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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요양서비스의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SERVQUAL 모형에 근거한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nsumer Satisfaction on the Home Help Service: Focused on a Service Quality Evaluation based on SERVQUAL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7, 2011년, pp.1 - 11  

이현진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use types of a home help service and the level of service quality and reviewed the extent of their effects on consumer satisfaction. As a result of measuring the service quality in terms of support, assurance, reliability, empathy and responsiveness, a high overall reliabi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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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과 소비자만족도 제고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시장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가운데, 보편적 서비스로서 수요가 높은 방문요양서비스의 서비스 질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이용형태 및 서비스품질 평가요소가 소비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이에 방문요양서비스의 이용형태를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평가 항목을 설정하여 이에 대한 평가수준을 측정하고, 서비스 이용형태와 각각의 서비스품질 평가항목이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보았다.
  • 방문요양서비스를 포함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이러한 노인을 위한 일상적서비스로서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방문요양서비스와 관련하여 처음으로 SERVQUAL 모형에 근거한 서비스 품질 평가항목을 활용하고, 소비자만족도에 대한 주요 영향요인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로 생각된다. 후속연구에서도 노인장기요양서비스를 둘러싼 제반사항을 노인소비자문제로 인식하고 서비스 전반에 걸쳐 서비스품질 평가와 만족도와 관련한 다양한 조사연구가 수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특히, 방문요양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품질 수준측정을 위한 척도를 만족도 조사에 활용함으로 하여, 앞으로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평가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질 향상과 소비자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ERVQUAL 모형을 근거로 한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방문요양서비스에 있어서의 지원성, 보증성, 신뢰성, 공감성, 응답성의 5가지 서비스품질 구성기준과, 조사대상자의 서비스이용 형태가 이용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방문요양서비스의 소비자만족도에 대한 영향변수로서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서비스 이용형태와 함께 SERVQUAL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품질측정 척도를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기요양서비스 분야에서도 가장 시장경쟁이 심하며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장기요양보험서비스 중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방문요양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형태와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수준을 조사하고, 이들이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방문요양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품질 수준측정을 위한 척도를 만족도 조사에 활용함으로 하여, 앞으로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평가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방문요양서비스의 소비자만족도에 대한 영향변수로서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서비스 이용형태와 함께 SERVQUAL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품질측정 척도를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기요양서비스 분야에서도 가장 시장경쟁이 심하며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시장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가운데, 보편적 서비스로서 수요가 높은 방문요양서비스의 서비스 질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이용형태 및 서비스품질 평가요소가 소비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이에 방문요양서비스의 이용형태를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평가 항목을 설정하여 이에 대한 평가수준을 측정하고, 서비스 이용형태와 각각의 서비스품질 평가항목이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보았다. 특히, 방문요양서비스 서비스품질 측정항목 개발을 위해서,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SERVQUAL 모형을 근거로 한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지원성, 보증성, 신뢰성(시간 준수), 공감성, 응답성의 5가지 주요 서비스품질 구성기준을 활용하여 소비자만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기요양보험서비스 중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방문요양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형태와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수준을 조사하고, 이들이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방문요양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품질 수준측정을 위한 척도를 만족도 조사에 활용함으로 하여, 앞으로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평가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질 향상과 소비자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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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시행한 초기에 제기된 문제점과 주요 소비자피해 사례는 무엇인가? 그리하여, 서비스 이용을 위한 계약행위 및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불만 등의 제반사항은 소비자만족에 직결되는 주요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제도시행 초기에 시설 및 서비스의 지역편중, 전문 인력의 미확보, 서비스 연계체제의 미확립, 종사자의 전문성 부족, 이용자 불만족 등의 문제점이 제기된 바 있으며(편상훈, 이춘실, 2008), 이용료부담, 시설의 강제퇴소 및 입소거절, 서비스소홀, 인권침해 등이 주요 소비자피해 사례로 드러났다(이현진, 2010).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인구 고령화에 대처해 온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그 대처기간이 매우 짧아 제도시행 후 나타나게 될 검증되지 않은 문제들과 우리 실정에 맞는 제도도입에 대한 세심한 연구와 검토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이규환, 이용돈, 2008).
방문요양서비스란 무엇인가? 특히, 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가운데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비율은 절반 가까이 이른다. 방문요양서비스란 노화, 만성질환, 장애 등으로 장기적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에 대하여 국가가 주도하여 보험방식으로 사회적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의 가정에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현행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하에서는 등급 판정을 받은 노인의 가정에 방문하여 개인의 요구와 필요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서비스의 보편적인 형태로, 서비스의 내용은 가사지원서비스, 개인활동서비스, 우애서비스, 노인생활 및 신상에 관한 서비스 등 네 가지로 분류된다.
방문요양서비스의 내용을 네 가지로 분류하면? 방문요양서비스란 노화, 만성질환, 장애 등으로 장기적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에 대하여 국가가 주도하여 보험방식으로 사회적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의 가정에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현행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하에서는 등급 판정을 받은 노인의 가정에 방문하여 개인의 요구와 필요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서비스의 보편적인 형태로, 서비스의 내용은 가사지원서비스, 개인활동서비스, 우애서비스, 노인생활 및 신상에 관한 서비스 등 네 가지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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