  16. 이수정, 경찰단계에서의 선도조건부 소년다이버전. 소년범 다이버전 도입을 위한 전문가 참여 사례분석집, 경찰청, 2005. 

  17. 김항곤, "경찰단계 '회복적 사법제도'의 시범운영을 통한 소년사법제도 발전방향 모색", 이화여자대학교 법학논집, 제14호, 제2권, pp.29-51, 2009. 

  18. 유인범, 소년범조사시 전문가 참여제 활성화방안, 전북대학교 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9. 한국경찰청, 경찰백서, 경찰청, 2005. 

  20. M. Umbreit and H. Zehr, Restorative Family Group Conferences: Differing Models and Guidelines for Practice, Federal Prabation. Vol.24, No.9, pp.60-75, 1996. 

  21. 김은경, 이호중, 학교폭력 대응방안으로서 회복적 소년사법 실험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6. 

  22. 박수선, 한국에서의 회복적 사법 '피해자 가해자 대화모임' 시범사례 운영,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및 회복적 사법 센터 공동주최 국제세미나 자료집, 2010. 

  23. 한국경찰청, 사랑의 교실 설치.운영 세부지침. 경찰청, 1994 

  24. http://www.police.go.kr/infodata/if_open_guide.jsp. 

  25. 김재봉, 이영돈, "소년범 수사시 전문가 참여제도에 관한 연구", 치안논총, 제21호, p.326, 2005. 

  26. 김은경, 이동원, 일탈 및 범죄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과 대책.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27. 청소년보호위원회, 학교폭력가해학생선도교육프로그램모형개발. 청소년보호위원회, 2003. 

  28. 오익수, 비행청소년상담프로그램개발IV. 청소년대화의광장, 2003. 

  29. 한동주, 멘토링을 활용한 비행예방집단프로그램효과성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0. 박병식, 범죄피해자의 인권.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7. 

  31. 김성이, 강지원, 구본용, 황순길, 청소년 비행상담. 한국청소년상담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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