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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소재 패션제품 구매결정에서의 지각된 위험 - 줌치한지 종이소재 가방과 지갑 제품을 중심으로 -
Perceived risks in purchase decision of paper fashion products - Focusing on bags and wallets made with Jumchi-Hanji paper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3, 2018년, pp.450 - 470  

홍희숙 (제주대학교 패션의류학과) ,  김혜성 (제주대학교 패션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isk components and risk types perceived in the context of purchasing decisions of paper fashion products. This study also identified the levels of perceived risk by consumers and the differences between age groups in risk perception. First,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제품이란? 광의적 관점에서 친환경 제품은 제품의 원료, 디자인, 포장, 물류, 소비, 폐기 등 제품의 생산과 소비의 전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극소화하여 사람이나 동물의 신체에 유해하지 않거나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친환경 제품 유형들 중에서도 원료가 환경지향적인 패션상품에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고, 환경오염을 극소화하거나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친환경 소재로 제작된 패션을 친환경 패션제품으로 정의하였다.
친환경 패션제품은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는가? 친환경 패션제품은 천연물 활용 재직 소재, 천연물 활용 가공 소재, 폐자원 활용 소재, 한지사 소재로 제작된 제품들로 유형화될 수 있다. 첫째, 천연물 활용소재는 전통적인 천연섬유 직물(면직물, 마직물, 견직물, 모직물 등)과 기능성 천연섬유 직물(콩, 대나무, 옥수수, 녹차, 닥나무, 코코넛, 우유, 유기농 섬유 등)이 대표적이며, 이러한 소재들은 다양한 의류제품에 상용화되고 있다(Lee, Han, & Koo, 2011).
일본이나 이탈리아 기업들이 전통적인 문화요소 혹은 수공예 기술들을 접목시킨 환경친화적 신소재 및 신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는 예는? 실제로 일본이나 이탈리아 기업들은 전통적인 문화요소 혹은 수공예 기술들을 접목시킨 환경친화적 신소재 및 신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예컨대, 일본의 SIWA 브랜드인 경우, 목재펄프와 폴리올레핀(polyolefin)을 혼합하고, 일본 전통종이인 화지(Washi)의 제조방법을 적용하여 Naoron 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가방과 지갑을 판매하고 있다(SIWA, n.d.).이탈리아 브랜드(UASHMAMA) 또한 벌채하지 않고 경작하여 재배한 식물에서 얻은 미가공 섬유에 전통적인 가죽제조방법을 적용하여 세탁가능한 종이소재(washable paper)의 가방이나 지갑 제품을 출시하였다(UASHMAMA, 2018). 국내에는 한지를 가늘게 자르고 꼬아서 만든 종이 실로 직조한 양말과 언더웨어들이 유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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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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