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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8, 2011년, pp.3439 - 3445
하대용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 천훼이빈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country image and brand image of product on Chinese consumers' brand attitude and the purchasing behavior.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wrapped up as follows : First, the original country image of product is positive related to the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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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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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태도란? | 브랜드 태도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일관성 있게 우호적으로 혹은 비우호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 경향이다.(Choi,Eunmee, 2004)[11] 브랜드 태도는 일반적으로 그 브랜드의 속성 및 이점들과 연관되어 있는 특정 사항에 따라 결정된다. | |
미국 마케팅학회(AMA)에 따르면 브랜드란? | 미국 마케팅학회(AMA)에 따르면 브랜드란 "기업이나 단체가 재화와 서비스를 특징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재화와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상징물이나 디자인 혹은 이것들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Yun,Min(2007)은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Newman 등의 연구를 근거로 소비자가 특정브랜드와 관련해 떠올리는 연상의 모든 것, 소비자 기억 속에 있는 다양한 브랜드 연상들을 통해 반영된 브랜드에 관한 인식, 브랜드의 기능적 가치와 비 기능적 가치로 정의를 요약하였다. | |
중국소비자들이 휴대폰제품에 대하여 갖게 되는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등이 구매 행동에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이미지와 구매행동과의 관계에서 국가 이미지(경제수준, 사회문화적 특성, 기술발달 정도)가 좋을수록 그 브랜드에 대한 구매행동도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연구(이흥연, 최혁승)와 동일하였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브랜드 이미지(품질, 성능)가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또한 선행연구들(김성철, 최리정)에서 검증된 결과와 동일하였다. 셋째, 국가 이미지(경제수준, 사회문화적 특성, 기술발달 정도)는 브랜드 태도에 따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경제수준과 사회문화적 특성은 브랜드 태도라는 매개변수에 따라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품질, 성능)는 브랜드태도에 따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이미지와 구매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인 브랜드 태도를 사용하였을 때는 유의한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본 연구에 제시된 결과 이외에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국가 이미지가 좋을수록 그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브랜드 이미지가 좋을수록 그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도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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