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lothing imag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06 women living in Gyeongnam province in June, 2009. Statistical analysis used in this study were frequency, F-test, t-test, Duncan test, factor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lothing imag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06 women living in Gyeongnam province in June, 2009. Statistical analysis used in this study were frequency, F-test, t-test, Duncan test,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ree factors of clothing image were titled as elegance, youth, and visibility. Three factors of make-up image were titled as modern, romanticism, and mediocrity. Four factors of hair image were titled as attraction, individuality, gentleness, and cuteness. The clothing imag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 of wome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The clothing image resulted in correlation with th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The clothing image had a influence on th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lothing imag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06 women living in Gyeongnam province in June, 2009. Statistical analysis used in this study were frequency, F-test, t-test, Duncan test,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ree factors of clothing image were titled as elegance, youth, and visibility. Three factors of make-up image were titled as modern, romanticism, and mediocrity. Four factors of hair image were titled as attraction, individuality, gentleness, and cuteness. The clothing imag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 of wome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The clothing image resulted in correlation with th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The clothing image had a influence on th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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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하고, 각각의 요인별로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며,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를 요인 분석 한 후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각각의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고,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패션과 뷰티마케팅 기획 및 토털 패션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가설 설정
14) 이렇게 얼굴 위에 표현되는 메이크업은 대인관계에서 인상형성은 물론 개인의 시각적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둘째,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알아본다.
메이크업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를 에서 보면 메이크업이미지의 요인은 20문항 중 7문항이 삭제된 후 13문항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인구통계적 변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로 구성되었다.
셋째,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알아본다.
<표 1> 의복이미지의 요인
요인분석을 거치면서 의복이미지에 대한 20문항 중 6문항이 삭제된 후 14문항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 그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총 설명력은 63.
의복이미지는 자신이 추구하고 선호하는 의복이미지를, 메이크업이미지는 자신이 추구하고 선호하는 메이크업이미지를, 헤어이미지는 자신이 추구하고 선호하는 헤어이미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측정방법은 매우 그렇다의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까지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첫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알아본다.
측정방법은 매우 그렇다의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까지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측정문항은 예비조사(30명의 성인여성)를 통한 자유기술식 응답, 전문가의 판단(교수와 대학원생), 의복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27), 메이크업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28), 헤어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29)에서 사용된 문항 중 가장 빈도수가 높고 의복과 메이크업 및 헤어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20개의 문항을 각각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사이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2009년 6월에 실시하였으며, 총 330부를 배부하여 응답이 미비한 것을 제외시킨 306부가 사용되었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사이 성인여성 30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연령은 20대가 101명, 30대가 116명, 40-50대가 89명이었으며, 결혼여부는 미혼이 123명, 기혼이 183명이었다. 학력은 고졸이하가 68명, 대학 재학이 42명, 대학졸업이 162명, 대학원재학이상이 34명으로 대학졸업자의 분포도가 높게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다.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의 직교회전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의 직교회전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하였고, 이에 따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F검증, T검증, Duncan검증을 사용하였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의 직교회전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하였고, 이에 따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F검증, T검증, Duncan검증을 사용하였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은 헤어스타일에 따른 선호도를 알아본 결과 헤어스타일 유형을 고전형, 낭만형, 자연형, 대담형으로 분류하였다. 가장 선호하는 스타일은 낭만형으로 매력적이고 세련된 외모적 특질로 지각되었고, 고전형은 지성적이고 믿음직하며 신중한 지적 특질로 지각되었다.
즉 20대, 30대 여성은 발랄하고 청순하고 젊어보이는 의복이미지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고, 40-50대 여성은 품위있고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의복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결혼여부에 따른 의복이미지의 차이는 젊음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기혼보다 미혼이 더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의복이미지의 차이는 품위성 요인과 젊음 요인에서 차이를 보였다.
메이크업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를 <표 2>에서 보면 메이크업이미지의 요인은 20문항 중 7문항이 삭제된 후 13문항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그 결과 3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총 설명력은 67.497%였다. 요인 1은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이 29.
