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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으로 인한 응력전이효과를 고려한 터널의 지반이완하중 평가
Evaluation of rock load based on stress transfer effect due to tunnel excav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6, 2017년, pp.999 - 1012  

이재국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정주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유한규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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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굴착에 따라 발생하는 지반이완하중은 이론식, 경험식 및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해 산정할 수 있다. 이론식 및 경험식에 의한 방법은 지반조건, 터널형상, 그리고 시공조건을 고려할 수 없다. 그러나 수치해석적인 방법은 터널 굴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굴착면 주변의 변위와 응력 분석이 가능하며, 지반조건 및 시공조건을 고려한 지반이완하중 산정이 가능하다. 터널 굴착면 주변에 발생하는 응력전이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최대주응력과 최소주응력과의 차이와 최대주응력에 대한 비로서 응력전이비(e)를 제시하였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터널 굴착에 따른 굴착면 주변에서의 이격된 거리에 따라 발생하는 주응력 차이에 의한 지반이완 영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반등급별 변화와 응력전이비(e) 변화에 따른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지반이완하중 값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방법과 기존의 지반이완하중 산정 결과와 비교한 결과, 응력전이효과(e = 10%)를 고려한 결과값이 한계변형률을 이용한 방법보다는 지반이완하중이 다소 크게 나타났으나 대체로 이론식 및 경험식 보다는 작게 나타났다. 따라서 응력전이효과를 고려한 지반이완하중 산정은 실제 지반조건과 터널 시공조건을 고려한 것으로 콘크리트라이닝 설계에 적용 가능한 방법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oretical, empirical and numerical methods are used to evaluate the rock load due to tunnelling. Theoretical and empirical methods do not consider ground conditions, tunnel shape, and construction conditions. However, through numerical analysis, it is possible to analyze the displacement and st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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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반이완하중이 작용하는 범위를 소성영역이 아닌 소성영역을 벗어난 일정한 탄성영역 범위까지로 보았다. 터널 굴착시 주변 지반 응력의 전이 정도를 파악하여 이완영역 범위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면 주변에 발생하는 응력의 전이효과를 고려하여 터널에 작용하는 지반이완하중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지반등급별 대표단면을 선정하여 이론식, 경험식, 한계전단변형률 등의 방법과 함께 응력전이효과를 고려한 방법도 아울러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등방조건을 가정하고 탄성 지반 내에 터널을 굴착하면 굴착면 주변의 지반은 원래의 3축응력 상태에서 2축응력 상태가 된다. 이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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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반분류법에 의한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은 무엇인가? 암반분류법에 의한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은 굴착면의 암반상태에 따라 터널에 작용하는 지반이완하중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터널 설계자의 경험과 판단에 의해 결과가 다소 차이날 수 있다.
터널 굴착에 따라 발생하는 지반이완하중은 무엇을 통해 산정할 수 있는가? 터널 굴착에 따라 발생하는 지반이완하중은 이론식, 경험식 및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해 산정할 수 있다. 이론식 및 경험식에 의한 방법은 지반조건, 터널형상, 그리고 시공조건을 고려할 수 없다.
암반분류법에 의한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암반분류법에 의한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은 굴착면의 암반상태에 따라 터널에 작용하는 지반이완하중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터널 설계자의 경험과 판단에 의해 결과가 다소 차이날 수 있다. 그리고 지반이완하중에 영향을 미치는 초기응력의 크기 및 방향, 지반과 지보재의 상호작용, 터널형상, 시공조건 등을 고려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Terzaghi는 1946년에 동유럽의 알프스에서 강지보재에 대한 암반하중 산정방법을 제시하였고, Rose에 의해 1982년에 수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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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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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You, K.H., Lee, D.H. (2007), "The estimation of the relaxed rock mass height of a subsea tunnel under the overstressed ground conditions in coupled analysis", 2007 Special Symposium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pp. 137-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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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Yu, B., Wang, H.J. (2008). Pressure arch theory and the tunnel depth classification method, China Railway Press, Beijing. 

  22. Zhu, Z.G., Qiao, C.S., Gao, B.B. (2008), "Analysis of construction optimization and supporting structure under load of shallow multi-arch tunnel under unsymmetrical pressure", Rock and Soil Mechanics, Vol. 29, No. 10, pp. 2747-2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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