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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자동차의 경로점 주행 시 장애물 회피를 위한 경로생성 알고리즘
A Path Generation Algorithm for Obstacle Avoidance in Waypoint Navigation of Unmanned Ground Vehicle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7 no.8, 2011년, pp.843 - 850  

임준혁 (건국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  유승환 (건국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  지규인 (건국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달호 (경원대학교 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effective path generation algorithm for obstacle avoidance producing small amount of steering action as possible is proposed. The proposed path generation algorithm can reduce unnecessary steering because of the small lateral changes in generated waypoints when UGV (Unmanned Grou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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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무인자동차의 경로점 주행에 적합한 경로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차량은 주행 중 주차, 교차로 또는 급격한 코너 구간 주행, U턴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급격한 조향 변화가 불필요하고 이는 무인자동차의 경로점 주행 시에도 마찬가지이다.
  • 본 논문에서는 위의 일반적인 경로생성 알고리즘들이 갖는 단점을 보완하여 무인자동차의 경로점 주행에 적합한 경로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무인자동차의 경로점 주행 시에는 조향 변화를 최소화하여야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또한 알고리즘의 수행속도 역시 최소화시켜야 돌발적인 근접 장애물 회피가 효과적일 수 있다.

가설 설정

  • 마찬가지로 D가 10m 라면 제동거리가 10m 이하가 되는 속도를 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속도와 제동거리와의 관계를 정비례한다 가정하여 차량의 제한속도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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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경로생성 알고리즘에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경로점 주행에 있어 무인자동차가 주행해야 할 전역경로 상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이를 회피하여 주행할 수 있도록 경로를 재 생성하여야 한다. 대표적인 경로생성 알고리즘에는 Dijkstra 알고리즘, A* 알고리즘, D*(Dynamic A*) 알고리즘, RRT (Rapidlyexploring Random Trees) 알고리즘 등이 있다[1]. Dijkstra 알고리즘은 어떠한 간선도 음수 값을 갖지 않는 방향성 그래프에서 주어진 시작지점과 목표지점 사이의 최단 경로 문제를 푸는 너비 우선 탐색 알고리즘이다[2].
Dijkstra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경로생성 알고리즘에는 Dijkstra 알고리즘, A* 알고리즘, D*(Dynamic A*) 알고리즘, RRT (Rapidlyexploring Random Trees) 알고리즘 등이 있다[1]. Dijkstra 알고리즘은 어떠한 간선도 음수 값을 갖지 않는 방향성 그래프에서 주어진 시작지점과 목표지점 사이의 최단 경로 문제를 푸는 너비 우선 탐색 알고리즘이다[2]. 그러나 알고리즘의 특성상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행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Dijkstra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Dijkstra 알고리즘은 어떠한 간선도 음수 값을 갖지 않는 방향성 그래프에서 주어진 시작지점과 목표지점 사이의 최단 경로 문제를 푸는 너비 우선 탐색 알고리즘이다[2]. 그러나 알고리즘의 특성상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행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A* 알고리즘은 상태공간 안의 특정 노드에 인접한 노드 들을 조사해 나가면서 시작 지점으로부터 목표 지점에 이르는 가장 적은 비용의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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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 J. Son, "Design of path planning & GPS estimation algorithm for unmanned autonomous ground vehicle," Graduate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 Doctoral Thesis, 2009. 

  2. M. Sniedovich, "Dijkstra's algorithm revisited: the dynamic programming connexion," Control and Cybernetics, vol. 35, no. 3, 2006. 

  3. A. Stentz, "Optimal and efficient path planning for partiallyknown environments,"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4, pp. 3310-3317, May 1994. 

  4. J. J. Kuffner, Jr., S. M. LaValle, "RRT-connect an efficient approach to single-query path planning," Proc. 2000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itics and Automation, vol. 2, pp. 995-1001, April 2000. 

  5. C. K. Yang and D. S. Shim, "Controller transition management of hybrid position control system for unmanned expedition vehicle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4, no. 10, pp. 969-976, 2008. 

  6. H. S. Yoon and T. H. Park, "Motion planning of autonomous mobile robot using dynamic programming,"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6, no. 1, pp. 53-60, 2010. 

  7. D. H. Kim, C. J. Kim, and C. S. Han, "Geometric path tracking and obstacle avoidance methods for an autonomous navigation of nonholonomic mobile robo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6, no. 8, pp. 771-77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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