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in the ecological contexts of their individual, family, school, and social-cultural experiences. The participants were 1,099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do. Instruments were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in the ecological contexts of their individual, family, school, and social-cultural experiences. The participants were 1,099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do. Instruments were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Rosenberg Self-Esteem Scal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Scale, and Social-Cultural Satisfaction Scale. Data analysis involved the use of descriptive statistics, t- and F-tests, Duncan's multiple range test, product-moment correlations, multiple regression, Cronbach's ${\alpha}$, and factor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middle school students showed the highest levels of life satisfaction,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reported the lowest levels. Also, life satisfaction was inversely related to school grades. Secondly, for all the students, life satisfaction was positive correlated with self-esteem, open communication with par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social-cultural satisfaction. Lastly, open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life at school explained more of the variance in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than any other fac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in the ecological contexts of their individual, family, school, and social-cultural experiences. The participants were 1,099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do. Instruments were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Rosenberg Self-Esteem Scal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Scale, and Social-Cultural Satisfaction Scale. Data analysis involved the use of descriptive statistics, t- and F-tests, Duncan's multiple range test, product-moment correlations, multiple regression, Cronbach's ${\alpha}$, and factor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middle school students showed the highest levels of life satisfaction,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reported the lowest levels. Also, life satisfaction was inversely related to school grades. Secondly, for all the students, life satisfaction was positive correlated with self-esteem, open communication with par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social-cultural satisfaction. Lastly, open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life at school explained more of the variance in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than any other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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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생태학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청소년 관련 연구들이 많지 않고, 사회문화적 수준을 고려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살펴봄에 있어서 개인심리적 변인(자아존중감), 가정 관련변인(부모-자녀 의사소통방식), 학교 관련변인(학교생활만족도), 사회문화적 변인(사회문화적 만족도)을 모두 포함하여 이들 변인들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들(김혜원, 홍미애, 2007; 박영신 외, 2000; 소옥현, 2005)이 주로 대도시나 수도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사회문화, 경제, 학업성취도 수준 등이 다른 시도에 비해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남지역의 청소년들만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살펴봄에 있어서 개인심리적 변인(자아존중감), 가정 관련변인(부모-자녀 의사소통방식), 학교 관련변인(학교생활만족도), 사회문화적 변인(사회문화적 만족도)을 모두 포함하여 이들 변인들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들(김혜원, 홍미애, 2007; 박영신 외, 2000; 소옥현, 2005)이 주로 대도시나 수도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사회문화, 경제, 학업성취도 수준 등이 다른 시도에 비해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남지역의 청소년들만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충남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2009년을 기준으로 중고등학생의 학교전출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다른 도에 비에 높은 수준이고, 대학진학률도 다른 도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이는 균등한 지역발전을 모색하려는 국가차원에서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수요자 요구를 위한 지역사회단위의 실태조사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개인을 둘러싼 미시체계와 외체계의 다양한 생태적 측면에 대해 거시체계적인 측면에서의 충남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충남지역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을 입안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청소년의 개인 내적 특성과 가정, 학교 및 사회 환경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생태학적 맥락들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경제적, 학업성취적 측면에서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청남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결과를 산출함으로써 향후 충남지역의 청소년정책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청소년의 개인 내적 특성과 가정, 학교 및 사회 환경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생태학적 맥락들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경제적, 학업성취적 측면에서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청남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결과를 산출함으로써 향후 충남지역의 청소년정책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들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학교생활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장신국(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학교생활만족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학교 생활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중 학교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1문항), 교우관계(6문항), 수업과 학습(6문항)과 교사관계(5문항)의 18문항만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외된 하위요인들로는 학급분위기, 학교 규칙, 학교복지시설과 학교주변환경으로 이 요인들은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 대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에서 학교급과 학교급별 성과 학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먼저 학교급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표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2009년 12월 둘째 주부터 넷째 주까지 충청남도 시·군지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담임선생님을 통해 질문지를 배부한 후 즉시 회수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충남지역의 6개시(천안, 아산, 공주, 계룡, 논산, 서산시)와 7개군(연기, 당진, 금산, 예산, 서천, 홍성, 태안군)의 중·고등학생 1,566명이었으나 응답한 질문지 중 한 문항이라도 누락한 경우를 제외하여 최종 연구대상은 총 1,099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수집한 자료에 대해 SPSS PC(18.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척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t 검증과 F 검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 검증으로 Duncan 검증과 신뢰도를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고, 척도의 타당도를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유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Barnes와 Olson(1985)이 제작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척도(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 PACI)를 사용하였다. PACI는 개방적 의사소통과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각 10문항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각 영역의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삶의 만족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Diener, Emmons, Larsen과 Griffin(1985)이 제작한 삶의 만족척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를 사용하였다. SWLS는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 대해 주관적으로 인지적 평가를 하는 것으로 5개의 문항에 대해 7점 Likert 척도에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척도(Self-Esteem Scale: SES)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자기가치감이나 자기수용감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판단하는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생활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장신국(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학교생활만족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학교 생활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중 학교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1문항), 교우관계(6문항), 수업과 학습(6문항)과 교사관계(5문항)의 18문항만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표 5>에 의하면 학교급별 성에 따라서는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의사소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산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학교생활만족도에 있어서는 중학교에서는 총점과 생활전반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인문계고교에서는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산출하였다. 전문계고교는 학교생활만족도 중 수업과 학습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산출하였다.
