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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10 = no.163, 2010년, pp.931 - 939
임차섭 (현대자동차 기능시험1팀) , 유지우 (현대기아자동차 해석기술팀) , 박철민 (현대자동차 해석기술팀) , 조진호 (NVH Korea(주) 시험평가팀)
A dash panel plays an important role to protect noise as well as heat. Meanwhile, it is also the most important path that transfers energy to the interior cavity, so that some of noises are transferred via air and its structural vibration becomes a major issue. From the viewpoint of NVH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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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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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대시 부위에서 기능의 주요한 역할을 하는 흡차음재는 무엇이 있는가? | 차량의 대시 부위(dash component)는 승객과 가장 인접하여, 차량의 주요 소음원인 엔진으로부터의 소음과 열을 차단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대시 인 슐레이터(insulator), 대시 패드(dash isolation pad) 등은 이러한 기능의 주요한 역할을 하는 흡차음재로 특히 소음전달을 최소화하는데 중요하다. 동시에 대시 부위는 에너지가 실내로 전달되는 경로상에 위치 하여, 소음의 일부가 공기기인으로 실내로 전달되고, 엔진룸의 부재와 연결되어 구조가진을 일으킨다. | |
차량의 대시 부위 소음 방사특성을 모사하기 위해, 프레임 가진에 의한 평판의 소음방사특성을 주요 설계변수 별로 검토한 결론은 무엇인가? | 해석에 의한 음향특성예측이 시험과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으며, 실차 문제의 예측을 위해 이 연구에서 사용된 해석기법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였다. 보강재에 의한 평판 보강 구조가 저주파에서는 고유진동수의 특성에 지배를 받는 반면, 400 Hz 이상의 중고주파수 대역에서는 소음특성에 불리하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특히, 방사효율의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보강재에 의한 평판의 경계부위 증가가 방사효율을 크게 만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프레임가진시의 결과로서, 평판을 직접 가진하는 경우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제진재 부착이 방사파워를 줄이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제진재 부착위치는 평판과 보강재가 연결되는 경계부위가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함으로써 근접장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나, 명확한 이유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기존 연구가 미흡했던 흡차음재 적용시의 소음방사 특성에 대해 검토하였으며, 이를 전달손실 특성과 비교하였다. 흡차음재 적용시, 전달손실계수와 소음방사특성은 동일한 방사효율로 설명이 가능하며, 두 특성 모두 방사효율의 영향이 크게 작용함을알 수 있었다. 방사파워의 저감에 있어서, 흡차음재와 제진재의 역할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제진재는 구조의 진동을 직접 줄이지만, 흡차음재는 방사효율을 저감시킴으로써 방사소음을 줄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차량의 대시 부위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 차량의 대시 부위(dash component)는 승객과 가장 인접하여, 차량의 주요 소음원인 엔진으로부터의 소음과 열을 차단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대시 인 슐레이터(insulator), 대시 패드(dash isolation pad) 등은 이러한 기능의 주요한 역할을 하는 흡차음재로 특히 소음전달을 최소화하는데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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