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와 원산지이미지가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중국소비자들의 한국산 첨단 및 융합기술적용 화장품 구매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of-Origin Image on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 on the purchase of korean cosmetics which applied a high and/or convergence technology in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원산지이미지를 바탕으로 한국화장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을 이론적 배경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연구결과로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원산지이미지가 중국소비자들의 첨단 및 융합기술이 적용된 한국화장품에 대한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직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매태도는 구매의도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중국구매자를 대상으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분석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제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원산지이미지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촉진활동을 전개한다면 중국소비자들은 한국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구매태도를 형성하고 구매의도를 촉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원산지이미지를 바탕으로 한국화장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을 이론적 배경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연구결과로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원산지이미지가 중국소비자들의 첨단 및 융합기술이 적용된 한국화장품에 대한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직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매태도는 구매의도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중국구매자를 대상으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분석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제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원산지이미지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촉진활동을 전개한다면 중국소비자들은 한국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구매태도를 형성하고 구매의도를 촉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on Chinese consumer's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cosmetic products which applied a high and/or convergence technology. The survey was completed by chinese customers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on Chinese consumer's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cosmetic products which applied a high and/or convergence technology. The survey was completed by chinese customers and the data is analysis with SPSS 21.0. The results show that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image have a positive impact on Chinese consumer's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is results imply that when Korean companies enter into chinese markets, if they perform very aggressive promotion activities on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image, they can be successful by transforming positively chinese consumer's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on Chinese consumer's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cosmetic products which applied a high and/or convergence technology. The survey was completed by chinese customers and the data is analysis with SPSS 21.0. The results show that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image have a positive impact on Chinese consumer's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is results imply that when Korean companies enter into chinese markets, if they perform very aggressive promotion activities on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image, they can be successful by transforming positively chinese consumer's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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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와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화장품의 소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에 대하여 어떠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국가이미지가 중국소비자들의 한국산 화장품 구매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추후에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 세분화된 표적고객 및 시장에 대한 변수들을 도입하여 특정제품에 대한 구애의사결정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려한다. 또한 독립변수로 제시되었던 이미지들에 대한 변수들을 확장시켜 구체적이고 확장된 모델을 제시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와 원산지이미지가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 분석대상은 중국의 한국화장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화장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한 것이다. 최근 들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한국산 제품들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다양한 품목과 변수들을 설정하여 국내 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들의 한국화장품 소비를 분석함으로써 화장품시장이 글로벌화 되는 상황에서 화장품 제조 기업이나 서비스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하는 태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중국의 소비자들은 20에서 30대 미혼여성들 중 직장에 다니는 여성들의 화장품 구매 시 국가 경제적 이미지에 대한 강한 태도를 나타냈으며, 이는 국가 관계에 대한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를 기존의 연구들을 중심으로 경제적 이미지 및 관계적 이미지 수준에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이론 연구에서 제시된 내용을 기반으로 중국소비자들의 한국화장품 구매에 대한 행동을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및 원산지이미지 매개변수인 구매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산지이미지가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산 화장품 구매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가설을 설정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산지이미지에 대한 속성으로 제조국 원산지와 브랜드원산지 수준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국가이미지가 구매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브랜드이미지는 구매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원산지이미지는 구매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구매태도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구매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원산지이미지를 통해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야 할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의 구성은 국가 경제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국가 관계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브랜드의 기능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브랜드의 상징적인 부분에 대한 설문, 구매태도에 대한 설문 및 구매의도에 대한 설문,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사용하여 작성되었다. 또한, 제시된 설문항목들은 가설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들로부터 추출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5개 부분으로 총 1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의 구성은 국가 경제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국가 관계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브랜드의 기능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브랜드의 상징적인 부분에 대한 설문, 구매태도에 대한 설문 및 구매의도에 대한 설문,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사용하여 작성되었다.
com)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리커트형 척도로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5개 부분으로 총 1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의 구성은 국가 경제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국가 관계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브랜드의 기능적 이미지에 대한 설문, 브랜드의 상징적인 부분에 대한 설문, 구매태도에 대한 설문 및 구매의도에 대한 설문,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사용하여 작성되었다. 또한, 제시된 설문항목들은 가설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들로부터 추출하여 활용하였다.
