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발상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적합한 발상법의 필요성 제시하고 이에 맞는 그래픽 발상법을 도출하는 것이다.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활용하고 있는 발상법(연상 자극법이나 발상전환법, 정보조합법)은 발상과정에서 초기 키워드를 제시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컨셉까지 도출해내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 컨셉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핵심 키워드 도출도 중요하지만 키워드의 연결 분리, 결합 등의 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대부분의 발상법이 과정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고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아이디어 발상법이 영어권에서 개발되어 전파되었기 때문에 단어위주의 사고를 하는 영어권 문화에는 적합하지만 서술 위주로 사고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언어 사고의 차이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어 단계 별 발상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에 발상법에 의하여 도출된 키워드를 보다 쉽게 연결, 분리, 결합 등을 위한 과정을 만들기 위해 4가지 가설을 제시하고 논증하는 방식으로 본 발상법의 가치를 증명하고 이러한 가설에 입각하여 발상법설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에 적합한 발상법을 도출하였다. 본 발상법은 서술 표현에 강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적합하도록 수사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발상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적합한 발상법의 필요성 제시하고 이에 맞는 그래픽 발상법을 도출하는 것이다.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활용하고 있는 발상법(연상 자극법이나 발상전환법, 정보조합법)은 발상과정에서 초기 키워드를 제시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컨셉까지 도출해내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 컨셉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핵심 키워드 도출도 중요하지만 키워드의 연결 분리, 결합 등의 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대부분의 발상법이 과정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고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아이디어 발상법이 영어권에서 개발되어 전파되었기 때문에 단어위주의 사고를 하는 영어권 문화에는 적합하지만 서술 위주로 사고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언어 사고의 차이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어 단계 별 발상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에 발상법에 의하여 도출된 키워드를 보다 쉽게 연결, 분리, 결합 등을 위한 과정을 만들기 위해 4가지 가설을 제시하고 논증하는 방식으로 본 발상법의 가치를 증명하고 이러한 가설에 입각하여 발상법설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에 적합한 발상법을 도출하였다. 본 발상법은 서술 표현에 강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적합하도록 수사법을 활용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necessity of idea expression method suitable for people in our country and deduct Graphic Ideation method by grasping problems of existing idea expression method. The idea expression method (association stimulating method, conceptual shifting method, informa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necessity of idea expression method suitable for people in our country and deduct Graphic Ideation method by grasping problems of existing idea expression method. The idea expression method (association stimulating method, conceptual shifting method, information combination method) used by many graphic designers is effective in suggesting initial keyword, but has difficulty in the course of deducting the concept. Though deduction of core keyword is important to develop as a concept, the course of separation, combination in keyword connection play an important role, and most of idea expression methods are unavailable for suggesting concrete method for the course. Also as most of idea expression methods were developed and delivered in English-speaking world, it is suitable in English-speaking world culture which has thinking focused on words, but people in our country, which have thinking focusing on narration, cannot consider difference in language thinking due to limitation in idea for each stage. This study deducted idea expression method suitable for emotion of people in our country by proving the value of this idea expression method with style of suggesting and demonstrating 4 hypotheses in order to make the course for easy connection, separation, combination of keyword deducted by existing idea expression method, as well as suggesting idea expression method design based on these hypotheses. This idea expression method used rhetoric so that it is suitable for people our country who are strong for narration