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규모병원 입원환자의 병원식 섭취실태 및 만족도 조사
Analysis of Intakes and Satisfaction of Patient Foodservice in Mid-Sized Hospital Settings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44 no.4, 2011년, pp.326 - 337  

김지명 (한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강복희 (대구보건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etary intake and to evaluate patient satisfaction toward the quality of hospital foodservic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3 hospitalized patients in 3 hospitals having 300 beds. The intake rates for served amounts of rice, side dishes, and sou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 및 대구지역의 300병상 이하의 중소규모병원 환자 203명을 대상으로 병원급식 섭취현황 및 병원급식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결과에서는 병원급식의 섭취 비율이 대략 70%에 미치지 못하였으며, 잔식을 남기는 데는 식욕상태와 맛과 간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중소규모병원 급식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경기 및 대구지역의 300병상 이하의 중소규모병원 환자 203명을 대상으로 병원급식 섭취현황 및 병원급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규모병원을 대상으로 병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음식의 특성과 급식서비스 및 위생에 대한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음식의 특성으로는 음식의 맛, 간, 냄새, 외관, 양, 밥의 점도, 온도, 영양을 평가하였으며, 급식위생 및 서비스 특성에는 음식과 식기의 위생성, 배식원의 친절도와 옷차림, 식기의 접근성, 처방전과 식사와의 일치성, 정보제공, 식품의 배합, 영양사의 병실방문, 배식시간의 정확성, 식사불만 처리속도를 평가하였다.
  • 본 조사에서는 국의 섭취량과 잔식은 병원급식의 만족도와 유의적인 관련성을 보였으나, 밥과 반찬의 섭취량과 만족도와는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섭취량에 대한 자료수집이 실측량을 얻은 것이 아니라 환자의 인식에 의존하여 환자가 직접 섭취량을 제공된 양의 비율로 적도록 하다보니 그 값이 정확하지 못하여, 이러한 불일치한 결과를 나타낸 것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소규모병원의 급식의 섭취 실태를 조사하고, 병원급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중소규모병원의 급식의 질이 향상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급식의 만족도는 무엇과 상관관계를 갖는가? 병원급식의 만족도에 대한 국내 연구들을 살펴보면, 병원급식의 전체적인 품질만족도와 음식의 위생, 영양적인 고려, 음식의 온도, 식사문제 사항에 대한 대응, 식기와 쟁반의 청결성, 식단의 다양성 등이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8)음식의 품질만족도에 있어서는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 식단의 다양성, 음식의 냄새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위생 및 서비스 품질만족도에서는 음식의 위생성, 식사불만의 신속한 처리, 식기의 위생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의 음식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8)음식의 품질만족도에 있어서는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 식단의 다양성, 음식의 냄새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위생 및 서비스 품질만족도에서는 음식의 위생성, 식사불만의 신속한 처리, 식기의 위생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9)또한 환자의 식욕, 아픈 상태 등이 환자의 음식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 보고된 바 있다. 10,11)이와 관련하여 병원급식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이 제시되어 왔다.
환자의 병원급식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거 병원급식과 관련한 연구들이 병원급식의 구매,2)적온 관리,3)음식의 품질,4)생산성5)등의 측면에서 관심을 가져오다가, 최근에는 임상영양서비스 측면에서 환자의 병원급식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게 되었다.6,7)병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고객의 편의를 개선한다는 측면 뿐만 아니라 적절한 영양공급을 통해 환자의 회복을 도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edical institution evaluation protocol report. Seoul; 1999 

  2. Shin IJ, Nam SR, Kwak TK. A Survey of food procurement practices in hospital dietetics-Assessment of the level of processing for purchased foods-. Korean J Food Cookery Sci 1988; 4(1): 65-73 

  3. Nam SR, Rew K, Kwak TK. A survey of the serving temperature control practices in hospital dietetics-Comparison between centralized tray assembly systems-. Korean J Food Cookery Sci 1987; 3(2): 87-99 

