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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7 no.5, 2011년, pp.436 - 443
최윤근 (한국과학기술원 로봇공학학제) , 심인욱 (한국과학기술원 로봇공학학제) , 안승욱 (한국과학기술원 로봇공학학제) , 정명진 (한국과학기술원 로봇공학학제)
Recognition of structures in urban environments is a fundamental ability for unmanned ground vehicles.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geometrical featured voxel which has not only 3-D coordinates but also the type of geometrical properties of point cloud. Instead of dealing with a huge amount of poi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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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자동차, 항공기와 같은 시스템을 무인으로 운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능력은? | 최근에는 무인 자동차[1,2], 무인 항공기[3] 등과 같이 실외 환경에서 운용하는 시스템을 무인화 하는 것이 추세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무인으로 운용하기 위해선 주변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센서 데이터를 지형(地形), 지물(地物)에 따라 분류하고 처리하여 인식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기술은 기본적으로 지형의 주행 가능성 여부를 판별하는 것과 더 나아가 실외 환경의 구조물의 종류를 구분하여 그것들의 위치를 맵으로 생성하는 것이다. | |
실외 환경의 거리 정보를 얻을 때 사용하는 센서에는 무엇이 있는가? | 위와 같은 중요성 때문에 실외 환경의 구조물을 인식하여 3차원 맵을 생성하는 기술은 로보틱스 분야와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최근 수년 간 지속적으로 다루어졌다[4-7]. 실외 환경의 거리 정보를 얻을 때 사용하는 센서는 크게 레이저 거리센서와 카메라가 있는데, 이 두 가지 센서는 주변 환경의 거리 데이터를 점군(point cloud) 형태로 제공한다. 대부분의 실외 환경 인식 알고리즘은 위 센서에서 제공하는 점군 데이터를 구조물에 따라 분류하고 3차원 맵을 생성한다. | |
MRF 계열의 통계적 추론 방법의 한계는? | 현재까지 인식률에서 최고 성능을 보이는 알고리즘은 MRF (Markov Random Field)의 일종인 AMN (Associative Markov Networks,[8])과 같은 통계적 추론 방법(statistical inference techniques)을 사용하여 점군을 지형에 따라 3~4가지로 분류했다[9,10]. 그러나 이런 MRF 계열의 추론방법은 각각 학습 과정(learning)에서 Quadratic Programming, 추론 과정(inferring)에서 Linear Programming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외 환경에서 획득한 많은 양의 점군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연산하여 구조물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11]. 따라서 좋은 인식률에도 불구하고 실시간으로 실외 환경을 인식하고 명령을 수행해야 하는 무인 자동차나 로봇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또한 최근 레이저 센서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360도 전방위 거리데이터를 초당 130만개의 점군 데이터로 획득 할 수 있는데, 기존의 알고리즘들은 이렇게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에도 부적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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