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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게임아이디어 발상에 관한 방법 연구
A Study on the Creative Game Design Framework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4, 2011년, pp.49 - 59  

최동성 (백석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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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첫 번째 능력은 창의력이다. 따라서 게임 기획과 관련된 연구의 시작은 창의력에 대한 정의와 게임 디자인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연구에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이 무엇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에 게임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제안하고자 했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창의성을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드는 혁신적 창의와 기존의 것을 새롭게 만드는 발전적 창의, 즉흥적 창의로 구분하고, 각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이라고 하는 타 분야의 창의성 기법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게임아이디어 발상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게임 디자이너의 창의성 향상 및 창의적인 게임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eativity is the important ability required to game designers. But there is few research for the definition of creativity and creative thinking method. This study suggests that what creativity is and how to use creative thinking methods in the game design. In the first, this study analyzes th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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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최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공간적 배경과 시간적 배경을 제공할 것인지를 정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관련된 타 분야의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게임 기획자의 창의적인 게임 기획을 위해 방법론(Framework)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한편, 창의성을 발현하는 개인(Individual), 창의성의 대상이 되는 분야(Domain), 개인의 생각이 해당 분야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것인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전문가(Field)라고 하는 세 요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인의 새로운 생각이 창의적인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게 된다는 창의성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게임 기획과 관련된 창의적 아이디어를 게임 기획 노트에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게임 기획 요소와 각 게임 기획요소별로 정리해야할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게임 디자인과 관련하여 디자이너가 창의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훈련을 받아야 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어떤 프레임워크에 따라 디자인 과정을 수행해야 하는지와 창의적인 게임 기획 아이디어를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지금까지 창의성과 관련된 정의, 창의성의 수준, 창의성의 구성요소와의 상호작용, 창의성 발현을 위한 프레임워크에 대해 살펴보았다.
  • 한편, 창의성을 발현하는 개인(Individual), 창의성의 대상이 되는 분야(Domain), 개인의 생각이 해당 분야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것인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전문가(Field)라고 하는 세 요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인의 새로운 생각이 창의적인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게 된다는 창의성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게임 기획과 관련된 창의적 아이디어를 게임 기획 노트에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게임 기획 요소와 각 게임 기획요소별로 정리해야할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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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디자이너 첫 번째로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첫 번째 능력은 창의력이다. 따라서 게임 기획과 관련된 연구의 시작은 창의력에 대한 정의와 게임 디자인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연구에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
창의력이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나 처해 있는 상황을 새롭고 혁신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인지 능력에 의해 발현된다고 본 예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먼저 창의성을 능력(Ability)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면, 창의성은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나 처해 있는 상황을 새롭고 혁신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인지 능력(Cognitive Ability)에 의해 발현된다는 것이다[1]. 예를 들어 사과가 땅에 떨어지는 현상을 지구 중력에 연결시킨 뉴턴의 인지능력이 바로 창의성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 향상을 위해 개인의 인지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교육 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1].
일반적으로 창의성은 무엇을 의미하나? 일반적으로 창의성은 새롭고(new), 혁신적(innovative)이며, 유용한(useful)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1]. 예를 들어, 게임 산업에서는 닌텐도DS나 닌텐도Wii가 게임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해당 게임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기존 게임기와는 전혀 다른 창의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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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overt L. Solso (1998), Cognitive Psychology, Allyn&Bacon, Boston, p. 468 

  2. Ernesto G. Arias (1995), "Designning in a Design Community: Insights and Challenges", DIS 95, ACM, pp 259-263 

  3. Winslow Burleson and Ted Selker (2002), "Creativity and Interface",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45 (10), pp 89-90 

  4. Ernest Edmonds and Linda Candy (2002), "Creativity, Art Practice, and Knowledg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5 (10), pp. 991-95 

  5. Ben Shneiderman (2000), "Creating Creativity: User Interfaces for Supporting Innovation", ACM Transactions on Computer-Human Interaction, Vol 7 (1), pp. 114-138 

  6. Mihaly Csikszentmihalyi (1997),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arperCollins Pub., New York 

  7. Deborah K. Smith, David B. Paradice, Steven M. Smith (2000), "Prepare Your Mind for Creativity",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42(7), pp. 111-116 

  8. Erkki Sutinen, Jorma Tarhio (2001), "Teaching to identify problems in a creative way", 31st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IEEE, pp TID-8-TID-13 

  9. Andrew Rollings & Dave Morris (2000), Game Architecture and Design, Corio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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