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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9, 2011년, pp.828 - 833
김대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제어팀) , 오시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제어팀) , 이선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제어팀) , 용기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제어팀)
A reaction wheel assembly(RWA) is the largest disturbance source that can induce high frequency micro-vibration on an optical payload of satellites. To ensure a tight pointing-stability budget of satellites, the RWA disturbance effect on spacecraft should be accurately analyzed and evaluated for w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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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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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작용휠의 교란력 측정을 위한 미소진동 측정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반작용휠의 교란력 측정을 위한 미소진동 측정방법은 크게 최대 운영속도에서 마찰감쇠에 의한 감속을 이용하는 자유감속법(free run-down)과 일정한 운영속도에 대해서 수행되는 일정속도법(constant speed)으로 나눌 수 있다. 주로 자유감속법을 이용한 미소진동 측정 및 분석이 수행되어 왔으며(3,9~12), 일정속도법을 이용한 미소진동 측정은 일부 반작용휠 제작업체에서 수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자유감속법과 일정속도법에 대한 비교분석은 부족한 실정이다. | |
지터해석 및 진동 저감 장치 설계를 위해서는 주요 진동원인 반작용휠의 미소진동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 특히 이러한 교란력들 중에서 반작용휠 또는 제어 모멘텀 자이로에 의해 발생하는 교란력은 위성의 가장 큰 진동원으로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진동원으로부터 발생하는 미소진동 교란력은 고주파의 진동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서 위성의 자세제어를 통한 교란력 감소가 어려우며, 설계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지터해석 및 시험을 통한 예측(4~6) 과 진동 저감 장치의 추가적인 적용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터해석 및 진동 저감 장치 설계를 위해서는 주요 진동원인 반작용휠의 미소진동 (micro-vibration)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측정된 데이터에 대한 시간영역 및 주파수영역에 대한 진동특성 분석을 통한 미소진동 모델이 수립되어야 한다. | |
위성의 지향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교란력으로 무엇이 있는가? | 위성의 지향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교란력들로는 열적 교란, 태양풍, 복사 에너지 등과 같은 위성 외부로부터 작용하는 외란들과 반작용휠(RWA), 제어 모멘텀 자이로(CMG), 적외선 센서 냉각장치 등과 같은 위성 내부의 구동부에 의해 발생하는 내란들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교란력들은 위성에 진동을 발생시키고, 특히 광행로 길이(optical path length)의 변화를 유발시켜 탑재체 영상에 저주파 특성인 스미어(smear)와 고주파 특성인 블러(blur)와 같은 지터(jitter) 현상(2)을 발생시키는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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