요인분석을 거치면서 의복이미지에 대한 20문항 중 6문항이 삭제된 후 14문항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그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총 설명력은 63.896%였다. 요인 1은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이 26.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인과관계에서는 의복이미지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의복이미지는 메이크업과 헤어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의복이미지 요인별로 메이크업이미지와 헤어이미지 대부분의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여성들은 동일한 의복이미지로 다양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의복은 한번 구매를 하면 계속 착용해야 되고 새로운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을 때 경제적인 부분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가지고 있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일회적인 변화가 용이하므로 소유하고 있는 제한된 의복을 가지고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활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보면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추구하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는 다르게 나타났으므로 개인의 시각적 이미지를 컨설팅 할 때에는 여러 가지 요소와 더불어 인구통계적인 변인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즉 스타일리스트나 코디네이터의 입장에서 보면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여성에게는 젊음을 표현할 수 있는 의복에 낭만적인 분위기의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30대 여성에게는 젊어 보이는 의복이미지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대학원 재학 이상의 생활수준이 상류층인 여성에게는 품위를 나타낼 수 있는 의복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매력적인 이미지의 헤어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 이미지 연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이미지를 에서 보면 연령에 따른 의복이미지의 차이는 품위성 요인과 젊음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현대성 요인과 낭만성 요인에서는 연령이 30대, 40-50대 이상이고 학력이 대학졸업 또는 대학원졸업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나 30대, 40-50대의 대학졸업이거나 대학원재학 이상인 여성은 현대적이고 낭만적인 메이크업이미지를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활수준에 따른 메이크업이미지의 차이는 현대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현대성 요인에서는 생활수준이 상인 집단이 가장 높은 결과로 나타나 생활수준이 상류층인 여성은 세련되고 멋있고 도시적인 메이크업이미지를 추구하는 성향이 있었다. 그러나 결혼여부와 직업에 따라서는 메이크업이미지에서 어떠한 차이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메이크업이미지 중 무난성 요인 또한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매력성 요인에서는 대학졸업과 대학원재학 이상이, 귀염성 요인에서는 대학재학이 가장 높게 나타나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여성은 매력적인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으며, 여대생은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활수준에 따른 헤어이미지의 차이는 매력성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매력성 요인에서는 생활수준이 상인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상류층 여성은 매력적이고 세련되고 우아한 이미지를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혼여부와 직업은 메이크업이미지와 같이 어떠한 차이도 보이지 않았다.
셋째,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보면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상관관계에서는 의복이미지가 메이크업과 헤어이미지의 모든 요인에서 정적 상관을 보여 서로 간의 관련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의 특정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연출하고자 할 때 의복,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은 개별적인 하나의 요소가 아니라 토털 패션으로 통합되어 연출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상관관계를 에서 보면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개인의 특정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연출하고자 할 때 의복,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은 개별적인 하나의 요소가 아니라 토털 패션으로 통합되어 연출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인과관계에서는 의복이미지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의복이미지는 메이크업과 헤어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의복이미지 요인별로 메이크업이미지와 헤어이미지 대부분의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여성들은 동일한 의복이미지로 다양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의 인과관계를 에서 보면 의복이미지 중 품위성 요인은 메이크업이미지의 모든 요인에 유의적인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의복이미지의 젊음 요인은 메이크업이미지의 낭만성 요인과 무난성 요인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발랄하고 캐주얼하고 젊어보이는 의복이미지를 추구하는 여성은 낭만적이고 무난한 메이크업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의복이미지의 현시성 요인은 메이크업이미지의 현대성 요인과 낭만성 요인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메이크업이미지의 무난성 요인에 유의적인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시적인 의복이미지를 추구하는 여성은 현대적이고 낭만적인 메이크업이미지를 선호하지만 무난한 메이크업이미지는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직업과 생활수준에 따른 의복이미지의 차이는 모두 품위성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직업이 사무직이거나 전문직이면서 생활수준이상인 여성은 품위적인 의복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의복이미지는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었으나 의복이미지 중현시성 요인에서는 전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앞으로 인구통계적 변인이 아닌 심리적 특성이나 내, 외부적인 변수들에 관한 차이도 파악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메이크업이미지의 차이를에서 보면 연령과 학력에 따른 메이크업이미지의 차이는 현대성 요인과 낭만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에서 보면 연령에 따른 헤어이미지는 귀염성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상관관계를 <표 7>에서 보면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추구하는 의복이미지는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와 관련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보면 의복이미지는 품위성, 젊음, 현시성의 3가지 요인으로, 메이크업이미지는 현대성, 낭만성, 무난성의 3가지 요인으로, 헤어이미지는 매력성, 개성, 온유성, 귀염성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어 의복과 메이크업보다 헤어로 더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있을 것이다. 따라서 의복과 더불어 메이크업과 헤어는 토털 패션을 구성하는 주변 요소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헤어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은 20문항 중 3문항이 삭제된 17문항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65.533%로 나타났다. 요인 1은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이 18.