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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전용 액체 연료개질 1 kW급 하이브리드 전원시스템 제어 연구
Control Model of 1 kW Class Tactical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with Liquid Fuel Processo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4 no.4, 2011년, pp.732 - 739  

지현진 (국방과학연구소 4기술연구본부 1부) ,  하상현 (국방과학연구소 4기술연구본부 1부) ,  김영철 (국방과학연구소 4기술연구본부 1부) ,  조성백 (국방과학연구소 4기술연구본부 1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uel cell/secondary battery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could extend well beyond the efficiency and interoperability of the conventional diesel generator. The suggested power source system consists of 2.3 kW class PEMFC, 100 Ah lithium polymer battery, and two DC/DC converters by serial conn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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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본 연구에서는 2차 전지의 동적 특성을 보다는 전류에 따른 전압 및 SOC의 변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단순히 리튬 폴리머 전지의 용량과 작동 전압에 관련된 모델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대급 지휘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2차전지의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을 구성하고 최적운전을 위한 제어전략에 대하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은 가솔린 연료개질기를 포함한 2.
  • 이러한 주변장치의 소비전력은 인가 부하에 따라 변화된다. 본 연구에서는 블로어 및 펌프 등과 같은 주변기기에 대하여 이론식을 바탕으로 모델을 개발하기 보다는 인가 부하의 변화에 따른 소비전력의 총합의 변화에 대해서만 고려하였다. 연료전지 전원시스템의 주변기기는 최소 300 W에서 최대 500 W까지 인가부하에 따라 선형적으로 소비전력이 변한다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휘소용 1.5 kW급 연료전지-2차전지 하이브리드 전원시스템 제안하였고 주요 구성품에 대한 모델링을 바탕으로 최적 제어 전략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인가부하의 조건, SOC 상한값의 변화, 운전점 최소유지시간의 입력변수에 따라 연료전지의 효율 및 내구성 등에 영향을 주었다.

가설 설정

  • 가솔린 연료는 C4와 C12사이의 탄화수소계열 분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C8H18가 가솔린 연료를 대표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5]. 본 연구에 사용된 연료 개질기 모델은 가솔린, 물 및 공기의 공급량에 따라 반응기 후단의 열 및 물질 수지를 계산하기 보다는 연료전지 스택요구 출력을 만족시키기 위한 필요 수소량을 계산한 다음, 이를 생산하기 위한 반응기 앞단의 가솔린, 물 및 공기의 필요량을 계산하도록 하였다.
  • 리튬 폴리머 전지는 Fig. 2와 같은 이상전원 E와 내부저항 R0인 등가 회로를 가정하여 모델링할 수 있다. 즉, 작동 전압은 식 (6)와 같이 개회로 전압(OCV : Open Circuit Voltage)과 내부저항 및 인가전류에 따른 전압강하의 차로 표현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블로어 및 펌프 등과 같은 주변기기에 대하여 이론식을 바탕으로 모델을 개발하기 보다는 인가 부하의 변화에 따른 소비전력의 총합의 변화에 대해서만 고려하였다. 연료전지 전원시스템의 주변기기는 최소 300 W에서 최대 500 W까지 인가부하에 따라 선형적으로 소비전력이 변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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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세대 보병 전투차량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스트라이커(stryker), 브래들리(bradley), K21 등과 같은 차세대 보병 전투차량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각종 전자장비 작동을 위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에 추진용 디젤엔진 이외에 보조전원용 내연기관 발전기가 장착되어 있다. 그러나 내연기관 발전기는 소음이나 적외선 신호에 의해 적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보병 전투차량의 내연기관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문제점은? 그러나 내연기관 발전기는 소음이나 적외선 신호에 의해 적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소음은 전투요원 간의 대화를 단절시켜 작전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지속적인 노출에 의한 병사들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소음이 적고 열발생량이 적은 1~5 kW급 연료전지 전원 시스템 개발은 작전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기존 내연기관 발전기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
차세대 보병 전투차량에 추진용 디젤엔진 이외에 보조전원용 내연기관 발전기가 장착되는 이유는? 현재 스트라이커(stryker), 브래들리(bradley), K21 등과 같은 차세대 보병 전투차량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각종 전자장비 작동을 위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에 추진용 디젤엔진 이외에 보조전원용 내연기관 발전기가 장착되어 있다. 그러나 내연기관 발전기는 소음이나 적외선 신호에 의해 적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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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지현진, 조성백, "군용 연료전지의 필요성 및 발전 방향", 국방과학기술플러스, Vol. 122, 2011. 

  2. 지현진, "연료전지 시스템의 최적운전에 대한 기초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ADDR-410-080679, 2008. 

  3. 지현진,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초 모델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ADDR-410-071106, 2008. 

  4. Ryan O'Hayre, Suk-Won Cha, Whitney Colella, Fritz B. Prinz, "Fuel Cell Fundamentals", John Wiley & Sons, 2006. 

  5. Christopher Severin, Stefan Pischinger, Jurgen Ogrzewalla, "Compact Gasoline Fuel Processor for Passenger Vehicle APU",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45, pp. 675-682, 2005. 

  6. V. H. Johnson, "Battery Performance Models in ADVISOR",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10, pp. 321-32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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