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intrinsic characteristics of camouflage patterns by reviewing their origin, transitions and types from a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alyzing their forms of expression in contemporary fashion. For a literature review and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camouflage patt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intrinsic characteristics of camouflage patterns by reviewing their origin, transitions and types from a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alyzing their forms of expression in contemporary fashion. For a literature review and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camouflage patterns used in contemporary fashion, the study referred to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magazines published between 2000 S/S and 2010 S/S, including Gap Press, Fashion News, Vogue and Harper's Bazaar, and other related data available on the internet.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forms of camouflage patterns used in contemporary fashion can be divided into four types: abstract patterns, plant patterns of flowers or leaves, animal patterns and dotted patterns. In terms of coloration, the camouflage patterns work to refresh the design, breaking from the image of military uniforms through the use of a wide range of color variation and combinations as well as the traditional camouflage colors based on khaki and beige. In terms of expression, most of them utilize printing. However, other techniques of expression, such as embroidery, beading, knitting, and collages are used to emphasize the beauty of handcrafted decorations along with the aesthetic value of reliefs. Through these tendencies of expression, the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fashion using camouflage are explained with an emphasis on feminine beauty, the expression of neutrality, and the use as decorative factors.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intrinsic characteristics of camouflage patterns by reviewing their origin, transitions and types from a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alyzing their forms of expression in contemporary fashion. For a literature review and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camouflage patterns used in contemporary fashion, the study referred to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magazines published between 2000 S/S and 2010 S/S, including Gap Press, Fashion News, Vogue and Harper's Bazaar, and other related data available on the internet.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forms of camouflage patterns used in contemporary fashion can be divided into four types: abstract patterns, plant patterns of flowers or leaves, animal patterns and dotted patterns. In terms of coloration, the camouflage patterns work to refresh the design, breaking from the image of military uniforms through the use of a wide range of color variation and combinations as well as the traditional camouflage colors based on khaki and beige. In terms of expression, most of them utilize printing. However, other techniques of expression, such as embroidery, beading, knitting, and collages are used to emphasize the beauty of handcrafted decorations along with the aesthetic value of reliefs. Through these tendencies of expression, the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fashion using camouflage are explained with an emphasis on feminine beauty, the expression of neutrality, and the use as decorative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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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는 밀리터리룩과 관련된 연구나 군복의 디자인 개선을 위한 연구를 통해 단편적으로 언급될 뿐 현대패션과 카무플라주 문양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카무플라주 문양의 기원과 변천, 종류를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카무플라주 문양의 표현 형태를 분석하여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그 미적가치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카무플라주 문양의 풍부한 시각적 효과들로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카무플라주 문양의 기원과 변천, 종류를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카무플라주 문양의 표현 형태를 분석하여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그 미적가치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카무플라주 문양의 풍부한 시각적 효과들로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었다. 연구방법은 카무플라주 문양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및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고찰하였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카무플라주 문양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2000 S/S부터 2010 S/S까지의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뉴욕, 런던 컬렉션 중 카무플라주 문양을 활용한 작품 총 201점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카무플라주 문양의 기원과 변천, 종류를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현대패션에 나타난카무플라주 문양의 표현 형태를 분석하여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현대패션에나타난 카무플라주 문양을 구성하고 있는 형태의 종류는 크게 추상적인 문양, 꽃이나 나뭇잎을 사용한 식물문양, 동물문양, 점 문양 등으로 구분되었다.
제안 방법
21세기에 들어서도 미․이라크 전쟁과 북 핵의 위협, 9․11 테러 등 사회적 위기감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면서 군복에 대한 재인식의 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특히 카무플라주 는 다양한 형태와 변형으로 재탄생되어 전쟁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대신 하나의 문양으로써 현대패션에 다양하게 활용 되고 있다. 2000 S/S부터 2010 S/S까지 카무플라주를 활용한 현대패션의 특성을 여성미의 강조, 중성 성의 표현, 장식적인 요소로의 활용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중성 성의 표현이다. 여성 패션에 남성 군복의 아이템이나 카무플라주와 같이 디테일적인 요소를 차용한 디자인을 도입함으로써 의복에 부과된 성적 상징을 부인하고 중성성의 표현을 자유롭게 나타내어 성을 초월한 공동의 패션을 제안하였다. 셋째, 장식 성의 강조이다.
