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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흐름의 수학적 모형
Mathematical Modeling for Traffic Flow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1, 2011년, pp.127 - 131  

이성철 (남서울대학교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if there are no causing factors such as car crash and road works, traffic congestion come from traffic growth on the road. In this case, estimation of traffic flow helps find the solution of traffic congestion problem. In this paper, we present a optimization model which used on traffic equili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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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OR(Operations Research)분야에서는 도로망을 몇 개의 결합점(node)과 이들을 맺는 선(link)의 집합으로 구성되는 network로서 표현하며, 도로망을 이용하는 차량의 흐름을 network상에 flow(이용자수)로 취급하는 교통망의 수학적 모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균형의 최적화 모델을 연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몇가지 사례의 균형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량 균형문제는 무엇인가? 교통량 균형문제(traffic equilibrium problem)는 차량 운전자(도로망 이용자)가 혼잡상황에 관한 정보에 의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에 이르는 여러가지 경로(route) 중에서 최적인 경로(예: 소요시간이 최단이 되는 경로) 를 선택하여 운행할 때에 달성되는 교통 흐름의 상태를 구하는 문제이다. 교통량 균형문제의 기본 개념은 1952년 J.
Wardrop의 이용자 균형의 개념은 어떤 전제조건에 대한 만족을 수반하는가? 첫째, 모든 이용자는 항상 여행코스트(가령 소요시간, 이하 단지 코스트라 함.)가 최소인 경로를 선택한다. 둘째, 모든 이용자는 모든 이용 가능한 경로에 관한 완전한 정보(혼잡 상태 등)를 가지고 있다.
유령정체는 무엇인가? 이 실험을 통하여 그는 교통유입량이 교통정체에 미치는 영향을 단적으로 입증하였다. 이처럼 교통사고나 도로공사, 병목 등의 교통정체 유발 요인이 없다할 지라도 도로에 유입되는 교통량이 늘어날 경우 교통정체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유령정체(phantom congestion)라고 한다. 이같은 유령 정체를 없애려면 교통의 흐름의 상태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S.C. Dafermos, Traffic equilibrium and variational inequalities, Transportation Science, Vol. 14, No. 1, 1980, pp. 42-54 

  2. S. C. Lee, "Determination of Probability of Component or Subsystem Fail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 2, No. 2 (1993) :121-130 

  3. S. C. Lee, "Reliability Expression for Complex System", Journal of Korean Communications in Statistics, Vol. 3, No. 3 (1996) : 125-133 

  4. S. C. Lee,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lgorithms for Reliability Calculation of Coherent struct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21 (1998) : 153-164, 

  5. S. C. Lee,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lgorithms for Reliability Calculation of Coherent struct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21 (1998) : 153-164, 

  6. S. W. Choi, "Reliability Analysis of Complex Bridge System",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7, No. 4 (2005) : 219-227 

  7. M. Patriksson and M. Labbe (eds.), Transportation Planning : State of the Art,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8. J.G. Wardrop, Some theoretical aspects of road traffic research, Proceedings, Institute of Civil Engineers, PART II, Vol.1, (1952) : 325-378. 

  9. W. Wang, M. Jiang, "Generalized Decomposition Method for Complex Systems," IEEE, RAMS (2004) : 12-17 

  10. 三根久, 河合一, 信賴性保全性の基礎數理, 日科技連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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