즉,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외국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원산지 국가 정보에 의존하는 경향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1]. 즉, 소비자들은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국가의 명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국가이미지 자체만으로 제품을 평가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와 원산지이미지가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 분석대상은 중국의 한국화장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설문지는 2014년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 중국 전역에 잇는 한국화장품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설문은 중국 설문조사사이트(http;//www.sojump.com)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리커트형 척도로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설문지는 2014년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 중국 전역에 잇는 한국화장품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설문은 중국 설문조사사이트(http;//www.
본 연구에서 분석된 설문지는 총 400부가 배포되었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거나 일관성이 없는 것을 제외한 총 390부(회수율: 97.5%)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각 가설에 대한 검증은 회귀분석을 이용해서 분석했다.
실증적 분석에서는 먼저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각 가설에 대한 검증은 회귀분석을 이용해서 분석했다.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에 대한 통계적인 처리는 SPSS ver.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적 분석에서는 먼저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적 분석에서는 먼저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국가이미지가 구매태도와의 관계에서는 국가이미지를 반영하는 경제적 및 관계적 이미지에 긍정적일수록 구매태도도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브랜드이미지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정의 관계를 나타났다.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인 기능적 및 상징적 이미지는 구매태도에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원산지이미지 구성요소인 제조국 및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은 구매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매태도에 대한 구매의도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하는 태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중국의 소비자들은 20에서 30대 미혼여성들 중 직장에 다니는 여성들의 화장품 구매 시 국가 경제적 이미지에 대한 강한 태도를 나타냈으며, 이는 국가 관계에 대한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민감성을 나타나고 한류와 같은 브랜드의 상징성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나타냄을 의미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이미지를 강화하여 기업 혹은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제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인 기능적 및 상징적 이미지는 구매태도에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셋째, 원산지이미지와 구매태도와의 관계에서도 원산지에 대한 호의가 구매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원산지이미지 구성요소인 제조국 및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은 구매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월평균 소득의 경우는 2,000에서 4,000위안이 40%로 가장 많았으며, 4,000에서 6,000위안이 23%, 6,000에서 8,000위안이 16% 순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월평균 용돈은 2,500위안 이상이 26.6%, 1,500에서 2,000위안이 19.1%, 1,000에서 1,500위안 순으로 조사되었다. 최종학력부분은 대졸자가 74.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이미지가 구매태도와의 관계에서는 국가이미지를 반영하는 경제적 및 관계적 이미지에 긍정적일수록 구매태도도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브랜드이미지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정의 관계를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야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함에 있어서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및 원산지 이미지 관리를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하게 되면 향후 중국에서 한국화장품 소비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첫째, 국가이미지를 강화하는 전략을 통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자국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구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야한다.
추후에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 세분화된 표적고객 및 시장에 대한 변수들을 도입하여 특정제품에 대한 구애의사결정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려한다. 또한 독립변수로 제시되었던 이미지들에 대한 변수들을 확장시켜 구체적이고 확장된 모델을 제시하고자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산지에 대한 이미지는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수입된 제품을 구매할 경우, 국가이미지 뿐만 아니라 제품의 브랜드이미지 또한 제품평가와 선택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함으로[7] 실제로 많은 다국적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원산지에 대한 이미지는 제품의 품질, 가격합리화, 서비스, 신뢰성, 혁신성, 기술, 다양성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8].
기존의 연구에서 국가이미지를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는데, 각 접근 방법에 따라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국가이미지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품수준에서 접근하는 미시적 접근과 국가적 특성, 정치, 경제 등을 고려한 거시적 접근으로 나누어 연구되어 왔다. 미시적 측면에서는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정서 그리고 의도덕인 반응에 대한 지각으로 정의 되어져왔으며[14], 거시적 측면에서는 특정 국가에 대해 갖고 있는 설명적 추론적인 정보 및 단서를 제공하는 신념의 총체로 정의하였다[6].
소비자들이 원산지 국가 정보에 의존하는 경향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서 명성을 가진 국가의 제품을 사용해본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고려하지 않고 국가 이미지 자체만으로 제품을 평가하게 된다. 즉,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외국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원산지 국가 정보에 의존하는 경향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1]. 즉, 소비자들은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국가의 명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국가이미지 자체만으로 제품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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