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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81 - 89
한희섭 (인천봉수초교)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Cyber-home Learning aims to extend learning space from the classroom to real-life situations, and teachers of research schools on Cyber-home learning have indicated the importance of connection with school instruction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performanc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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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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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가정학습의 한계는? | 사이버가정학습은 학습자의 학습 영역을 가정으로 확산해 가는 것이 근본 취지이지만, 학교교육과 연계되지 못하면 그 실효성이 미미하다는 것이 연구학교 교사들의 지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함에 있어서 학교교육과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 교육방법과 학습 스타일 등 학습자의 학습 요소가 학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보았다. | |
사이버가정학습란? | 사이버가정학습은 장기적으로 유러닝의 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으로서 가정학습과 학교교육의 연계를 통하여 교육의 장이 확장되어 교육에서의 유비쿼터스를 구현하기 위해 추진되는 교육정책분야이다. 각 시도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 시스템(Cyber-home Learning System)을 구축하여 각 학교와 각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함에 있어서 학교교육과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 교육방법과 학습 스타일 등 학습자의 학습 요소가 학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는? | 사전검사결과 사회과의 학력에 차이가 없는 두 개 학급을 선정해 1학기동안 순수한 사이버학습과 블렌디드 학습의 두 형태로 운영을 해보고, 학력 향상에 미친 요소들의 영향력을 통계적으로 검정해보았다. 그 결과 학습 방법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다음으로 Kolb의 학습 스타일에서 구체적 경험을 중시하는 학습 스타일과 반성적 관찰을 중시하는 학습 스타일의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학교교육과 적극적으로 연계되어 활용되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추어 적합한 학습 콘텐츠가 마련되어야 함을 보여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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