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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21 - 142
This study explor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 factors (young children's self-esteem and language ability) and environmental factors (mother's acculturation, parenting, and teacher's multi-cultural education attitude) on young children's adjustment to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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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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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이란? | 다문화가정(Multi-Cultural Families)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통칭한다(조영달, 2006). 최근 들어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의 자녀수 또한 급증하고 있다. | |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에 관한 어려움과 이것이 초래하는 부정적인 영향은? | 한편 다문화가정 유아의 어려움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언어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 선행연구(박미경·엄정애, 2007; 서현·이승은, 2007; 정은희, 2004; 최정아, 2008; 황상심, 2008) 에 의하면 이들은 구어능력과 문해능력을 포함된 전반적인 언어능력에 문제가 있으며, 이러한 언어발달상의 문제는 여타 다른 발달영역인 사회적 능력, 인지 및 학업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언어능력은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적인 유아가 가지는 특성은? | 유아기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이 시작되는 시기로,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나게 되는 교사 및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수립해야 하며,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야 하고, 주어지는 다양한 요구에 대처해야 한다. Jewsuwan, Luster 그리고 Kostelink(1993)에의하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적인 유아는 타인을 돕고 협력하며, 즐거운 생활과 긍정적인 정서상태 유지하고,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며, 자신감 있고 주도적이며 독립적인 자아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일과를 잘 따르고 변화에 잘 적응하는 특성을 보인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은 이후의 또래관계 문제 및 행동문제 등을 예측한다(Ladd & Price, 1987; Schmidt, DeMulder, & Denham, 2002)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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