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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6, 2011년, pp.68 - 80
박의섭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심지층활용센터) , 신희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심지층활용센터) , 김형목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심지층활용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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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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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은 어떠한 사회기반시설로서 활용되어 왔는가? | 해저터널은 교량, 선박 등과는 달리 태풍, 폭우 등과 같은 악천후에도 안정적으로 국내 도서지역 및 인접국가간 교통 및 물류수송체계 운용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사회기반시설로서 활용되어 왔다. 또한 현재 세계 주요지역에서 철도와 운하, 해저터널 등 격리되어 있는 두 지역을 잇는 글로벌 물류통로 건설계획이 속속 추진되고 있다. | |
글로벌 물류통로 건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러한 글로벌 물류통로 건설은 아시아는 물론 중남미와 중앙아시아, 그리고 유럽과 아프리카 등 세계 곳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특히 동북아를 포함한 유라이사 대륙에 집중되고 있다. 동북아지역의 경우 중국과 타이완의 해저터널 건설, TSR과 TKR 연결, 그리고 베링해를 가로지는 러시아-알라스카 해저터널 공사도 추진되고 있다. | |
동북아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글로벌 물류통로 건설로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글로벌 물류통로 건설은 아시아는 물론 중남미와 중앙아시아, 그리고 유럽과 아프리카 등 세계 곳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특히 동북아를 포함한 유라이사 대륙에 집중되고 있다. 동북아지역의 경우 중국과 타이완의 해저터널 건설, TSR과 TKR 연결, 그리고 베링해를 가로지는 러시아-알라스카 해저터널 공사도 추진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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