성별로는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학교생활만족도 수준이 더 높았으나, 전문계고교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약간 더 높았다. 끝으로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학교급에서 중학교가 가장 높았고, 인문계고교, 전문계고교의 순이었다. 또한 학교급별로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전체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를 나타냈다.
넷째, 학교급에 따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는 중학생이 고등학생에 비해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고, 심리적 스트레스도 더 적게 경험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생태학적 변인들과 관련하여 전문계고교생에 비해 인문계고교생들이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수준, 학교생활만족도 수준과 사회문화적 수준의 만족도 및 삶의 만족도 수준이 더 높았다. 이는 인문계고교생이 전문계고교생보다 삶의 만족도 수준이 더 낮다는 선행연구(박경애, 이명선, 조은경, 1994)와는 차이가 있는 결과이다.
학년별로 보면 모든 학교급에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삶의 만족도 수준이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은 삶의 만족도 수준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큰 변화는 없었으며, 성에서도 남, 여학생이 비슷한 경향을 나타냈다. 학교급별로는 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더 높았고, 인문계고교생이 전문계고교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추후연구를 통해 검증해보아야겠지만 충남지역의 전문계고교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더불어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는 다른 생태학적 변인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었고, 특히 전문계고교생이 가장 낮았으며, 중학생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높아지면서 청소년들이 사회문화적 환경이라는 거시적 체계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이 높아질 것이라는 일반적인 기대와는 상반되는 결과이다.
둘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한 생태학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중·고등학교 모두 부모-자녀 간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제외하고 자아존중감이 높고, 부모와 더 개방적으로 대화하며, 학교생활과 사회문화적 수준에 더 만족할수록 삶의 만족도 수준이 유의하게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급, 성, 학년에 따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 및 삶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로써 전문계고교는 다른 학교급에 비해 가정환경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전문계고교는 다른 학교급과 달리 사회문화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부분이 졸업 후 바로 취업하는 전문계고교생의 경우에 사회문화적 수준의 복지정책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지만, 중학생과 인문계고교생은 고입이나 대입시험이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거시체계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정도가 더 적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끝으로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학교급에서 중학교가 가장 높았고, 인문계고교, 전문계고교의 순이었다. 또한 학교급별로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전체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생태학적 변인들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무엇보다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의 설명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개인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설명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학교생활만족도와 관련한 측면들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만족스런 학교생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드러내주었다.
3%)의 순이었다. 모든 학교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요인은 학교생활만족도의 수업과 학습,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이었다. 이에 반해 모든 학교급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은 것은 자아존중감과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였다.
본 연구에서의 타당도를 위해 주성분분석에 의한 요인분석결과, 56.44%의 분산을 지닌 하나의 요인으로 산출되었고, 신뢰도를 위해 산출한 문항들 간의 상호상관계수는 .27~.63의 범위를 이루었으며, 내적합치도계수인 Cronbach’s α는 .85이었다.
자아존중감은 일정한 경향을 보이지 않았는데 인문계고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3학년이 가장 낮았다. 부모-자녀 의사소통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개방적 의사소통이 줄고, 역기능적 의사소통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개방적 의사소통에서는 인문계고교,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중학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교생활만족도는 중학교의 경우에 교사와의 관계를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들이, 인문계고교는 수업과 학습 및 교사 관계가, 전문계고교는 교우관계를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전문계고교에서만 역기능적 의사소통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가능한 설명 중 하나는 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은 대학입시와 취업으로 인해 사회문화적 수준이라는 거시적 차원보다는 개인, 가정과 학교 등의 보다 근접한 환경에 더 많은 관심을 두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학적 변인들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중학생과 인문계고교생은 유사하거나 차이가 없지만, 전문계고교생은 이 두 집단과 차이를 보이면서 가장 이질적이고 부정적인 심리적 경험을 하는 집단이라는 일관된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전문계고교생들은 졸업 후 취업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인 차원에서 자신의 생태학적 맥락을 이해하고 경험하기 때문일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친구나 교사와 상호작용하면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는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대한 미시체계로써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친구나 교사와의 원만하지 못한 관계는 낮은 학업성적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부모와의 관계를 소원하게 하는 요인이 되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낮출 수 있다(박영신 외, 2000).
