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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국 휴대폰 시장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Country and Brand Image on Purchasing Behavior of Consumers -in special reference to Chinese mobile phone mark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8, 2011년, pp.3439 - 3445  

하대용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  천훼이빈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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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변수로서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구매행동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하려고 한다. 연구 대상은 세계적으로 휴대폰시장의 지위가 상승하고 있는 중국 휴대폰 시장을 선정하여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소비자의 브랜드태도가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country image and brand image of product on Chinese consumers' brand attitude and the purchasing behavior.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wrapped up as follows : First, the original country image of product is positive related to th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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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들은 자사의 표적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기호, 그리고 구매의도 등을 파악하여 브랜드를 개발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Han,Eunkyung and Kim,Munjin, 2002)[2]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및 소비자의 브랜드태도가 구매행동과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하려고 한다. 연구 대상은 세계적으로 휴대폰시장의 지위가 상승하고 있는 중국 휴대폰 시장을 선정하여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들이 휴대폰제품에 대하여 갖게 되는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등이 구매 행동에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Keller(1993)의 브랜드이미지 연구와, KIm, Sungchul(2008)[17]의 가전제품속성에 대한 중국소비자 구매의도를 기초로 하여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및 매개 변수인 브랜드 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Han,Eunkyung and Kim,Munjin, 2002)[2]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및 소비자의 브랜드태도가 구매행동과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하려고 한다. 연구 대상은 세계적으로 휴대폰시장의 지위가 상승하고 있는 중국 휴대폰 시장을 선정하여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브랜드이미지나 소비자 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와 구매행동, 브랜드이미지와 구매행동, 그리고 소비자태도라는 조절변수를 이용한 소비자 구매행동을 연구하려고 한다.
  • 연구 대상은 세계적으로 휴대폰시장의 지위가 상승하고 있는 중국 휴대폰 시장을 선정하여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브랜드이미지나 소비자 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와 구매행동, 브랜드이미지와 구매행동, 그리고 소비자태도라는 조절변수를 이용한 소비자 구매행동을 연구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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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태도란? 브랜드 태도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일관성 있게 우호적으로 혹은 비우호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 경향이다.(Choi,Eunmee, 2004)[11] 브랜드 태도는 일반적으로 그 브랜드의 속성 및 이점들과 연관되어 있는 특정 사항에 따라 결정된다.
미국 마케팅학회(AMA)에 따르면 브랜드란? 미국 마케팅학회(AMA)에 따르면 브랜드란 "기업이나 단체가 재화와 서비스를 특징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재화와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상징물이나 디자인 혹은 이것들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Yun,Min(2007)은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Newman 등의 연구를 근거로 소비자가 특정브랜드와 관련해 떠올리는 연상의 모든 것, 소비자 기억 속에 있는 다양한 브랜드 연상들을 통해 반영된 브랜드에 관한 인식, 브랜드의 기능적 가치와 비 기능적 가치로 정의를 요약하였다.
중국소비자들이 휴대폰제품에 대하여 갖게 되는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등이 구매 행동에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이미지와 구매행동과의 관계에서 국가 이미지(경제수준, 사회문화적 특성, 기술발달 정도)가 좋을수록 그 브랜드에 대한 구매행동도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연구(이흥연, 최혁승)와 동일하였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브랜드 이미지(품질, 성능)가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또한 선행연구들(김성철, 최리정)에서 검증된 결과와 동일하였다. 셋째, 국가 이미지(경제수준, 사회문화적 특성, 기술발달 정도)는 브랜드 태도에 따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경제수준과 사회문화적 특성은 브랜드 태도라는 매개변수에 따라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품질, 성능)는 브랜드태도에 따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이미지와 구매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인 브랜드 태도를 사용하였을 때는 유의한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본 연구에 제시된 결과 이외에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국가 이미지가 좋을수록 그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브랜드 이미지가 좋을수록 그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도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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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aker, David & Kevin Lan Keller, "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January), pp.27-41, 1990. 

  2. Aaker, David,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The Free Press, 1991. 

  3. Aaker, Jennifer L, "Brand Personality: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Underlying Psychological Mechanisms", Ph. 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pp.102-115, 1995. 

  4. Aaker, David, Building Strong Brands: What is a Strong Brand?, The Free Press, 1996. 

  5. Han, Eunkyung, KIm, Munjin,"A Study on Influence of Brand Function to Consumer Behavior", Korean Advertising Journal, Vol.4 No.2, pp.2-11,2002. 

  6. Bilkey, Warren J. and Nes Eric, "Country-of-Origi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8, Spring, pp.89-99, 1982. 

  7. Horowitz, J.A. and Kaye R. S, "Perception and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5(3), pp.15-21, 1975. 

  8. Nagashima Akira, "A Comparison of Japanese and US attitudes Toward Foreign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34(Jan), pp.68-74, 1970. 

  9. Wang, C. K, "The Effect of Foreign Economic, Political and Cultural Environment of Consumers' Willingness to buy Foreign Products", Ph. D. Dissertation, Texas A & M University, 1978. 

  10. Martion, Ingrid M. and Eroglu, Sevgin,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8, pp.191-210, 1993. 

  11. Shin, Hochang,"A Study on Country Image to Foreign PR and Advertising Strategy", Advertising Study,Vol. No.44, pp.65-88,1999. 

  12. Yun, MIn, "A Study on Influence of Country and Brand Image to Consumer Behavior", Master Dissertation, Sunggyunkwan University, pp.18-24, 2007. 

  13. Kim, Sungchul, "A Study on Infuence of Product Attribute, Brand and Business Image", Ph.D. Dissertation, Kangwon University, pp.39-42, 2008. 

  14. Choi, Eunmee, "A Study on Influence of Characteristics of On-line Brand Community to Brand Loyalty and Brand Attitude,"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pp.27, 2004. 

  15. Keller, K. L,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993, pp.1-22. 

  16. Keller, K. L,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17. Seo, Munseok and Kim, Yukyung, "A Study on Influence of Common Sense of On-line Brand to Brand Community and Brand Attitude",, Marketing Management Study Vol. 8(2), 2003, pp.49-77. 

  18. Kim, Yukyung, "A Study on Brand Personalty Type and Influence Factors", Advertising Study, Vol. No.49, pp.29-53, 2000. 

  19. Schiffman, L. G. and Kanuk, L. L, Consumer Behavior, Wiley & Sons, 1983. 

  20. Engel. F. and D. Blackwell, "Image Variables in Muti-Attribute Product Evaluation: Country-of-Origin Effe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June), pp.264-319, 1986. 

  21. Hawkins, D. I., Mothersbaugh, D. L., Consumer Behavior, McGraw Hill. 2010. 

  22. Kim, Sungchul, "A Study on Infuence of Product Attribute, Brand and Business Image", Ph.D. Dissertation, Kangwon University, pp.39-4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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