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 폭력의 원인에 대한 구조모델의 제시와 검증
The Suggestion and Validation on the Structural Model of the Causes of Cyber-violen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23 - 33  

유상미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문헌연구를 토대로 조절의지, 사회적 정체성, 규범의식을 사이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설정하고, 인터넷의 주요한 속성인 익명성이 이러한 변인들과 사이버폭력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모델의 검증은 AMOS 6.0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모델적합도${\chi}^2$값, RMSEA, CFI, NNFI를 통해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정체성, 규범의식은 사이버 폭력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나타났다. 익명상황은 사이버 폭력과 직접적으로 영향관계는 없었으나 정체성과 규범의식에 영향을 미침으로 사이버 폭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익명상황은 정체성을 왜곡시키고 규범의식을 떨어뜨리는 원인이며, 이로 인해 사이버 폭력 행위가 유발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variables which give influences on cyber-violence. On the basis of literal materials, those variables as self-control ability, social identity, and norm consciousness are selected as the variables of having influences on cy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이버 일탈행위의 하나인 사이버 폭력행위와 그에 대한 유발요인들에 대한 인과적 관계를 밝혀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사이버 상의 익명상황이 행위자의 조절의지, 사회적 정체성 및 규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익명상황과 조절의지, 사회적 정체성 및 규범의식이 사이버 폭력행위에 직접적인 원인인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이버 폭력행위에 대한 직 · 간접적인 원인을 규명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로 설정하고 이를 검증함으로써 규명된 요인들이 사이버 폭력 행위 유발에 미치는 경로와 상대적 영향력의 정도 및 인과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이 연구는 사이버 폭력행위를 유발하는 변인간의 경로와 상대적 영향력, 그리고 원인 관계에 대한 인과구조를 밝혀줄 것이다. 이로써 사이버폭력행위 유발 원인을 통제하고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정보윤리 교육 방안을 모색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실천지향적인 정보윤리 교육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 그러나 사회적 정체성이 부정적 규범의식에 유의미한 원인으로 밝혀짐에 따라 사이버 상에서의 표출적 성격의 사회적 정체성에 대한 높은 갈망은 규범 의식을 약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아의식이론에서 익명의 상황에서 높아진 자아의식이 긍정적으로 나타나는가 아니면 부정적으로 나타나는가 하는 쟁점에 대해 반규범적 형태로 나타남을 밝혀낸 것으로, 자아의식 이론이 설명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보완하여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폭력행위를 유발하는 요인들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이들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 구조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익명성이 사이버 폭력행위에 직접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자기조절력, 사회적 정체성, 주관적 규범 변인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 제시된 연구모델의 검증을 통해 몰개성화이론과 자아의식이론에 따른 익명성과 자기조절력, 익명성과 사회적 정체성 및 익명성과 주관적 규범의 관계에서 익명의 상황이 인터넷 행위자의 조절의지와 정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또한 익명의 상황이 인터넷 행위자의 규범 의식에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 일탈행위의 하나인 사이버 폭력행위와 그에 대한 유발요인들에 대한 인과적 관계를 밝혀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사이버 상의 익명상황이 행위자의 조절의지, 사회적 정체성 및 규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익명상황과 조절의지, 사회적 정체성 및 규범의식이 사이버 폭력행위에 직접적인 원인인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위에서 살펴본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익명상황, 조절의지, 정체성, 규범의식 요인이 사이버 폭력행위 유발에 직접적인 원인일 뿐만 아니라, 익명상황이 조절의지, 규범의식 및 정체성을 매개로 사이버 폭력행위를 유발하는 간접적인 원인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폭력 또는 사이버 언어폭력이란? 이는 청소년을 위한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교육에 있어서 ‘인신 공격적 언어사용’에 대한 예방 교육이 보다 강화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인식 공격적 언어사용 또는 악의적인 댓글을 쓰는 행위 등을 보통 사이버 폭력 또는 사이버 언어폭력이라고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이러한 일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 일탈행위의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보고 있는 것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이러한 일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 일탈행위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요인의 하나로 많은 연구에서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을 들고 있다[2][3][13][14]. 익명성과 관련한 대표적인 이론으로 몰개성화이론(Deindividuation Theory)과 자아의식이론(Two-component Self-awareness Model)이 있다.
익명성과 관련한 대표적인 이론 2가지가 주장하는 것은? 익명성과 관련한 대표적인 이론으로 몰개성화이론(Deindividuation Theory)과 자아의식이론(Two-component Self-awareness Model)이 있다. 몰개성화이론은 익명의 상황에서 자아의식이 감소되고 자기규제가 어렵게 되어 일탈적 행동의 가능성을 높인다고 주장하였다[13][14]. 반면 자아의식이론에서는 익명의 상황에서 사적 자아의식이 높아져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게 되어 오히려 자신의 내적 소신과 태도대로 자기조절을 하며 행동하게 한다고 주장한다[15]. 두 이론은 익명의 상황에서 자아정체성과 행위규범이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는 일치하나 몰개성화이론은 규범 등 자아가 속한 집단의 사회 환경적 요인과의 관계를, 자아의식이론은 높아진 자아의 소신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표출되는가 아니면 부정적으로 표출되는가를 다루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