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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압 해저터널 건설을 위한 동결공법 적용성에 관한 연구 - 사례를 중심으로 -
Studies of application of artificial ground freezing for a subsea tunnel under high water pressure - focused on case histories -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5, 2014년, pp.431 - 443  

손영진 (SK건설 Infra기술2팀) ,  이규원 (SK건설 Infra기술2팀) ,  고태영 (SK건설 Infra기술2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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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수압 해저터널의 차수를 위한 동결공법 적용성 평가를 위해 국내 적용사례가 없는 동결공법의 해외 시공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지반 동결공법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냉매인 브라인(brine)과 액체질소($LN_2$)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고수압 조건의 해수는 순수한 물에 비하여 어는 점이 더 낮기 때문에 지상에서보다 동결시간이 더 길 수 있고 해저터널과 같이 폐쇄된 공간에서의 적용 시 냉매는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고 공기 단축이 가능해야 한다. 브라인은 재사용이 가능하고 독성이 적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적으나, 동결에 상대적으로 장시간 필요하고 동결장비가 복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액체질소는 냉매의 재사용이 불가하며 기화 시 공기 중 질소농도 증가로 질식의 위험성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동결시간이 짧으며, 동결장비가 간단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해저터널 연결구 및 막장면 주변 지반에 대한 동결공법의 주요 설계요소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ase studies of artificial ground freezing, which have not been applied in Korea, have been investigated for the water cut-off in a subsea tunnel under high water pressure and the most commonly used cooling mediums of brine and liquid nitrogen are examined. Since sea water with pres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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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해저터널의 설계 및 시공기술 확보의 일환으로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위한 고수압 해저터널에서의 동결공법 설계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위해 동결 공법 시공사례를 조사하고 동결공법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냉매인 브라인(brine)과 액체질소(LN2)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해저터널은 육지에서의 터널과 달리 고수압이 작용 하여 터널 내 해수용출 및 지반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일시적으로 차수할 수 있는 동결공법을 적용 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해저터널에 적용할 수 있는 동결공법 설계요소 도출을 위하여 국내 적용 사례가 없는 동결공법의 국외 사례를 조사하였고 동결공법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냉매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첫째 설계요소는 동결범위 선정이다. 동결범위 선정을 위해서는 지반조건을 고려한 동토의 목표 지반 강도를 정하는 것이 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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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결공법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고수압 조건에서도 차수 및 보강이 가능한 동결공법이 대안으로 적용될 수 있다. 동결공법은 지반에 포함되어 있는 물을 인공적으로 동결시켜 지반의 강도증가와 차수를 목적으로 하는 보조공법이다.
해저터널건설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해저터널은 육지에서의 터널과 달리 지질학적인 상태에 따라 매우 높은 수압이 작용할 수 있으며, 대규모 해수 용출 및 지반변형 발생 시 고수압으로 인하여 그라우팅(Grouting) 공법과 같은 일반적인 차수 및 보강공법 적용이 어렵다. 따라서, 고수압 조건에서도 차수 및 보강이 가능한 동결공법이 대안으로 적용될 수 있다.
동결공법이 대안으로 적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해저터널은 육지에서의 터널과 달리 지질학적인 상태에 따라 매우 높은 수압이 작용할 수 있으며, 대규모 해수 용출 및 지반변형 발생 시 고수압으로 인하여 그라우팅(Grouting) 공법과 같은 일반적인 차수 및 보강공법 적용이 어렵다. 따라서, 고수압 조건에서도 차수 및 보강이 가능한 동결공법이 대안으로 적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Colombo, G., Lunardi, P., Cavagna, B., Cassani, G., Manassero, V. (2008), "The artificial ground freezing technique application for the Naples underground", Proceedings of Word Tunnel Congress 2008 on Underground Facilities for Better Environment and Safety, Agra, India, pp. 910-921. 

  2. Hass, H., Schafers, P. (2005), "Application of ground freezing for underground construction in soft ground",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Symposium TC28, Amsterdam, The Netherlands, pp. 405-412. 

  3. Harris, J.S. (1995), Ground Freezing in Practice, Thomas Telford, London, p. 264. 

  4. Heijboer, J., Hoonaard, J., Linde, F.W.J. (2004), The Westerschelde Tunnel: Approaching Limits, A.A. Balkema, The Netherlands, p. 292. 

  5. Itoh, J., Lee, Y.S., Yoo, S.W, Lee. S.D. (2005), "Ground freezing improvement for TBM maintenance in singapor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ld Tunnel Congress and the 31st ITA General Assembly, Istanbul, Turkey, pp. 471-476. 

  6. Pimentel, E., Papakonstantinou, S., Anagnostou, G. (2011), "Case studies of artificial ground freezing simulations for urban tunnels", Proceedings of Word Tunnel Congress 2011 on Underground spaces in the service of a sustainable society, Helsinki, Finland, pp. 459-468. 

  7. Pimentel, E., Papakonstantinou, S., Anagnostou, G. (2012), "Numerical interpretation of temperature distributions from three ground freezing applications in urban tunne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8, pp. 5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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