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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7, 2011년, pp.1 - 11
This study identified the use types of a home help service and the level of service quality and reviewed the extent of their effects on consumer satisfaction. As a result of measuring the service quality in terms of support, assurance, reliability, empathy and responsiveness, a high overall reliab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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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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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시행한 초기에 제기된 문제점과 주요 소비자피해 사례는 무엇인가? | 그리하여, 서비스 이용을 위한 계약행위 및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불만 등의 제반사항은 소비자만족에 직결되는 주요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제도시행 초기에 시설 및 서비스의 지역편중, 전문 인력의 미확보, 서비스 연계체제의 미확립, 종사자의 전문성 부족, 이용자 불만족 등의 문제점이 제기된 바 있으며(편상훈, 이춘실, 2008), 이용료부담, 시설의 강제퇴소 및 입소거절, 서비스소홀, 인권침해 등이 주요 소비자피해 사례로 드러났다(이현진, 2010).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인구 고령화에 대처해 온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그 대처기간이 매우 짧아 제도시행 후 나타나게 될 검증되지 않은 문제들과 우리 실정에 맞는 제도도입에 대한 세심한 연구와 검토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이규환, 이용돈, 2008). | |
방문요양서비스란 무엇인가? | 특히, 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가운데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비율은 절반 가까이 이른다. 방문요양서비스란 노화, 만성질환, 장애 등으로 장기적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에 대하여 국가가 주도하여 보험방식으로 사회적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의 가정에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현행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하에서는 등급 판정을 받은 노인의 가정에 방문하여 개인의 요구와 필요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서비스의 보편적인 형태로, 서비스의 내용은 가사지원서비스, 개인활동서비스, 우애서비스, 노인생활 및 신상에 관한 서비스 등 네 가지로 분류된다. | |
방문요양서비스의 내용을 네 가지로 분류하면? | 방문요양서비스란 노화, 만성질환, 장애 등으로 장기적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에 대하여 국가가 주도하여 보험방식으로 사회적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의 가정에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현행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하에서는 등급 판정을 받은 노인의 가정에 방문하여 개인의 요구와 필요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서비스의 보편적인 형태로, 서비스의 내용은 가사지원서비스, 개인활동서비스, 우애서비스, 노인생활 및 신상에 관한 서비스 등 네 가지로 분류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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