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치해석을 통한 이완하중에 따른 터널 라이닝의 거동 분석
Numerical Analysis of Tunnel Lining under Loosening Load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7 no.7, 2011년, pp.35 - 45  

박정진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용민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택진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라이닝의 설계개념을 명확히 정립하여 라이닝뿐만 아니라 주지보재의 경제적인 설계 및 시공이 가능토록 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이완하중을 Terzaghi의 이론적 방법과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한 다양한 해석방법에 따라 비교하였다. 그리고 풍화토, 풍화암에서의 각지 다른 지반조건과 측압계수($K_0$) 변화에 따른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이완하중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Terzaghi의 지반이완하중은 수치해석 결과보다 다소 크게 나오는 경향이 있었고 풍화암보다 풍화토에서 다소 큰 지반이완하중이 산정되었다. 또한, 측압계수가 증가할수록 터널 라이닝에 미치는 단면력은 Terzaghi의 이론식을 사용 시 측압계수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반면 수치해석 방법을 사용 시 그 증감 영향은 미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st effective design and construction are necessary to establish the design concept of tunnel lining. Loosening load acting on the concrete lining is compared with Terzaghi tunnel theory and numerical analysis. It is analyzed under the condition of weathered rock and soil with varying in-situ st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그러나 국내의 NATM 터널설계의 경우, 3차원 해석은 시간적, 경제적인 문제로 실무 적용에 제약을 받게 되므로 2차원 해석에 의한 검토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김동욱 등, 2003). 국내 터널설계에 사용하고 있는 하중분담율은 천단변위를 기준으로 산정한 것으로, 터널 굴착 시 막장진행에 따른 3차원 효과를 반영하는 하중분담율은 수도권 지하철 공사현장에서 토사지반에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터널 굴착시 40%, Soft 숏크리트 타설시 30%, Hard 숏크리트 단계 30%로 적용하였다.
  • 69m의 토피고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지반은 풍화토 또는 풍화암의 물성을 넣어 해석을 수행하였다. 경계조건은 그림 3(b)와 같이 메쉬의 좌우는 X방향 구속을, 하부는 Y방향 구속을 하였고 좌우 폭은 터널폭饵)의 5B만큼 상하폭은 상부는 터널 높이 (H)의 6H, 하부는 6.
  • 따라서 풍화토과 풍화암의 각기 다른 지반조건에서 측압계수(K。)의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터널 라이닝에 작용하는 단면력을 축력, 전단력, 휨모멘트 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 (도로설계편람, 2010). 본 연구에서는 실제 터널설계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Terzaghi이론식과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이완 하중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이완하중 산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Terzaghi의 이론식과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풍화암, 풍화토의 각각 다른 지반조건에서 다양한 측압계수의 변화를 주면서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단면력을 산정하여 각각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라이닝의 설계개념을 명확히 정립하여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뿐만 아니라 주 지보재의 경제적인 설계 및 시공이 가능토록 하기 위해,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이완하중을 Terzaghi 의 이론적 방법과 FLAC을 이용한 수치해석 방법으로 산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지반과 터널 부근에는 두 재료간의 큰 강성차이 및 지반이완하중으로 인한 소성 변형이 예상되므로 조밀한 메쉬를 사용하였고, 터널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메쉬의 밀도를 감소시켰다.
  • 콘크리트 라이닝의 단면해석은 Terz湖i의 이론식과 유한차분 프로그램인 FLAC에서 신정된 불평형력(imbalanced force)을 통하여 산정된 지반이완하중을 Midas-civil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단면력을 산정하였다.
  • 하중조합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최대단면력을 산정하여 각각 축력, 전단력, 휨모멘트별로 도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지반 조건은 그림 3(a)와 같이 터널 폭(B) 11.28m, 높이(H) 7.4m의 터널 단면에 44.69m의 토피고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지반은 풍화토 또는 풍화암의 물성을 넣어 해석을 수행하였다.
  • 해석에 적용된 요소(element)는 라이닝은 빔(beam) 요소, 락볼트는 케이블(cable) 요소이며, 총 절점수는 8, 700 개이다. 지반과 터널 부근에는 두 재료간의 큰 강성차이 및 지반이완하중으로 인한 소성 변형이 예상되므로 조밀한 메쉬를 사용하였고, 터널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메쉬의 밀도를 감소시켰다.

이론/모형

  • 본 유한요소 해석에서 지보재는 탄성모델(linear-elastic) 을 적용하였으며, 풍화토와 풍화암은 Mohr-Coulomb 모델을 시용하였다. 각 모델에 필요한 재료정수는 각각 표 1, 2와 같다.
  • 하중조합은 콘크리트구조설계 기준(2007)을 기준으로 조합하였으며, 표 4와 같다.
  • 해석에 사용된 지반반력계수는 탄성이론에 근거한 지반 공동 이론 식을 사용하였다. 이는 미공병단, AFTES 에서 사용하는 이론적 근거가 충분한 공식으로 식 (4)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 (2007),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2. 국토해양부 (2010), 도로설계편람 제6편 터널. 

  3. 김동욱, 정상국, 유오식, 이송 (2003), 지반의 소성을 고려한 하중 분담율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II), pp.3-607. 

  4. 김선홍, 문연오, 김기림, 정원준, 김찬동 (2011), 기술동향 분석을 통한 철도터널 설계 개선방안 고찰, 유신기술회보, 제 17호, pp. 54-65. 

  5. 김시격, 박성식 (2009), 콘크리트 라이닝의 설계방법 및 최근 해석 기법, 터널기술학회지, 제 11권, 제 4호, pp.14-24. 

  6. 서성호, 장석부, 이상덕 (2002), 지반-1차지보재-2차라이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터널 2차라이닝 해석모델,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제 12권, 제 2호, pp.107-114. 

  7. 유광호, 정지성, 임영수, 박연준 (2008), 측압계수에 따른 숏크리트의 거동의 수치해석적 검증, 한국암반공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365-376. 

  8. 장석부, 이수열, 서영호, 윤기항, 박연준, 김수만 (2010), GLI (Ground-Lining Interaction)모델을 이용한 터널콘크리트라이닝의 현장 설계변경 사례에 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지, 제 20권, 제 1호, pp.58-64. 

  9. 장석부, 허도학, 문현구 (2006), 지반-라이닝 상호작용 모델을 이용한 터널 2차라이닝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학술논문집, 제 8권, 제 4호, pp.365-375. 

  10. 천병식, 신영완 (2001), NATM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하중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지, 제 11권, 제 2호, pp.96-108. 

  11. 허도학, 장석부, 문현구 (2008), 지반-라이닝 상호작용모델을 이용한 터널 2차라이닝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시스템공학회지, 제 45권, 제 4호, pp.370-38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