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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2, 2011년, pp.51 - 59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valuation model for the National highway risky areas. Thus, for the purposes of doing this, National highway risky area evaluated targeting to provide determination ranking and suggesting rival-superiority factors as well as under-inferiority factors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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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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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이란? | 위험이란 사람의 실수, 자연재해, 시스템의 고장, 악의적인 행동의 물리적인 파괴나 손상을 주는 행위, 시스템에 대한 침해 등과 같은 비정상적인 일이 발생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위험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수준을 평가하여야 한다. | |
취약지구에서는 과거 사고건수를 바탕으로 한 방법론이 가진 한계점들을 개선하고자 객관적인 상세 방법론이 권고되는 이유는? | 사고예측모형이나 도로안전평가는 활용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도로 안전개선 사업 시 사업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국도사무소의 담당자나 교통정보센터의 도로관리자는 사고다발지점이나 위험성이 높은 취약지구에 관제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구체적으로 위험요소별 항목의 개선수준을 결정하기 어렵고, 애매하여 비용 대비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소된다. 그러므로 취약지구에서는 과거 사고건수를 바탕으로 한 방법론이 가진 한계점들을 개선하고자 객관적인 상세 방법론이 권고된다. | |
위험관리란? | 위험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수준을 평가하여야 한다. 위험관리는 조직이 보호하여야 할 자산을 파악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여 자산에 대한 위험의 종류와 영향을 평가하며, 조직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분석함으로서 위험의 수준을 평가하는 일련의 절차이다. 이러한 위험관리는 수준평가의 결과에 근거하여 비용-효과성(Cost-Effectiveness)과 적절한 통제방법을 선정하여, 그러한 위험수준의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수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며,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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