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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Fuzzy-AHP 위험 순위 평가 모델 개발
Development on Fuzzy-AHP Ranking Risk Assessment Model for the monitoring system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2, 2011년, pp.51 - 59  

정성학 (국방과학연구소) ,  박태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valuation model for the National highway risky areas. Thus, for the purposes of doing this, National highway risky area evaluated targeting to provide determination ranking and suggesting rival-superiority factors as well as under-inferiority factors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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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도 취약지구 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Fuzzy-AHP 위험 순위를 평가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국도 취약지구 10곳을 대상으로 취약지구를 평가하여 순위결정을 제공하고, 위험 수준이 높은 우위적인 요인과 위험열위적인 핵심요인들을 제시함으로서 위험평가 항목에 따른 취약지구 개선 활동의 우선순위 전략을 제공함으로서 향후 정책수립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퍼지이론(Fuzzy Theory)과 계층적 의사결정 분석모형을 이용하여 계량화시킨 위험평가와 관리 방안, 즉 ‘FARA(Fuzzy Analytic hierachy process Risk Analysis)’라는 계층적 의사결정 분석모형을 통하여 위험수준을 산출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위험수준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비교 대상들에 대한 위험평가에 따른 향후 교통환경 개선의 세부적인 전략을 실행하는데 용이 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환경에서 위험을 보다 객관화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보다 현실적인 위험 제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개발한 위험평가모델의 알고리즘을 요약하면 와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도 취약지구 관제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서 해당구간의 위험 인지정도를 보다 객관화시키기 위하여 퍼지이론(Fuzzy Theory)과 계층적 의사결정 분석(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위험 개선 의 우선순위를 제공하는데 있다. 기존 연구 문헌을 검토하여, 국도 운영관리 현장에서 쉽고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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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이란? 위험이란 사람의 실수, 자연재해, 시스템의 고장, 악의적인 행동의 물리적인 파괴나 손상을 주는 행위, 시스템에 대한 침해 등과 같은 비정상적인 일이 발생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위험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수준을 평가하여야 한다.
취약지구에서는 과거 사고건수를 바탕으로 한 방법론이 가진 한계점들을 개선하고자 객관적인 상세 방법론이 권고되는 이유는? 사고예측모형이나 도로안전평가는 활용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도로 안전개선 사업 시 사업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국도사무소의 담당자나 교통정보센터의 도로관리자는 사고다발지점이나 위험성이 높은 취약지구에 관제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구체적으로 위험요소별 항목의 개선수준을 결정하기 어렵고, 애매하여 비용 대비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소된다. 그러므로 취약지구에서는 과거 사고건수를 바탕으로 한 방법론이 가진 한계점들을 개선하고자 객관적인 상세 방법론이 권고된다.
위험관리란? 위험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수준을 평가하여야 한다. 위험관리는 조직이 보호하여야 할 자산을 파악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여 자산에 대한 위험의 종류와 영향을 평가하며, 조직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분석함으로서 위험의 수준을 평가하는 일련의 절차이다. 이러한 위험관리는 수준평가의 결과에 근거하여 비용-효과성(Cost-Effectiveness)과 적절한 통제방법을 선정하여, 그러한 위험수준의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수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며,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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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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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Van de Ven, Andrew H., and Ferry, Diane L.,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 New York Wiley, pp. 352-379. 1980. 

  4. 국토해양부, 건설교통 재난/재해대책 편람 및 위기 대응 매뉴얼, pp. 74-102. 2004. 

  5. 국토해양부, 2009년도 국도 ITS 기반 인프라(국도 5호선 등) 및 취약지구 관제시스템 구축 설계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pp. 315-336. 2009. 

  6. 국토해양부, 도로제설 핸드북, pp. 20-50. 2009. 

  7. 김응철, 이동민, 최은진, 김도훈, 지방부 교차로의 도로설계 안전성 판단 알고리즘 구축을 위한 AMF 개발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3호, pp.91-10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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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정성봉, 황보희, 성낙문, 이선하, EB기법을 이용한 사고잦은 곳 개선사업 우선순위 판정기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3호, pp. 81-90. 2009 

  10. 오주택, 성낙문, 하오근, 국도변 신호교차로 안전성 향상을 위한 사고예측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1D호, pp.9-1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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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하태준 강정규, 박제진, 신호교차로 교통사고 예측 모형의 개발 및 적용(광주광역시 4지 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9권 제6호, pp. 207-218. 2001. 

  13. 김원철, 이수범, 남궁문, Hirofumi Imada, 교차로 안전진단을 위한 교통사고건수예측모델화 수법에 관한 연구, 제21권 제4D호,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427-435. 2001. 

  14. 강민욱, 고속도로 곡선 구간에서의 사고예측 모형 개발, 제22권 제6D호,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1077-1088. 2002. 

  15. 이재명, 김태호, 이용택, 원제무, CART 분석을 이용한 교통사고예측모형의 개발,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10권 제1호 통권35호, pp. 31-39, 한국도로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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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Saaty Thomas L. and Vargas, Luis G., Model, Methods Concepts and Applic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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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Nunnally Jum C. and Bernstein Ira H., Psychometric Theory, 3ed, pp. 53-79. 1994. 

  35. 정성학,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한 다 기준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분석 프로그램, 프로그램 등록번호 2010-01-129-002882, 한국저작권위원회, pp. 1-1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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