  4. Kwak TK, Joo SY, Lee SM. Applying HACCP for microbiological quality control in hospital foodservice operations. Korean J Food Cookery Sci 1992; 8(2): 123-135 

  5. Ahn TH, Lee SY. A study on work analysis and productivity of food service in hospitals using work sampling. Korean J Food Cookery Sci 1992; 8(1): 31-41 

  6. Lyu ES. Hospitalized patients' perceptions of hospital foodservice-2. Emphasis on the foodservice characteristics-. J Korean Soc Diet Cult 1994; 9(2): 149-157 

  7. Gam SO, Park JR, Kim MJ, Lee MK, Shin KH. The evaluation of hospital foodservice with patients' condition. J Korean Diet Assoc 2007; 13(2): 101-113 

  8. Lim HS, Yang IS, Cha JA. Analysis of patient satisfaction and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hospital foodservice quality. J Korean Diet Assoc 1999; 5(1): 29-47 

  9. Lee MJ, Lee YK. Analysis of patient satisfaction with hospital foodservice quality. Korean J Nutr 2000; 33(4): 464-476 

  10. Maller O, Dubose CN, Cardello AV. Demographic and environmental factors: consumer opinions of hospital food and foodservice. J Am Diet Assoc 1980; 76(3): 236-242 

  11. Belanger MC, Dube L. The emotional experience of hospitalization: its moderators and its role in patient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J Am Diet Assoc 1996; 96(4): 354-360 

  12. Suh SM, Choi KS, Kim KM.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planning of health care facilities in small and medium cities. J Architect Inst Korea 1989; 9(2): 109-114 

  13. Sung DC, Park GC. A study on the scale estimation of the midsized hospital. J Reg Assoc Architect Inst Korea 2011; 13(1): 93-100 

  14. Kim MY, Kim KJ, Lee KE. In-patients' food consumption and perception on foodservice quality at hospitals. J Korean Diet Assoc 2008; 14(1): 87-96 

  15. Yi JR, Shin ES, Lyu ES. Patients' perception of and satisfaction on therapeutic-diets at hospitals in Busan. J Korean Diet Assoc 2009; 15(4): 383-396 

  16. Kim YS, Lyu ES. Evaluation of patients'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of mid-size hospitals in Busa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03; 32(7): 1153-1163 

  17. Cash EM, Khan M. Food preferences and selection of entree items by hospital patients. Foodserv Res Int 1983; 2(4): 229-235 

  18. Shim E, Yoon S, Hong W. The assessment of foodservice satisfaction by orthopedic patients according to their involvement. J Korean Diet Assoc 2004; 10(2): 184-189 

  19. Hwang RI, Kwon JH, Jeong HJ, Kim JH, Lee HY. A study of hospital foodservice management after covering hospital foodservice i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2): 244-252 

  20. Lee JE, Kwak TK.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indicators for a foodservice & nutrition management evaluation at a hospital nutrition department. J Korean Diet Assoc 2009; 15(4): 364-382 

  21. Lee SL. A case study on quality improvement of employee foodservice in hospital, Seoul-focused on cost control by the quantity of non-offered meal-. Korean J Food Nutr 2010; 23(3): 411-418 

  22. Lee KJ Strategy for improving client satisfaction in small-medium sized hospitals: a MOT approach. Korean J Hosp Manage 2000; 5(1): 62-83 

  23. Hwang RI, Kwon JH. A study of hospital foodservice satisfaction after covering hospital foodservice i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3): 396-404 

  24. Hong WS, Kim HJ, Ryu K. A case study on the analysis of patients' plate waste results. Korean J Soc Food Sci 1996; 12(3): 339-345 

  25. Stanga Z, Zurfluh Y, Roselli M, Sterchi AB, Tanner B, Knecht G. Hospital food: a survey of patients' perceptions. Clin Nutr 2003; 22(3): 241-246 

  26. Kwak TK. Foodservice evaluation method. In: Dietitian supplemental education book;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