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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Economic Effects for the Immersive Media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6 no.7B, 2011년, pp.795 - 805  

이경재 (전남대학교 경영학과) ,  정우수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동향분석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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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기술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방송을 중심으로 실감미디어를 활용한 실감형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시장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실감미디어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실감콘텐츠의 제작 전송 기술 및 이를 서비스하는 산업을 통칭하여 실감미디어 산업이라고 한다. 실감미디어 산업은 교육, 건강, 여행, 공공 서비스 등 타 산업분야와 융복합을 통해 사업영역 확대가 용이하고 시장성이 높아 차세대 전략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감미디어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의 노력이 가시화됨에 따라 우리 정부도 실감미디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 중에 있다. 이처럼 실감미디어 산업은 미래 방송/통신산업과 콘텐츠산업을 아우르는 최첨단 융복합산업이며 차세대 국가성장동력의 핵심산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실감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계량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산업구조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실감미디어 연관산업과 타 연계산업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실감미디어 산업의 생산유발효과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는 각각 6,109억 원, 4,687억 원, 3,258명 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on the immersive media technology is actively being done with the emergence of immersive services using immersive media, especially in the broadcasting industry and with the increased market demand for it. The industry which produces, transmits, processes and services the immersive c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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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표를 이용해 생산유발, 부가가치유발, 고용유발 등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한 경제 체제의 모든 재화와 서비스는 직 .
  • 본 연구에서는 실감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실감미디어 산업을 구축과 활용 산업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중장기 투자 자료를 적용하였다. 또한, 실감미디어 산업의 투자가 시작되는 시점(2012년)의 산업연관표를 추정하기 위해 RAS 기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감미디어 산업의 범위 및 분류를 위해 한국은행에서 정의하고 있는 기본부문 403개 산업분류를 근거로 하여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재구성을 통하여 실감미디어 산업을 분류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감미디어 산업을 실감미디어 구축영역과 활용영역으로 구분하여 표 3과 같이 분류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실감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계량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산업 구조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산업연관표(input output table)를 이용하여 실감미디어 연관산업과 타 연계산업과의 관계를 분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실감 미디어 산업의 분류체계를 재분류한 후 2005년, 2008년 산업연관표를 기반으로 RAS 기법을 활용하여 2012 년 산업연관표를 재작성하고 실감미디어 산업을 실감 미디어 구축산업과 활용산업으로 분류하여 2012- 2016년까지 투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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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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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전병화,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방향," TTA Journal Vol.133, pp.56-62, 2010. 

  9. 하현욱, 김호연, "2차 자료의 사용이 RAS기법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국토연구 제49권, pp.25-3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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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ET, "차세대 디스플레이 및 기기산업의 2020 비전과 전략," 정책자료 2007-44, 2007. 

  12. LG경제연구원, 2011년 국내경제 전망, 2010. 12. 20. 

  13. Miller and Blair, "Input-output Analysis: Foundations and Extemtions," New Jersey: Prentice-Hall., 1985. 

  14. R. Stone, "Input-output and National Accounts," OEEC. Paris., 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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