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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털 패션을 위한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lothing Imag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for Total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6, 2011년, pp.101 - 112  

최수경 (마산대학 뷰티케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lothing image, make-up image, and hair imag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06 women living in Gyeongnam province in June, 2009. Statistical analysis used in this study were frequency, F-test, t-test, Duncan test, factor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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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하고, 각각의 요인별로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며,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를 요인 분석 한 후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각각의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고,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패션과 뷰티마케팅 기획 및 토털 패션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가설 설정

  • 14) 이렇게 얼굴 위에 표현되는 메이크업은 대인관계에서 인상형성은 물론 개인의 시각적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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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은애와 이명희는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을 뭐라 하였는가? 의복이미지의 요인과 평가 차원에 들을 보면 정인희와 이은영10)은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이 품위, 현대성, 촌스러움, 활동성, 드레시함, 젊음으로 밝혀졌고, 김은애와 이명희11)는 여자대학생의 의복이미지가 진보적 이미지-보수적 이미지, 캐주얼한 이미지-포멀한 이미지, 소박한 이미지-화려한 이미지, 남성적 이미지-여성적 이미지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패션과 뷰티마케팅 기획 및 토털 패션을 위해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를 요인 분석 한 후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각각의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고,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요인을 보면 의복이미지는 품위성, 젊음, 현시성의 3가지 요인으로, 메이크업이미지는 현대성, 낭만성, 무난성의 3가지 요인으로, 헤어이미지는 매력성, 개성, 온유성, 귀염성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어 의복과 메이크업보다 헤어로 더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있을 것이다. 따라서 의복과 더불어 메이크업과 헤어는 토털 패션을 구성하는 주변 요소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차이를 보면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추구하는 의복이미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는 다르게 나타났으므로 개인의 시각적 이미지를 컨설팅 할 때에는 여러 가지 요소와 더불어 인구통계적인 변인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즉 스타일리스트나 코디네이터의 입장에서 보면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여성에게는 젊음을 표현할 수 있는 의복에 낭만적인 분위기의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30대 여성에게는 젊어 보이는 의복이미지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귀여운 헤어스타일을, 대학원 재학 이상의 생활수준이 상류층인 여성에게는 품위를 나타낼 수 있는 의복에 현대적인 메이크업과 매력적인 이미지의 헤어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 이미지 연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관계를 보면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상관관계에서는 의복이미지가 메이크업과 헤어이미지의 모든 요인에서 정적 상관을 보여 서로 간의 관련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의 특정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연출하고자 할 때 의복,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은 개별적인 하나의 요소가 아니라 토털 패션으로 통합되어 연출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의복이미지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의 인과관계에서는 의복이미지가 메이크업이미지, 헤어이미지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의복이미지는 메이크업과 헤어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의복이미지 요인별로 메이크업이미지와 헤어이미지 대부분의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여성들은 동일한 의복이미지로 다양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의복은 한번 구매를 하면 계속 착용해야 되고 새로운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을 때 경제적인 부분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가지고 있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일회적인 변화가 용이하므로 소유하고 있는 제한된 의복을 가지고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활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인희와 이은영은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을 뭐라 하였는가? 의복이미지의 요인과 평가 차원에 들을 보면 정인희와 이은영10)은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이 품위, 현대성, 촌스러움, 활동성, 드레시함, 젊음으로 밝혀졌고, 김은애와 이명희11)는 여자대학생의 의복이미지가 진보적 이미지-보수적 이미지, 캐주얼한 이미지-포멀한 이미지, 소박한 이미지-화려한 이미지, 남성적 이미지-여성적 이미지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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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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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이명희, 송원영 (2006),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헤어 컬러가 인상 형성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4(6), p. 73. 

  34. 이효숙, 박숙현 (2004), 패션이미지에 따른 의복스타일과 헤어스타일의 상관성, 한국패션뷰티학회지, 2(3), p. 52. 

  35. 하경연, 이명희 (2008), 색채와 질감에 따른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 연구, 복식문화연구, 16(2), p. 297. 

  36. 최수경 (2010), 의복과 헤어스타일의 추구이미지에 따른 성인여성의 액세서리 착용 및 화장 정도,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1), p.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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