exp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necessity of idea expression method suitable for people in our country and deduct Graphic Ideation method by grasping problems of existing idea expression method. The idea expression method (association stimulating method, conceptual shifting method, information combination method) used by many graphic designers is effective in suggesting initial keyword, but has difficulty in the course of deducting the concept. Though deduction of core keyword is important to develop as a concept, the course of separation, combination in keyword connection play an important role, and most of idea expression methods are unavailable for suggesting concrete method for the course. Also as most of idea expression methods were developed and delivered in English-speaking world, it is suitable in English-speaking world culture which has thinking focused on words, but people in our country, which have thinking focusing on narration, cannot consider difference in language thinking due to limitation in idea for each stage. This study deducted idea expression method suitable for emotion of people in our country by proving the value of this idea expression method with style of suggesting and demonstrating 4 hypotheses in order to make the course for easy connection, separation, combination of keyword deducted by existing idea expression method, as well as suggesting idea expression method design based on these hypotheses. This idea expression method used rhetoric so that it is suitable for people our country who are strong for narration express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는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하고 이 분류가 그래픽 결과물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식을 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의 언어사고체계를 고려하여 수사적 기법인 삼분법(비유법, 강조법, 변화법)을 기초로 하여 명제를 만들고 키워드를 대입하는 방식에 대한 것으로 키워드를 연결, 분리, 결합 등의 과정 등을 통해 발상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론적 명확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단어를 문장으로 만들어내 컨셉을 추출해내는 방법을 취하였다. 연구과정에서 대부분의 발상법이 영어문화권에서 개발되어 도입이 되었으며 국어문화와는 차이가 존재하고 이러한 차이가 발상법의 활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언어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으로 비롯된 기존 발상법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수사법을 활용하여 명제를 제시하고 키워드 관계지향적인 문장을 방법론에 적용한 것이다.
이 논증은 수사법을 활용한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최적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과연 ‘수사법을 어떻게 활용할 것이가?
가설 설정
이러한 가치는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제 1가설인 “언어의 잉여성은 발상에 중요한 가치로 작용한다” 는 가설을 입증한다.
” 는 문헌자료를 통해 같은 의미의 문장을 영어권과 한국에서 어떻게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비교하는 방식을 취하고자 한다. 제 2가설은 언어사고가 다르면 발상법도 달라야 한다는 점에 대한 것으로 이 가설을 논증한다면 언어사고체계가 다르면 발상법도 언어에 맞도록 최적화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명확하게 밝힐 수 있다. 이는 동양의 범주 안에 있는 한국의 경우에 기존의 발상법들이 맞지 않는 옷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제안 방법
4장에서 도출된 수사적 명제를 기반으로 하여 수사적 명제 대입법의 구조는 [그림 2]와 같으며 1단계부터 5단계로 최종 발상법을 도출하였다.
연구과정에서 대부분의 발상법이 영어문화권에서 개발되어 도입이 되었으며 국어문화와는 차이가 존재하고 이러한 차이가 발상법의 활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언어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으로 비롯된 기존 발상법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수사법을 활용하여 명제를 제시하고 키워드 관계지향적인 문장을 방법론에 적용한 것이다. 본 연구는 모든 그래픽 결과들이 어떠한 발상법을 활용하여 도출해낸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발상에 방법론이 꼭 필요한 것인가? 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한계성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국어수사법1의 분류로 디자인공모전의 수상작을 분류하였다. 분류하기에 앞서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하기 위해서 수상작 중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우선 분류하였으며 메시지를 담고 있는 수상작을 대상으로만 수사적 표현별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논증한 가설을 정리하고 수사적인 기법을 통한 발상법프로세스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발상법(연상자극법, 발상전환법, 정보조합법)에서 단어위주의 키워드 추출 후 컨셉과 연결시킬 때 모호했던 과정을 국어수사법을 활용하여 보완하였다. 이 과정에서 단어를 문장으로 만들어내 컨셉을 추출해내는 방법을 취하였다.
[표 4]는 [표 3]에서 컨셉 작업을 수사적 표현별로 빈도수를 분류한 것이다. 분류방법은 [그림 1]과 같이 작품을 언어요소와 형태요소로 분리하고 언어요소는 그대로 분류하고 형태요소는 언어요소로 변형하여 모두 언어요소로 만든 다음 해당하는 수사법으로 분류하였다.