이러한 부조적인 장식기법 외에 현대패션에 나타난 카무플라주의 대부분은 프린트를 통해 표현 되지만 전 세계에 존재하는 350여 가지 카무플라주 문양의 종류와 같이 카무플라주는 그 자체만으로도 장식적인 효과를 표현한다. 특히 카키나 브라운, 베이지 등의 일반적인 카무플라주 색상이 아닌 원색이나 파스텔 톤 등 다양한 색상의 조합을 통해 표현된 카무플라주는 다양한 디자인에 적용되어 화려한 장식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2000 S/S부터 2010 S/S까지의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뉴욕, 런던 컬렉션 작품 중 카무플라주 문양을 활용한 작품 총 201점의 연도별, 시즌별 빈도와 형태 및 표현기법별 빈도는〈표 2〉와 같다. 카무플라주 문양을 활용한 작품의 경우 F/W 시즌보다는 S/S 시즌에 더 많이 사용되는 경향을 나타냈고, 군복에서 사용되는 카무플라주 문양의 형태가 그대로 사용되기도 하나, 이와 유사하면서도 변형된 형태로 나타난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사진자료의 경우 인터넷 패션쇼 사이트인 스타일 닷컴(www.style.com)과 퍼스트 뷰(www.firstview.com)의 사진자료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화면상에 부정확한 부분이나 디테일적인 측면은 패션컬렉션지인 Gap, Mode&Mode, Fashion news 등의 사진자료를 참고로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카무플라주 문양의 풍부한 시각적 효과들로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었다. 연구방법은 카무플라주 문양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및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고찰하였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카무플라주 문양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2000 S/S부터 2010 S/S까지의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뉴욕, 런던 컬렉션 중 카무플라주 문양을 활용한 작품 총 201점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사진자료의 경우 인터넷 패션쇼 사이트인 스타일 닷컴(www.
성능/효과
11) 정글이나 수목이 울창한 산림지역에서는 다크 그린과 브라운, 베이지 등으로 초목에 은닉하는데 유리하게 하였고,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은 빗줄기처럼 생긴 무늬가 이용되었으며, 시가 전에서는 회색과 흰색의 반점을 이용해 건물과 구분할 수 없는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1990년대의 걸프전, 2003년의 미국과 이라크전과 같은 사막전에서는 지형적 조건에 맞추어 모래와 자갈의 형상에 모래색상과 비슷한 베이지 색상의 카무플라주 군복이 개발되었다.
Flektan은 독일어로 ‘점박이’라는 의미로 영어로는 도트 카무플라주(dot camouflage) 라고도 한다.15) 점 방식을 이용한 모호한 정체성으로 선 방식을 이용한 미군의 우드 랜드 패턴보다 위장성이 뛰어나다.16) 미국의 우드 랜드는 가장 일반화된 위장무늬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인류의 역사상 인간은 무수한 전쟁을 치르면서 무기의 발달을 가져왔고, 한편으로는 그 무기에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을 탐색해 왔으며, 그 중에 하나가 군복이다.2) 군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카무플라주 문양은 제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수풀이나 산림지역에서 위장의 필요성에 의해 대두된 위장무늬로 군복뿐만 아니라 현대패션디자인에 끊임없는 영감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다.
6) 사냥꾼들은 사냥감을 찾아다니며 동물들이 이빨이나 발톱 이외에도 자신의 털가죽 색을 이용한 방어수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카무플라주 효과를 이용해 사냥감을 향해 창을 던지고 화살을 쏘기에 충분할 정도로 가까이 다가갈 때까지 자신의 정체가 들키지 않도록 가죽, 깃털, 나뭇잎으로 위장한데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겠다.
