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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 섬유를 이용한 자동차 흡음재 성능 향상 연구
The Study on Improvement of Acoustic Performance for Automobile Sound-absorbing Materials Using Hollow Fib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9, 2011년, pp.850 - 857  

이정욱 (현대자동차(주) 고분자재료연구팀) ,  이수남 (엔브이에이치코리아(주) 중앙연구소) ,  심재현 (현대자동차(주) 고분자재료연구팀) ,  정판기 (현대자동차(주) 기능시험2팀) ,  이원구 (엔브이에이치코리아(주) 중앙연구소) ,  방병주 (엔브이에이치코리아(주) 중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sound-absorbing materials in vehicles are used for giving the comfort to passengers by reducing noise while driving. Materials of which targets are light weight, high performance, eco friendliness and recycling have been developed recently. In this study, sound-absorbing materials using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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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부직포를 구성하는 섬유의 구조 변경을 통한 흡음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섬유와는 구조가 다른 중공 섬유를 흡음성 향상을 위해 사용하였다.
  • 이는 NVH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섬유 중량 상향과 같은 거시적인 인자 조정을 통하지 않고서도 섬유 내부 구조를 제어하여 NVH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전석의 경우 소음레벨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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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 집합체 흡음재은 어떤 원리로 소음을 감소시키는가? 현재 주로 사용하는 흡음재는 우레탄 폼(foam), 화학섬유 부직포, 유리 섬유 부직포 등이 있는데, 이중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섬유로 구성된 부직포는 대량 생산에 따른 가격 경쟁력과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섬유 집합체 흡음재는 내부 구조, 즉 섬유 표면과 음파 간의 마찰로 음파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일련의 현상으로 소음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섬유 구성을 최적화하는 것이 성능 향상을 달성하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 산업 현장에서 부직포의 흡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중량 또는 두께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현재 주로 사용하는 흡음재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주로 사용하는 흡음재는 우레탄 폼(foam), 화학섬유 부직포, 유리 섬유 부직포 등이 있는데, 이중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섬유로 구성된 부직포는 대량 생산에 따른 가격 경쟁력과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섬유 집합체 흡음재는 내부 구조, 즉 섬유 표면과 음파 간의 마찰로 음파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일련의 현상으로 소음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섬유 구성을 최적화하는 것이 성능 향상을 달성하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섬유 다공성 매체로 음파가 입사해 음압에 의해 내부 공극의 공기 분자가 진동할 경우 이는 어떤 현상에 의해 열로 변환되는가? 부직포와 같은 섬유 다공성 매체로 음파가 입사되면 음압에 의해 내부 공극의 공기 분자가 진동하게 된다. 이러한 진동은 섬유 구조물 진동, 공기로부터 섬유로 전달되는 열 유동, 그리고 공극의 경계 또는 섬유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점성 저항 등과 같은 일련의 현상으로 인하여 열로 변환되는데, 이는 음파에너지를 감쇄시켜 최종적으로 흡음재가 소음을 감소시키는 특성을 나타나게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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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rry, W., Bob, B., Mike, D., Anita, C., Pranab, S. and Rod, H., 2003, Automotive Noise and Vibration Control Practices in the New Millennium, SAE 2003-01-1589. 

  2. Choi, J. M., Jun, I. K., Lee, S. C., Maeng, J. Y., Kim, J. S. and Youn, H. J., 2004, Development of Database for the Relation between Biot's Paramaters and Acoustic Performance based on RSM,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218-1224. 

  3. Lee, W. K., Park, B. H., Yoon, H. J., Kim, J. S. and Maeng, J. Y., 2004, The Optimization of Interior Acoustic Package of Vehicle using the Sound Absorbing Materials,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212-1217. 

  4. Park, N. C., Kim, Y. C. and Park, C. R., 1997, The Effect of Additives on Sound Absorption Coefficient of Polyurethane Foam, J. of Korean Ind. & Eng. Chemistry, Vol. 8, No. 2, pp. 197-203. 

  5. Kang, D. J., Lee, J. W., Gu, J. H. and Park, H. K., 2007, Comparision of Absorption Coefficient According to Test Method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373-378. 

  6. Lee, C. K. and Kim, J. T., 1997, Effect on Vehicle Interior Sound Quality due to Surface Treatment,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271-274. 

  7. Cheah, L., Heywood, J. B. and Kirchain, R., 2010, The Energy Impact of U.S. Passenger Vehicle Fuel Economy Standards,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Sustainable Systems and Technology Conference,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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