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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유지관리계측의 측정 및 분석주기 설정 연구
A study on establishment of measurement and analysis frequency of maintenance monitoring in tunnel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2, 2012년, pp.117 - 129  

우종태 (경복대학교 건설환경디자인과) ,  이강일 (대진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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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995년 서울지하철 5, 7, 8호선 터널구조물에 국내 최초로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는 터널 유지관리 계측시스템에 대한 측정 및 분석주기를 국내 및 국외 적용사례와 국내 터널의 유지관리계측 분석결과 및 시설물안전관리 관계법령기준을 검토하여 향후에 적용할 터널 유지관리계측의 측정 및 분석주기를 설정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까지의 계측주기로 계측관리를 한 결과 계측주기에 따른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국내 지하철 5, 6호선 4개 터널의 유지관리계측 분석결과 콘크리트 라이닝 응력과 철근응력이 약 45개월 경과시점에서 서서히 수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계측기 설치 후 약 4년 까지는 계측 측정 및 분석주기를 빈번하게 하고, 4년 이후에는 빈도를 늦추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search was performed to establish the measurement and frequency of analysis for maintenance monitoring by investigation of tunnel maintenance monitoring system in the tunnel which was installed in the Seoul metro line 5, 7 and 8, using that the domestic and foreign application c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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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995년 서울지하철 5, 7, 8호선 터널구조물에 국내 최초로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는 터널 유지관리 계측시스템에 대한 측정 및 분석주기를 국내 및 국외 적용사례와 국내터널의 유지관리계측 분석결과 및 시설물안전관리 관계법령기준을 검토하여 향후에 적용할 터널 유지관리계측의 측정 및 분석주기를 설정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여 터널 유지관리계측 기술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서울지하철 5, 7, 8호선에 국내 최초로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는 터널 유지관리 계측시스템에 대한 측정 및 분석주기를 국내 및 국외 적용사례와 국내 터널의 유지관리계측 분석 결과 및 시설물안전관리 관계법령기준을 검토하여 향후에 적용할 터널 유지관리계측의 측정 및 분석주기를 설정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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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에서의 유지관리계측 목적은? 터널에서의 유지관리계측은 터널구조물 완공 후 공용기간 중에 굴착면 주변지반의 변화와 영향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배면지반, 토압 및 수압의 변화와 콘크리트 구조물의 변화 양상, 환경조건 등을 측정하여 터널구조물의 안전성을 확인하는데 있다(우종태 등, 2002). 또한, 예방적인 유지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기본전제 조건으로서 구조물의 안정성 및 건전성을 분석 평가하고 구조성능을 제어하며, 공용상태의 실 거동 분석을 통한 구조성능의 개선을 목적으로 수행하는 정기적 또는 상시적 조사행위를 의미한다.
터널구조물들의 건설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들어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따라 지하철, 도로, 일반 및 고속철도, 전력구, 통신구, 공동구 등 터널구조물들의 건설이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 체계적인 터널의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에 대한 연구와 실무적용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특히, 토목구조물과 관련된 사고와 안전에 관한 문제는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터널구조물의 체계적이며, IT기반의 과학적인 유지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계측기 설치 후 약 4년 까지는 계측 측정 및 분석주기를 빈번하게 하고, 4년 이후 부터는 계측 측정 및 분석주기를 늦추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국내 지하철 5, 6호선 4개 터널의 유지관리계측 분석결과를 보면 콘크리트 라이닝 응력과 철근 응력이 초기부터 증가하여 약 45개월 경과시점에서 응력이 수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계측기 설치 후 약 4년 까지는 계측 측정 및 분석주기를 빈번하게 하고, 4년 이후 부터는 계측 측정 및 분석주기를 늦추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국토해양부 (2010),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지침", 국토해양부고시, 제2010-1037호, pp. 1-11. 

  2. 국토해양부 (2012), "건설산업기본법시행령", 제30조 관련 별표4, 국토해양부. 

  3. 백기현, 오영석, 김용전, 김영근 (2002), "터널 유지관리계측의 효율화 방안 연구", 대한터널협회논문집, 제4권, 제4호, pp. 355-369. 

  4. 서울특별시지하철건설본부 (1997), "지하철5호선 한강하저터널 구조물 설계 및 시공(II)", 서울특별시지하철건설본부, pp. 89-95. 

  5. 우종태, 이 송 (2002), "유지관리계측에 의한 지하철 터널의 역학적 특성",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2권, 제1호, pp. 89-97. 

  6. 우종태 (2003), "터널의 계측결과 종합분석에 의한 지반의 거동 및 터널구조체의 역학적 특성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제7권, 제3호, pp. 115-124. 

  7. 우종태 (2005), "도심지터널에 유입된 지하수량 및 침전물의 성분분석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7권, 제3호, pp. 219-226. 

  8. 우종태 (2006), "터널계측의 이론과 실무", 구미서관, pp. 390-392. 

  9. 우종태 (2009), "서울지하철 터널내의 지하수 유입량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11권, 제4호, pp. 353-359. 

  10. 이대혁, 한일영, 김기선, 전석우 (2000), "터널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 내공변위 계측시스템 적용사례 연구", 대한터널협회논문집, 제2권, 제3호, pp. 59-69. 

  11. 한국터널공학회 (1999), "터널표준시방서", 한국터널공학회, pp. 136-138. 

  12. Curtis, D.J, Spaul, J.A. (1996), "Monitoring of the UK tunnel linings", Engineering Geology of The Channel Tunnel, pp. 277-286. 

  13. Maeda, K., Obata, T. (1992), "The measurement of the behavior at the undersea portion of the seikan tunnel", pp. 143-148. 

  14. Moore, D.R., Crease, A. (1996), "Tunnel instrumentation, engineering geology of the channel tunnel", pp. 287-294. 

  15. 大貫富夫, 先山友康, 鎌田拓司, 及川浩 (1992), "靑函トンネルの保守.維持管理 最終回", トンネルヒ地下, pp. 7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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