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1, 2011년, pp.1 - 11
This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music appreciation teaching-learning method on the musical ability of young children. The music appreciation activities were developed firstly in consideration of the 4 steps of the learning cycle (recognition, exploration, inquiry, appl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모든 학습 과정은 어떤 학습 주기를 따르는가? | 학습주기는 삐아제의 인지발달 모델에 기초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아동이 개념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도록 허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Sowell, 1993). 모든 학습 과정은 인식(awareness), 탐색 (exploration), 탐구(inquiry), 적용(utilization)이라는 학습주기를 따른다(Schmidt, 2008). 먼저,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식 단계가 필요하다. | |
교육적 개념을 능동적인 학습의 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 교육적 개념을 능동적인 학습의 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학습 주기(learning cycle)를 들 수 있다. 학습주기는 삐아제의 인지발달 모델에 기초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아동이 개념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도록 허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Sowell, 1993). | |
유아 음악감상 교수-학습 방법의 일환으로 유아가 음악적 개념을 능동적 지식구성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관점에서 학습 주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유아 음악 감상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조사 분석한 결과와 결과를 토대로 논의한 내용은 무엇인가? | 첫째, 학습주기를 활용한 음악감상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발견적 학습 과정 및 능동적 학습참여를 중시하여 학습주기를 적용한 유아 과학적 분야에서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곽향림, 1985; 안경숙, 2005; 정정희․박윤배, 2004; 황윤세, 2007)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또한 음악적 분야에서도 학습주기를 활용했을 때 통합적 음악 활동이 음악적 개념 및 태도(김소향․안경숙, 2006)를 향상시키고, 노래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리듬, 노래 지각, 음을 듣고 알아맞히기와 같은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이옥주․류진순, 2008)와 맥을 같이한다. 따라서 학습주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이 만 5세 및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했을 때 만 4세 유아에게 통계적으로 의의가 있다는 결과는 음악활동의 효과가 연령이 어릴수록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아주 어린 영아기 때부터 음악 놀이 활동이 제공되어야 함을 제시한 의견(Greata, 2006; Honig, 1995, 1998)을 지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 5세아의 음악적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고 해서 평균이 증가한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비록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p >.05) 5세아의 음악적 능력도 향상되었다(M = 24.1에서 25.5로 상승하였다). 이 부분은 해석에 주의를 요한다. 우리는 학습의 결과만을 주시한나머지 학습의 과정을 간과하는 우를 범하여서는 안된다. 학습자인 유아에게 적극적인 사고 과정을 거치도록 허용하는 음악 감상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인 유아와 교수자인 유아교사 모두에게 의미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의 과정을 거친 뒤에 유아는 문제를 연결시키고 응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알고,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Schmidt, 2008) 지식을 알아감으로써 그 분야에 진정한 전문가가 될 것이고, 유아교사는 보다 독립된 학습자와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는 교수-학습 방법을 실행하는 교사들에게 새로운 음악감상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학습 주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은 음악에 대한 관심과 탐구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음악을 듣고 음악적 개념에 대해 인식, 탐색, 탐구, 적용해 보는 과정을 어떻게 전개해나가는지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본 연구를 통해 현직 교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은 음악적 내용인 음악적 개념의 이해가 덜 되었을 때에 교수불안을 느끼기 때문에(백지혜, 2010), 유아들에게 체계적으로 음악적 개념을 전개하는 방법으로 학습주기를 적용한 본 연구의 음악감상 교수-학습 방법 개발 내용은 예비유아교사들에게도 음악감상 교수-방법의 실제적인 지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곽향림(1985). 유아의 과학적 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SCIS 프로그램의 학습주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광자?박영옥(2006). 영유아를 위한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47, 151-173.
김미정?이숙희(2008).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에 기초한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443-467.
김소향?안경숙(2006). 학습주기와 놀이가 연계된 통합적 음악활동의 개발 및 유아의 음악적 개념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7(3), 189-213.
김승희(2007). 설문을 통한 유아 음악 감상 실태 조사 연구 : 5-7세 지도교사 대상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준영?박윤배(2002). 중학교 '전류의 방향과 세기' 실험수업에서 순환학습 모형의 효과. 새물리, 45(5), 286-291.
김춘희(1995). 포괄적 음악교육 접근이 5세 유아의 음악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12(1), 363-402.
박진현?이형철(2007).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부력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 31, 71-91.
박찬화(2004). 음악감상의 통합적 활동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 및 창성 증진. 어린이교육, 6, 77-93.
배희진(2009). 음악적 요소 중심의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3(2), 91-114.
백지혜(2010).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불안 정도에 따른 음악적 태도 및 교수 학습능력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49-173.
신세니?안지성(2007). 포괄적 음악감상활동을 통한 심미적 듣기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영유아보육연구, 13, 119-130.
신정자(1998). 음악감상에 기초한 포괄적인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안경숙(2005). 학습주기와 놀이가 연계된 유아 수학 과학 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2, 99-133.
윤현진(2002). 대학의 유아음악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음악교육 실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경희(2009). 보육시설 음악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민정(2002). 음악활동에 관한 교사태도 및 교수실제에 관한 연구. 영유아보육학회지, 30, 19-38.
이숙희(2005). 통합적 유아 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407-430.
이영석?윤수진(2006). 통합적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감성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9, 165-183.
이옥주?류진순(2008). '학습주기'를 고려한 노래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4(1), 85-103.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연구실(1994). 유아음악적성검사. 서울: 정문사.
황윤세(2007). 학습주기를 활용한 그림책 통합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7(3), 273-300.
황은영?김영신(2009). 놀이적 음악감상이 유아들의 고전음악 선호, 주제 선율 인식 및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음악치료학회지, 11(2), 100-113.
Abraham, M. R. (1998). The learning cycle approach as a strategy for instruction in science. In B. J. Fraser & K. G.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513-524). Great Britain : Kluwer Academic Publishers.
Beisenherz, P. C., Dantonio, M., & Richardson, L. (2001). Learning cycle, Science Scope, 24(4), 34-38.
Dogru-Atay, P., & Tekkaya, C. (2008). Promoting students' learning in genetics with the learning cycle.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6(3), 259-280.
Greata, J. (2006). An Introduction to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Y : Thomson Delmar Learning.
Honig, A. S. (1995). Singing with infants and toddlers. Young Children, 50(3), 72-78.
Honig, A. S. (1998). Making music,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13(3), 24-26.
Lee, M. (2000). Kindergarten teachers' attitudes, knowledge, and perceptions on the role of music activity in language development.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A.
Lindgren, J., & Bleicher, R. E. (2005). Learning the learning cycle : The differential effect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5(2), 61-72.
Marek, E. A. (2008). Why the learning cycl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3), 63-69.
Schmidt, L. (2008). How we don`t learn : If you`re using strategies that ignore the natural learning cycle in children. Leadership, 38(2), 10-15.
Sowell, J. E. (1993). A learning cycle approach to art history in the classroom. Art Education, 46(2), 19-24.
Zollman, D. (1990). "Learning cycles for a large enrollment class," Phys. Teach. 28, 20-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