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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 S/W의 연구 동향과 발전 전망
Research Trends and Development Prospects of Realistic Media S/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0, 2011년, pp.71 - 72  

이종훈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민병원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오용선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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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는 컴퓨터 및 시스템에 탑재되어 제품 및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기업과 개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기술로 국가 미래 산업 경쟁력의 원천이며, 기기 서비스 사람을 연결하는 산업 성장 엔진으로 임베디드 S/W, 시스템 S/W, 온라인 서비스 S/W, 지능형 S/W, 실감미디어 S/W로 분류가 되는데 이중에서 실감미디어 S/W는 미디어의 사실적인 표현 및 현장감 재현, 체험 공간 참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S/W로서, 지능형 영상처리기술, 인터랙션기술 및 시뮬레이션 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단방향적인 시청각 서비스를 통한 감동전달 미디어 서비스에서 고품격의 미디어 서비스와 다양한 감각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이고 인간 친화적인 체감형 인터랙션 기술을 활용하여 미디어의 현실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감미디어 S/W에 대한 국내외 기술의 개발 동향, 정책 동향, 사업 동향, 그리고 표준화 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발전 전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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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실감미디어 S/W 시장 전망은 2D/3D 영상처리 시스템, 미디어 플랫폼, 실감형 인터랙션, 체험형 가상 시뮬레이션등의 분야를 포함하며, 향후 2015년까지 연평균 17%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실감미디어 S/W의 기술수준은 미국이 최고기술을 보유하고 일본, EU의 수준도 매우 높으며 우리나라의 수준은 83.5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와 미국과의 기술격차연수는 2~3년 미만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향후 1~2년 미만으로 감소할 것이라 전망하고, 우리나라의 기술수명주기는 기술개발기인데 비해 미국의 기술수명주기는 기술도입기로 2단계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5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와 미국과의 기술격차연수는 2~3년 미만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향후 1~2년 미만으로 감소할 것이라 전망하고, 우리나라의 기술수명주기는 기술개발기인데 비해 미국의 기술수명주기는 기술도입기로 2단계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기술준비수준은 실험단계(4단계)인데 비해 미국의 기술준비수준은 시작품단계(6단계)로 2단계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 국내 기술은 선진국에 비해 도입단계에 있지만, 바람, 냄새 등의 감각도 만족시킬 수 있는 4D 기술의 경우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지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정책, 표준화, 체계적인 R&D전략수립 및 집중화, 전문 인력의 양성 등을 통한 실감미디어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진행한다면 세계 시장 선점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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