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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PBL-based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Using Collective Intelligen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2, 2011년, pp.23 - 32  

김길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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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참여', '공유', '개방', '협력'의 웹 2.0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웹 2.0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의 참여가 확대되고, 전문가 한 사람의 의견보다 집단의 다양한 생각이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집단지성은 웹 2.0의 가치를 가장 잘 나타내는 기술로 교육적 활용을 위한 잠재력 또한 주목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태도 신장을 위하여 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적용 결과, 개발한 수업 모형은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태도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 중심학습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이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et is appearing a new paradigm called Web 2.0 which 'Participation', 'Sharing', 'Openness', 'Cooperation'. Web 2.0 is expanded by experts and general users and many people's ideas can solve more problems than an expert's idea.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s techniques that express the 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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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을 기반으로 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집단지성 활용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수업에 있어서 학습자의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을 기반으로 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집단지성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수업에 있어서 학습자의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수행된 집단지성과 관련한 국내․외 문헌들과 수업 모형을 분석하고, 교육적 및 교육 외적으로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례를 조사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집단지성의 활용에 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집단지성 활용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개발한 수업 모형을 실제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집단지성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집단지성 활용 프로그래밍 수업이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태도와 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질 통제 집단 전후 검사 설계 방식을 적용하였다. 실험 집단은 PBL 기반의 집단지성 활용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은 개별적인 프로그래밍 학습을 진행하는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수업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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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erre Levy(1994)는 집단지성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Pierre Levy(1994)는 집단지성을 “어디에나 분포하며, 지속적으로 가치를 부여되고, 실시간으로 조정되며, 역량의 실제적 동원에 이르는 지성”이라고 정의[3]하고 사이버공간은 사람들이 만나는 공간인 동시에 서로 다른 지식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는 지식의 공간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사이버공간에는 다양한 지식과 가치를 가진 참여자들이 함께 공존하므로 참여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지식이 다양하고 다원화하면 할수록 그 영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주장하였다[3][7].
집단지성을 통하여 이용자들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가? 집단지성은 자신의 지식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그 안에서 지식을 창조해내는 과정이 매우 자유롭게 일어난다. 과거에는 전문가들이 지식의 생산자이고, 일반 대중들은 단순히 수혜자였는데, 이제는 참여, 개방, 공유, 협력의 문화 속에서 이용자들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스크래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크래치는 MIT 미디어랩의 Lifelong Kindergarten에서 개발하였으며, 학습자들이 쉽게 애니메이션, 게임,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를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미디어 기반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 되었다[14][19]. 스크래치는 쉽게 사용가능한 블록 모양의 명령어를 사용하고, 디버깅과 구문 오류의 위험을 제거하여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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