셋째, 학교급별 성과 학년에 따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 및 삶의 만족도 간에는 관계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들을 둘러싼 생태학적 맥락을 고려하였으나 해당되는 모든 변인들을 포함시키지 못하였다. 셋째, 한 개인의 삶의 만족도는 다양한 시각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측정해야 하는 다면적 개념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5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실제 경험하는 삶의 만족도와는 다소 거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들을 극복하여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해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 및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38.9%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중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 교사와의 관계를 제외한 학교생활만족도,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9%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중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 교사와의 관계를 제외한 학교생활만족도,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학교급에 따른 설명력을 살펴본 결과는 <표 8>과 같다.
인문계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학교생활만족도,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사회문화적 수준의 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는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인문계고교생들은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부모와 더 개방적이고 덜 역기능적으로 대화를 하며, 사회문화적 수준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 수준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학교생활만족도에 있어서는 중학교에서는 총점과 생활전반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인문계고교에서는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산출하였다. 전문계고교는 학교생활만족도 중 수업과 학습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산출하였다.
즉, 자아존중감은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간,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인문계고교와 중학교, 전문계고교 간, 학교생활만족도는 전문계고교와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간,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중학교와 고교 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인문계 고교의 점수가 높았으나,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중학교가 가장 높았다.
중학생과 전문계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제외한 모든 변인들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과 전문계 고교생은 학교생활이 만족스럽고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부모와 개방적이고 덜 역기능적으로 대화할 때, 사회문화적 수준을 더 만족스럽게 생각할수록 삶의 만족도 수준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 3>에 나타난 바와 같이 삶의 만족도는 중학생이 가장 높고, 전문계고교생이 가장 낮았다. 중학생과 전문계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전문계고 교생에 비해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학교급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교급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자아존중감은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간,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인문계고교와 중학교, 전문계고교 간, 학교생활만족도는 전문계고교와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간,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중학교와 고교 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인문계 고교의 점수가 높았으나,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중학교가 가장 높았다.
첫째, 학교급, 성, 학년별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생태학적 변인들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학교급에 있어서는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 수준이 가장 높았고, 전문계고교생들이 가장 낮았다. 이는 연령이 낮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더 높았던 선행연구들(김의철, 박영신, 1999; 박영신 외, 2000; 조명한 외, 1994)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는 남자청소년이 여자청소년보다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던 김혜원과 홍미애(2007)의 연구결과와 성인집단대상의 결과들(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조명한 외, 1994; Rask, AstedtKurki, Paavilainen, & Laippala, 2003)과 유사하지만, 선행 연구결과들에서 보다 분명한 성별 차이가 나타난 것과는 차이가 있다. 특히 통계적으로 유의한 성차가 나타난 부분은 중학교의 경우는 학교생활만족도에서, 인문계고교는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았고, 전문계고교는 학교생활만족도 중 수업과 학습의 하위영역에서만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충남지역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삶의 만족도 수준이 더 낮고, 자아존중감과 주변 환경에 대한 만족 수준이 더 낮다고 볼 수 있다.
학교급별 성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삶의 만족도와 학교생활만족도 및 사회문화적 수준의 만족도를 나타낸 반면,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부모와 더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남자청소년이 여자청소년보다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던 김혜원과 홍미애(2007)의 연구결과와 성인집단대상의 결과들(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조명한 외, 1994; Rask, AstedtKurki, Paavilainen, & Laippala, 2003)과 유사하지만, 선행 연구결과들에서 보다 분명한 성별 차이가 나타난 것과는 차이가 있다.
또한 학교생활만족도와 관련한 측면들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만족스런 학교생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드러내주었다. 학교급별로 보면 중학교와 인문계고교는 삶의 만족도에 대해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으나, 전문계고교는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의 설명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로써 전문계고교는 다른 학교급에 비해 가정환경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중학생이 가장 낮은 개방적 의사소통을 나타냈으나 역기능적 의사소통에서는 학교급 간에 두드러진 차이가 없었다. 학교급별로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부모와 개방적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낮아졌고, 이는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에게서 더 현저하게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개방적 의사소통은 여학생이,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남학생이 약간 더 많았다. 학교생활만족도는 인문계고교가 중학교와 전문계고교에 비해 약간 더 높은 경향을 나타냈으며, 학교급별로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만족도 수준이 더 낮아졌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큰 변화는 없었으며, 성에서도 남, 여학생이 비슷한 경향을 나타냈다. 학교급별로는 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더 높았고, 인문계고교생이 전문계고교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중학생이 가장 낮은 개방적 의사소통을 나타냈으나 역기능적 의사소통에서는 학교급 간에 두드러진 차이가 없었다.
