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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2, 2011년, pp.60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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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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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지하철 계측 분석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기존의 분석기법에는 Eisentein & Nahhas(1992)에 의한 콘크리트 라이닝과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라이닝의 작용 응력 분석법이 있으며, Loger & Roussel(1995)의 콘크리트 라이닝의 구속력과 변형률 경향 분석법이 있다. 그리고 Heldman & Buechel(1999)에 의한 콘크리트 라이닝의 변위와 균열 경향 평가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 |
경시도 비교분석은 어떻게 실시하는가? | 경시도 비교분석은 콘크리트라이닝 응력의 시간경과에 따른 경시변화 분석을 통한 안정성 평가를 실시하고, 콘크리트라이닝 철근응력의 시간경과에 따른 경시변화 분석을 통한 안정성 평가를 통하여 수행된다(그림 1). | |
서울지하철 6,7호선의 주요 유지관리계측 항목은? |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와 도시철도공사에서 1998년~2007년까지 수행한 서울지하철 6,7호선 유지관리계측 센서는 총 72단면에 총 670개이며, 주요 유지관리계측 항목은 콘크리트라이닝의 응력 및 철근응력계이며, 계측기 수량은 526개(311+215개)로 지하철9호선1단계와 유사 하며, 차지하는 비율은 78.5%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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