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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 필터링 시스템을 위한 순위 기반의 유사도 척도
A Rank-based Similarity Meas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System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5, 2011년, pp.97 - 104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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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 필터링은 공통된 흥미를 가진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정보를 획득하여 그들의 의견에 따라 웹 사이트를 추천하는 방법이다. 과거 수년간, 이 방법은 서적, 식품, 영화 등 다양한 e-commerce 영역에서 사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협력 필터링 시스템에서 추천 항목을 결정하기 위한 사용자 간의 유사도 측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부여했던 전체 평가등급들의 분포를 고려하지 않은 채각 평가등급을 독립적으로 취급하여 사용자간 유사도를 산출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평가 등급 범위 내에서의 등급의 위치와 순위 정보를 이용하여 유사도를 산출하였다. 실제 데이터집합 상에서 평균 절대 오차의 성능을 측정한 결과, 대부분의 기존 방법들에 비해 제안 방법은 매우 우수하였고, 특히 정해진 등급범위가 클 경우에 그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ve filtering is a methodology to recommend websites by obtaining data and opinions from the other users with similar tastes. During the past few years, this method has been used in various fields such as books, food, and movies in e-commerce systems. This study addresses the computatio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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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ook-Crossing 데이타는 271,379권의 서적에 대하여 278,858명의 사용자들이 평가한 1-10 사이의 등급을 1,149,790개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 및 서적의 평가수가 매우 적어 성능 측정의 정확성이 떨어지므로, 원데이터 행렬의 희소수준을 향상시키는 사전 처리를 하여 [15]에서처럼 희소수준이 다른 두 집합을 산출하고 각각 BX5-10과 BX5-20으로 명명하였는데, 이는 희소수준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희소수준이란 사용자수×항목수의 행렬 내 평가가 매겨지지 않은 요소의 비율이며, (값이 0인 요소 개수)/(행렬의 크기)로 산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메모리 기반 협력 필터링을 통한 추천 시스템을 위해서 사용자 간 유사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협력 필터링을 통한 추천 시스템은 광범위한 자료들 중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할 만한 자료들만을 골라 제시하므로 서적, 뉴스,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어 정보화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스템에서 추천 항목을 결정하기 위한 사용자 간의 유사도 측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전체 평가등급들의 분포를 고려하지 않은 채 사용자들의 공통 평가항목들의 등급을 독립적으로 취급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평가 등급 범위 내에서 각 등급의 위치와 순위 정보를 이용하여 유사도를 산출하였다.
  • 그러나, 각 사용자의 평가등급 결정은 주관적이어서, 어떤 사용자에게 등급 r은 낮은 등급이나, 다른 이에게는 높은 등급일 수 있다. 이러한 주관적 판단의 차이를 수치화하여 유사도 산출에 반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평가 범위 전체를 고려한 방법을 제시한다. 즉, 사용자가 부여한 임의의 평가등급이 그가 부여한 과거 평가등급들 중 어떤 순위를 차지하는지를 측정한 후, 각 사용자의 평가등급의 순위 정보끼리 비교하여 유사도를 산출한다.

가설 설정

  • 모델의 학습은 주로 확률, 통계나 기계 학습 기법을 활용하지만 좀 더 복잡한 기법으로서 Bayesian, 선형 회귀분석, 최대 엔트로피 모델, 마코프 결정 프로세스 등이 있다. 메모리 기반 시스템은 두 명의 사용자가 유사한 기호를 갖고 있다면, 다른 새로운 항목들에 대해서도 유사한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이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항목들에 대해 그가 부여할 등급을 예측하여, 가장 높은 예측등급의 항목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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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 필터링이란 무엇인가? 협력 필터링은 공통된 흥미를 가진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정보를 획득하여 그들의 의견에 따라 웹 사이트를 추천하는 방법이다. 과거 수년간, 이 방법은 서적, 식품, 영화 등 다양한 e-commerce 영역에서 사용되었다.
과거에는 협력 필터링은 어떤 영역에서 사용되었는가? 협력 필터링은 공통된 흥미를 가진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정보를 획득하여 그들의 의견에 따라 웹 사이트를 추천하는 방법이다. 과거 수년간, 이 방법은 서적, 식품, 영화 등 다양한 e-commerce 영역에서 사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협력 필터링 시스템에서 추천 항목을 결정하기 위한 사용자 간의 유사도 측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개인화를 실행하는 주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개인화를 실행하는 주된 방법은 협력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과 내용 기반 필터링(content-based filtering)이다[7]. 두 방법은 모두 사용자가 관심을 보일만한 항목들을 식별하여 정보 과부하를 경감시키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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