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조사대상자를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토털 패션의 요소를 의복과 메이크업 및 헤어이미지에 한정하여 측정한 것으로 확대 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한 지역과 변인을 선정하여 토털 패션의 요소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조사대상자를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토털 패션의 요소를 의복과 메이크업 및 헤어이미지에 한정하여 측정한 것으로 확대 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한 지역과 변인을 선정하여 토털 패션의 요소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의복이미지는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었으나 의복이미지 중현시성 요인에서는 전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앞으로 인구통계적 변인이 아닌 심리적 특성이나 내, 외부적인 변수들에 관한 차이도 파악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재 패션디자인 못지않게 이미 생산되어진 제품들을 어떻게 매치하여 연출하느냐의 패션 코디네이션이 패션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으며, 헤어와 메이크업, 각종 소품 등 의상 외적인 요소의 비중이 심화되어 조화를 중시하는 토털 패션의 연출 개념이 요구되고 있다. 앞으로 패션산업의 판도는 기성복시장이 대세를 이루고 있어 패션 코디네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전문분야와 일반인의 실생활에 해당되는 대중적인 분야를 아우르며, 직업적으론 패션 코디네이션의 전문화와 대중적으로는 실용학문으로 그 필요성이 가속화될 전망이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를 요인 분석 한 후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각각의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고,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패션과 뷰티마케팅 기획 및 토털 패션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둘째,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보면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추구하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는 다르게 나타났으므로 개인의 시각적 이미지를 컨설팅 할 때에는 여러 가지 요소와 더불어 인구통계적인 변인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즉 스타일리스트나 코디네이터의 입장에서 보면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여성에게는 젊음을 표현할 수 있는 의복에 낭만적인 분위기의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30대 여성에게는 젊어 보이는 의복이미지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대학원 재학 이상의 생활수준이 상류층인 여성에게는 품위를 나타낼 수 있는 의복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매력적인 이미지의 헤어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 이미지 연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은애와 이명희는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을 뭐라 하였는가?
의복이미지의 요인과 평가 차원에 들을 보면 정인희와 이은영10)은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이 품위, 현대성, 촌스러움, 활동성, 드레시함, 젊음으로 밝혀졌고, 김은애와 이명희11)는 여자대학생의 의복이미지가 진보적 이미지-보수적 이미지, 캐주얼한 이미지-포멀한 이미지, 소박한 이미지-화려한 이미지, 남성적 이미지-여성적 이미지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패션과 뷰티마케팅 기획 및 토털 패션을 위해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를 요인 분석 한 후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각각의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고,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보면 의복이미지는 품위성, 젊음, 현시성의 3가지 요인으로, 메이크업이미지는 현대성, 낭만성, 무난성의 3가지 요인으로, 헤어이미지는 매력성, 개성, 온유성, 귀염성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어 의복과 메이크업보다 헤어로 더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있을 것이다. 따라서 의복과 더불어 메이크업과 헤어는 토털 패션을 구성하는 주변 요소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보면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추구하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는 다르게 나타났으므로 개인의 시각적 이미지를 컨설팅 할 때에는 여러 가지 요소와 더불어 인구통계적인 변인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즉 스타일리스트나 코디네이터의 입장에서 보면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여성에게는 젊음을 표현할 수 있는 의복에 낭만적인 분위기의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30대 여성에게는 젊어 보이는 의복이미지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대학원 재학 이상의 생활수준이 상류층인 여성에게는 품위를 나타낼 수 있는 의복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매력적인 이미지의 헤어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 이미지 연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보면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상관관계에서는 의복이미지가 메이크업과 헤어이미지의 모든 요인에서 정적 상관을 보여 서로 간의 관련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의 특정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연출하고자 할 때 의복,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은 개별적인 하나의 요소가 아니라 토털 패션으로 통합되어 연출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인과관계에서는 의복이미지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의복이미지는 메이크업과 헤어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의복이미지 요인별로 메이크업이미지와 헤어이미지 대부분의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여성들은 동일한 의복이미지로 다양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의복은 한번 구매를 하면 계속 착용해야 되고 새로운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을 때 경제적인 부분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가지고 있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일회적인 변화가 용이하므로 소유하고 있는 제한된 의복을 가지고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활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인희와 이은영은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을 뭐라 하였는가?
의복이미지의 요인과 평가 차원에 들을 보면 정인희와 이은영10)은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이 품위, 현대성, 촌스러움, 활동성, 드레시함, 젊음으로 밝혀졌고, 김은애와 이명희11)는 여자대학생의 의복이미지가 진보적 이미지-보수적 이미지, 캐주얼한 이미지-포멀한 이미지, 소박한 이미지-화려한 이미지, 남성적 이미지-여성적 이미지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36)
이언영 (2008), 면접 이미지메이킹을 위한 사이버 셀프패션 코디네이션 시스템의 활용 연구: 일반 사무직 예비 취업 여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5-16.
박성숙 (2003), 패션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패션 잡지 화보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김수진, 한명숙 (1998), 1990년대의 패션과 메이크업의 경향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6(1), pp. 8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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