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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의상을 위한 소재 변형 기법과 그 특성 분석
Paper Manipulation Techniques for Garments and Thei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4, 2011년, pp.851 - 862  

김용숙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material manipulation techniques for paper garments and their characteristics. Reference books or articles were reviewed and catalogues from paper garments exhibition or show, brochures from Paper Museums, and internet sites of paper fashion design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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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종이 의상을 발생학적 측면에서 역사적으로 검토한 후 그 소재 변형 기법과 특성을 분석하여 종이 의상 디자이너나 관련 예술가들에게 소재 변형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종이 의상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소재 변형 기법을 발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여, 전통과 현대를 접목한 종이 의상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중국에서 종이 제조 기술이 발명된 이후 동양과 서양 여러 문화권에서는 종이 의상 문화를 선보였으며, 종이는 텍스타일의 한 종류라 할 만큼 텍스타일 대용품으로 사용되어 왔다. 다양한 소재 변형 기법을 통해 만들어진 종이 의상 전시회나 패션쇼가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자료, 종이 의상 전시회나 패션쇼 팜플렛, 종이 박물관에서 발간한 소책자 등의 자료를 기초로 종이와 텍스타일의 차이, 동양과 서양의 여러 문화권에서 만들어진 종이 의상의 역사, 종이 예술가들이 종이 의상을 제작하기 위하여 적용된 소재 변형 기법 및 특성을 분석하여 친환경 에코 소재로서의 종이 의상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종이 의상 문화의 확립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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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이는 어떻게 쓰이고 있는가? 종이는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소재이다. 우리는 종이에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벽이나 선물을 포장할 때 사용하며, 반복해서 장기간 사용하는 화폐의 재료로 사용하거나, 일회용 나프킨이나 위생용 소재로도 종이를 사용한다. 또, 전쟁으로 인하여 물자가 품귀되었을 때 특히 합성섬유가 개발되기 전 텍스타일이 다양하거나 풍부하지 못하던 시절에 동양과 서양에서 종이를 텍스타일의 대용품으로 사용한 역사는 아주 길다.
종이의 주성분은? 종이는 근본적으로 천연 섬유소 섬유계 텍스타일과 구조적 특성과 성질 및 용도가 비슷하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준 텍스타일(Quasi-textiles) 이라 부르기도 하고, 종이를 텍스타일의 한 종류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으나, 종이와 텍스타일은 섬유의 길이와 제조과정이 크게 다르고, 이로 인하여 물리적 성질이 다르다. 종이의 주성분은 면, 마, 비스코스 인견과 같이 식물성 섬유소로 되어 있으나, 제조할 때 물에 넣고 끓인 후 망치나 방망이로 찧어 섬유를 분쇄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섬유의 길이가 아주 짧다.1,2)
Papyrus는 종이의 기원이라 할 수 없는 이유는? 종이의 어원은 이미 BC 4000년 경부터 이집트에서 사용되었던 파피루스(Papyrus)에서 유래했으나, 파피루스의 제작과정을 살펴보면 수초의 줄기를 가늘게 자른 후 이것을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으로 겹쳐 놓고 망치로 두들긴 후 건조시키고, 투명한 액체를 발라서 만들었다. 그러므로 파피루스는 종이와 제작과정과 물성 면에서 전혀 관련이 없고 성질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파피루스는 종이의 기원이라 할 수 없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종이는 105년 후한시대에 채륜이 개발한 방법 즉 나무껍질, 마, 창포, 어망 등 식물성 섬유를 물과 함께 돌절구에 놓고 찧은 후 망으로 걸러서 건조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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