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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367 - 376
추진기 (경기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According to recent statistics on new consumer market trends, 'alone consumption' is at the center. This study focuses on the social big data that attracts the public's opinions in that it is important for a certain social trend to comprehensively understand the various fields such as society, l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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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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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인 가구 비율의 비율은? |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0년 15.5%에 불과했던 1인 가구 비율이 2018년 28.6%까지 급증하였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발간한 ‘인구변화에 따른 소비시장 신(新) 풍경과 대응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급격한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국내 소비시장이 빠른 속도로 재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가족 중심 소비패턴이 향후 ‘나 홀로’ 소비패턴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
1인가구가 많아지면서 생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은? | 개인의 사생활에 대한 존중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생기고 익숙했던 사회에서 벗어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곡점을 형성하게 된다. 혼밥(혼자 먹는 밥), 혼술(혼자 마시는 술), 혼행(혼자 하는 여행), 혼영(혼자 보는 영화), 1인과 경제를 뜻하는 1 코노미(1 Conomy) 등과 같은 신조어의 등장은 국내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및 경제구조의 변화를 단적 으로 보여주고 있다[12]. 나홀로 시장도 소비자가 스스로의 욕망에 대해 답하며 새로운 관점으로 변모하며 생긴 현상이다. | |
1인 가구란? | 사회 정서상 나 홀로족, 싱글족, 1인 가구들로 혼용되기도 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하는 집단, 즉 ‘혼밥’, ‘혼술’, ‘혼영’을 유발 하고 지속하는 나홀로족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들 간의 정의를 살펴보면, 싱글족은 누군가와 교제 를 하지 않는 개인 또는 법적으로 배우자가 없는 성인으로 정의[8]할 수 있으며, 1인 가구는 독자적으로 요리 또는 수면을 포함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며 스스로 가정을 관리하는 개인 또는 독립적인 공간에서 혼자서 사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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