중학생과 전문계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전문계고 교생에 비해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학교급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와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자아존중감은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간,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인문계고교와 중학교, 전문계고교 간, 학교생활만족도는 전문계고교와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간, 사회문화적 수준 만족도는 중학교와 고교 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교급별로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부모와 개방적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낮아졌고, 이는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에게서 더 현저하게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개방적 의사소통은 여학생이,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남학생이 약간 더 많았다. 학교생활만족도는 인문계고교가 중학교와 전문계고교에 비해 약간 더 높은 경향을 나타냈으며, 학교급별로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만족도 수준이 더 낮아졌다. 성별로는 중학교와 인문계고교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학교생활만족도 수준이 더 높았으나, 전문계고교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약간 더 높았다.
학교생활만족도는 중학교의 경우에 교사와의 관계를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들이, 인문계고교는 수업과 학습 및 교사 관계가, 전문계고교는 교우관계를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전문계고교에서만 역기능적 의사소통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도 학년이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특히 인문계 고교에서는 그 차이가 현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수업과 학습에 대한 만족도는 모든 학교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1학년에 비해 3학년의 만족도가 낮았다.
<표 2>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은 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가 더 낮은 수준이었고, 고등학교의 경우에도 인문계고교에 비해 전문계고교의 수준이 더 낮았다. 학년별로 보면 모든 학교급에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삶의 만족도 수준이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높은 삶의 만족도 수준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큰 변화는 없었으며, 성에서도 남, 여학생이 비슷한 경향을 나타냈다.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들을 극복하여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가 갖고 있는 여러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해보고자 시도했다는 점과 지역사회 정책입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향후 지역을 단위로 하는 구체적인 후속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한 개인의 삶의 만족도는 다양한 시각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측정해야 하는 다면적 개념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5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실제 경험하는 삶의 만족도와는 다소 거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들을 극복하여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가 갖고 있는 여러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해보고자 시도했다는 점과 지역사회 정책입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향후 지역을 단위로 하는 구체적인 후속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충남지역 전문계고교생은 수도권의 전문계고교생에 비해 취업이 더 어렵고, 학업성취도도 더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문계고교생에 비해 더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추후연구를 통해 검증해보아야겠지만 충남지역의 전문계고교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더불어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는 다른 생태학적 변인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었고, 특히 전문계고교생이 가장 낮았으며, 중학생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충남지역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삶의 만족도 수준이 더 낮고, 자아존중감과 주변 환경에 대한 만족 수준이 더 낮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삶의 만족도와 관련한 상관정도는 중학교에서 가장 높았고, 전문계고교에서 가장 낮았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전문계고교가 다른 학교급과 비교하여 현저히 낮은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냄으로써 충남지역 전문계고교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청소년들이 자신과 가정, 학교와 사회문화적 환경에 대해 더 만족하면 할수록 삶의 만족도 수준이 더 높아질 수 있으므로 보다 만족스런 생태학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이러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충남지역에 국한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본 연구의 결과를 우리나라 전체 청소년들에게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청소년들을 둘러싼 생태학적 맥락을 고려하였으나 해당되는 모든 변인들을 포함시키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어떤 상태인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정적인 상태가 아니라 개인내적 요인과 환경요인에 따라 변화하는 역동적인 상태이므로(Fujita & Diener, 2005) 삶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인, 가정, 사회 등의 여러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서적 측면에서 과도기를 경험하는 시기로서 가족을 비롯한 주변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다(이창영, 2005; 최선경, 2001).
2007년 우리나라 중·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178개국 중에서 몇 위인가?
27). 청소년들의 삶의 질은 더욱 낮아, 2007년 우리나라 중·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178개국 중 102위를 기록해 중국, 일본에 비해서도 낮다(김승권, 장영식, 조흥식, 차명숙, 2008). 2009년 5월에 보고된 OECD 26개 회원국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성적, 학교재학률, 학업열망 등의 교육적 측면에서는 전체 2위의 상위수준이었으나 주관적으로 느끼는 행복은 최하위였다(연합뉴스, 2010.
청소년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은 무엇인가?
먼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 특성으로 연령과 성, 자아존중감 등을 들 수 있다. 연령은 대체로 초등학생이 중·고등학생보다 더 높은 삶의 만족도를 보임으로써(김의철, 박영신, 1999; 박영신 외, 2000; 조명한, 김정오, 권석만, 1994) 연령이 낮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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