의 분류로 디자인공모전의 수상작을 분류하였다. 분류하기에 앞서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하기 위해서 수상작 중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우선 분류하였으며 메시지를 담고 있는 수상작을 대상으로만 수사적 표현별로 분류하였다. 수상작의 일부는 아무런 메시지가 내포되어 있는 심미성만을 강조한 작품들이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웹에이전시인 저자의 회사에서 명제 대입 발상프로세스를 활용한 사례로 프로젝트 주제는 ‘천문연구원 홍보 웹사이트 개발’이었다. 우리는 마인드맵과 브래인스토밍을 활용하여 우선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키워드는 우주, Space, 별, Like, 별바라기, 논하다, 이야기, 권하다 등 이었다.
총 20개의 수사적 표현기법 중 18개의 명제를 1차적으로 도출한 결과를 가지고 명제가 동일하거나 비슷한 15개의 명제로 정리하였다. 15개의 명제가 포함하고 있는 표현기법은 아래 [표 10]과 같다.
추출된 키워드는 우주, Space, 별, Like, 별바라기, 논하다, 이야기, 권하다 등 이었다. 추출된 키워드를 15가지 수사적 명제에 교차 대입하여 다양한 문장으로 만들었다. 문장은 100가지이상 이었으며 우리는 문장을 리뷰하고 많은 문장 중에 동음이의의 중의법표현명제를 추출하였다.
비유법이나 변화법에 속하지 않는 모든 표현기법으로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과장, 영탄, 반복, 점층, 대조, 현재, 미화, 열거, 비교, 억양, 연쇄, 예증 등이 있다. 필자는 국어수사법을 활용하여 발상방법론을 설계하기 위해서 누구나 알고 있는 고등교과에서 쓰이는 수사법을 활용하였으며 표현기법별 유사성이 따르는 것은 함께 분류하였다.
따라서 국어수사법을 명제로 만들어 키워드를 대입시키는 것이 간단명료하고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함으로 활용에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필자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수사적 명제를 도출하여 대입하는 방식으로 발상법을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추출된 키워드를 15가지 수사적 명제에 교차 대입하여 다양한 문장으로 만들었다. 문장은 100가지이상 이었으며 우리는 문장을 리뷰하고 많은 문장 중에 동음이의의 중의법표현명제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문장은 ‘우주라이크는 우주를 좋아 한다와 Would you like 이다’ 였으며 우리는 이와 관련된 관련 그래픽을 찾고 편집하여 그래픽에 적용시켰다.
성능/효과
넷째, 제 4가설인 “수사법을 그래픽발상에 활용한다면 명제화 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제 2가설인 “영어의 발상과 국어의 발상이 다르며 동서양의 언어문화의 차이가 발상에 영향을 준다.
셋째, 제 3가설인 “우수한 그래픽 결과물들을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다면 수사적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우수한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작품은 중의법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분류한 결과 메시지를 담고 있는 수상작은 국어수사법의 분류 범위에서 전체를 포함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빈도 수를 살펴보면 은유, 직유, 상징, 환유, 제유, 의인, 활유, 과장, 중의 등의 빈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제 1가설인 ‘언어의 잉여성은 발상에 중요한 가치로 작용한다.