여성 패션에 남성 군복의 아이템이나 카무플라주와 같이 디테일적인 요소를 차용한 디자인을 도입함으로써 의복에 부과된 성적 상징을 부인하고 중성성의 표현을 자유롭게 나타내어 성을 초월한 공동의 패션을 제안하였다. 셋째, 장식 성의 강조이다. 카무플라주는 전쟁이나 이와 연관된 부정적 이미지, 군복과 관련된 상징성 대신 프린트, 자수, 비즈 장식, 콜라주 등 다양한 표현기법과 형태변형, 색상의 전환 등을 통해 하나의 문양으로 존재하여 의복에 조형적이고 장식적인 효과를 강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본 연구는 카무플라주 문양의 기원과 변천, 종류를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현대패션에 나타난카무플라주 문양의 표현 형태를 분석하여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현대패션에나타난 카무플라주 문양을 구성하고 있는 형태의 종류는 크게 추상적인 문양, 꽃이나 나뭇잎을 사용한 식물문양, 동물문양, 점 문양 등으로 구분되었다. 추상적인 문양은 군복에서 사용하고 있는 우드 랜드 패턴과 같이 일반적인 카무플라주 문양을 이용하거나 그래픽적인 이미지로 변형되어 표현되었고, 식물의 형태를 이용한 것들은 침엽수나 활엽수등 다양한 식물의 잎을 모티브로 하거나 꽃문양과의 혼합을 통해 여성적이면서도 자연적인 이미지를 강조하여 표현되었다.
연구 결과, 현대패션에나타난 카무플라주 문양을 구성하고 있는 형태의 종류는 크게 추상적인 문양, 꽃이나 나뭇잎을 사용한 식물문양, 동물문양, 점 문양 등으로 구분되었다. 추상적인 문양은 군복에서 사용하고 있는 우드 랜드 패턴과 같이 일반적인 카무플라주 문양을 이용하거나 그래픽적인 이미지로 변형되어 표현되었고, 식물의 형태를 이용한 것들은 침엽수나 활엽수등 다양한 식물의 잎을 모티브로 하거나 꽃문양과의 혼합을 통해 여성적이면서도 자연적인 이미지를 강조하여 표현되었다. 동물문양은 동물의 표피 문양과의 혼합 사용이나 변형을 통해 나타났고, 점문양 역시 둥근 도트의 형태가 아닌 독일군복의 플랙탄과 같이 변형된 형태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이 그 시대의 무엇을 반영하는 문화의 산물인가?
패션이 그 시대의 사회, 정치, 경제, 기술 등 시대를 반영하는 문화의 산물로서, 당시 사회의 환경적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양 역시 인간 생활 중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상징적인 사고의 산물로써 인간의 미적 표현의 한 방법이며, 생활 감정의 표현이기도 하다. 특히 종교나 이데올로기 같은 정신적 산물 또는 충격적인 문명의 이기가 나올 때면 그 파급효과는 의식주뿐만 아니라 문화체계 전반에 걸쳐 혁신으로 나타나게 되는데1) , 이 중에서도 전쟁의 영향은 급진적이고 획기적인 변화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카무플라주란 무엇인가?
카무플라주(camouflage)란 ‘위장, 변장’이란 의미로 현혹과 감춤의 모든 국면이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이 단어는 베일로 시야를 가린다는 뜻의 불어 표현인 ‘camoufler’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혹적 은폐의 함축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카무플라주는 어디에서 유래한 것인가?
카무플라주(camouflage)란 ‘위장, 변장’이란 의미로 현혹과 감춤의 모든 국면이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이 단어는 베일로 시야를 가린다는 뜻의 불어 표현인 ‘camoufler’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혹적 은폐의 함축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4) 또 복식사전5)에 의하면 카무플라주 프린트란 ‘전쟁터에서 적의 눈을 속이기 위해서 모자와 옷에 덧붙인 나뭇잎 모양의 프린트 무늬에서 시작된 것으로 베트남 패턴, 타이거스트라이프 패턴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배색은 그린베이스와 브라운 베이스가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24)
고현진, 김민자 (2004). "복식에 표현된 미적개념으로서의 엘레강스." 복식 54권 5호.
구자원 (2002). "한국군의 개인장구 개선을 위한 디자인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상희, 하지수 (2006). "현대군복디자인에 대한 연구." 복식 56권 9호.
김선영 (2006). "현대패션에 나타난 밀리터리룩의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44권 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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