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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맥락에 따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in the Ecological Context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3, 2011년, pp.87 - 98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혜원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  김민 (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in the ecological contexts of their individual, family, school, and social-cultural experiences. The participants were 1,099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do. Instruments were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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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생태학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청소년 관련 연구들이 많지 않고, 사회문화적 수준을 고려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살펴봄에 있어서 개인심리적 변인(자아존중감), 가정 관련변인(부모-자녀 의사소통방식), 학교 관련변인(학교생활만족도), 사회문화적 변인(사회문화적 만족도)을 모두 포함하여 이들 변인들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들(김혜원, 홍미애, 2007; 박영신 외, 2000; 소옥현, 2005)이 주로 대도시나 수도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사회문화, 경제, 학업성취도 수준 등이 다른 시도에 비해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남지역의 청소년들만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살펴봄에 있어서 개인심리적 변인(자아존중감), 가정 관련변인(부모-자녀 의사소통방식), 학교 관련변인(학교생활만족도), 사회문화적 변인(사회문화적 만족도)을 모두 포함하여 이들 변인들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들(김혜원, 홍미애, 2007; 박영신 외, 2000; 소옥현, 2005)이 주로 대도시나 수도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사회문화, 경제, 학업성취도 수준 등이 다른 시도에 비해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남지역의 청소년들만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충남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2009년을 기준으로 중고등학생의 학교전출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다른 도에 비에 높은 수준이고, 대학진학률도 다른 도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 이는 균등한 지역발전을 모색하려는 국가차원에서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수요자 요구를 위한 지역사회단위의 실태조사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개인을 둘러싼 미시체계와 외체계의 다양한 생태적 측면에 대해 거시체계적인 측면에서의 충남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충남지역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을 입안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청소년의 개인 내적 특성과 가정, 학교 및 사회 환경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생태학적 맥락들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경제적, 학업성취적 측면에서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청남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결과를 산출함으로써 향후 충남지역의 청소년정책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청소년의 개인 내적 특성과 가정, 학교 및 사회 환경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생태학적 맥락들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경제적, 학업성취적 측면에서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충청남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결과를 산출함으로써 향후 충남지역의 청소년정책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들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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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어떤 상태인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정적인 상태가 아니라 개인내적 요인과 환경요인에 따라 변화하는 역동적인 상태이므로(Fujita & Diener, 2005) 삶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인, 가정, 사회 등의 여러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서적 측면에서 과도기를 경험하는 시기로서 가족을 비롯한 주변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다(이창영, 2005; 최선경, 2001).
2007년 우리나라 중·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178개국 중에서 몇 위인가? 27). 청소년들의 삶의 질은 더욱 낮아, 2007년 우리나라 중·고교생의 삶의 만족도는 178개국 중 102위를 기록해 중국, 일본에 비해서도 낮다(김승권, 장영식, 조흥식, 차명숙, 2008). 2009년 5월에 보고된 OECD 26개 회원국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성적, 학교재학률, 학업열망 등의 교육적 측면에서는 전체 2위의 상위수준이었으나 주관적으로 느끼는 행복은 최하위였다(연합뉴스, 2010.
청소년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은 무엇인가? 먼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 특성으로 연령과 성, 자아존중감 등을 들 수 있다. 연령은 대체로 초등학생이 중·고등학생보다 더 높은 삶의 만족도를 보임으로써(김의철, 박영신, 1999; 박영신 외, 2000; 조명한, 김정오, 권석만, 1994) 연령이 낮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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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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