후속연구
언어는 생각의 표현이다 이러한 언어를 보다 아름답게 꾸미고 논리적으로 설득을 하기 위한 것이 수사법이다. 공모전 수상작들을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가 가능하다면 반대로 발상단계에서 수사법을 활용한 문장을 그래픽 발상에 활용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 데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향후 수사법을 활용한 명제 대입 발상법의 제안을 위한 첫 단초로 볼 수 있으며, 후행연구에서 도출한 명제의 검증은 물론 프로세스검증이 필요하고, 사용자가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필자가 제시한 발상법이 수사적 명제에 대입하는 단순하고 명확한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S/W제작가능하고, 인터넷기술과 검색엔진기술을 활용하여 단순 키워드를 문장으로 만드는 것 뿐 만아니라 이미지검색이 가능한 툴로 발전시킨다면 활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연상된 키워드의 연결, 분리, 결합 등의 과정을 보다 체계화시키기위해 제시한 수사적 명제를 만들고 대입 방식의 발상법을 통해 디자이너 혹은 관련 학과 학생들은 디자인 키워드를 쉽게 수사적 문장으로 만들어내고 문장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현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발상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향후 수사법을 활용한 명제 대입 발상법의 제안을 위한 첫 단초로 볼 수 있으며, 후행연구에서 도출한 명제의 검증은 물론 프로세스검증이 필요하고, 사용자가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필자가 제시한 발상법이 수사적 명제에 대입하는 단순하고 명확한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S/W제작가능하고, 인터넷기술과 검색엔진기술을 활용하여 단순 키워드를 문장으로 만드는 것 뿐 만아니라 이미지검색이 가능한 툴로 발전시킨다면 활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디어가 고갈되었을 때 하나의 해결책으로 발상법은 그 가치가 있으며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발상법이 동서양의 문화차이에 의하여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발제 자체와 이를 해결하고자 한데서 연구 의미가 있다. 연상된 키워드의 연결, 분리, 결합 등의 과정을 보다 체계화시키기위해 제시한 수사적 명제를 만들고 대입 방식의 발상법을 통해 디자이너 혹은 관련 학과 학생들은 디자인 키워드를 쉽게 수사적 문장으로 만들어내고 문장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현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발상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향후 수사법을 활용한 명제 대입 발상법의 제안을 위한 첫 단초로 볼 수 있으며, 후행연구에서 도출한 명제의 검증은 물론 프로세스검증이 필요하고, 사용자가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상법에서 컨셉으로 발전시키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디자이너들이 활용하고 있는 아이디어 발상법(연상자극법, 발상전환법, 정보조합법)은 발상과정에서 초기 키워드를 제시 하는 데는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발상법들이 키워드를 디자인 아이디어로 구체화 시키는 과정에서 비약이 심하거나 내면의 정신적인 과정에 의존하고 있어 컨셉(Concept)으로 발전시키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키워드만으로도 내면의 정신적 과정에 의해 컨셉은 만들어 낼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키워드는 단어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기 위해서는 연결, 분리, 결합 등의 과정을 필요로 한다.
동양인들이 단어추출에 집중하는 발상법을 활용하는데 과정상 어려움을 겪는 원인은 무엇인가?
특히 단어보다는 서술표현에 강한 동양인들에게는 단어추출에 집중하는 발상법을 활용하는데 과정상 어려움이 따른다. 이러한 어려움은 대부분의 발상법들이 서양에서 체계화되어 국내에 보급되었기 때문에 동양과 서양의 언어사고의 차이점을 고려하지 않고 서양인의 사고체계에 최적화되어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연상자극법, 발상전환법, 정보조합법과 같은 아이디어 발상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많은 디자이너들이 활용하고 있는 아이디어 발상법(연상자극법, 발상전환법, 정보조합법)은 발상과정에서 초기 키워드를 제시 하는 데는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발상법들이 키워드를 디자인 아이디어로 구체화 시키는 과정에서 비약이 심하거나 내면의 정신적인 과정에 의존하고 있어 컨셉(Concept)으로 발전시키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참고문헌 (9)
문화인류학,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1.9.15.
김동섭, 언어를 통해본 문화이야기, 만남, p.36, 2001.08.29.
고영복, 사회학사전, 사회문화연구소, 2000.10.30.
한상복, 이문웅, 김광억, 문화인류학,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1.09.15.
이한성, "디자인 아이디어 전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통권 제56호, Vol.17, No.2, 2004(5).
리처드니스벳, 생각의 지도, 김영사, 2008.
벨라마틴, 브르스 해밍턴, 디자인 불변의 법칙 100 가지 방법론, 고려문화사, 2013.01.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