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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진로교육에서 동영상 콘텐츠의 교육효과성 및 선호도에 대한 연구
Effectiveness of a Motion Picture Contents in Middle School Career Educatio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8 no.1, 2011년, pp.101 - 128  

정연순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 ,  유병민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노경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 ,  이승철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 ,  박혜진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method using by a motion picture at cognitive and affective learning domain, and students' preferences for instructional methods in middle school career education.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research 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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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영상매체를 활용한 교육효과성이 연구되어 검증된 사례가 있으며, 대부분의 연구가 인지적 영역의 학습결과와 정의적 영역의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변화를 교육효과성으로 제시하여 연구가 수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 수업시간에 진로교육과 관련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업한 결과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변화가 교육효과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보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특히 진로교육에서의 매체활용 연구는 현장에서의 활발함에 비하면 이와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과 관련된 동영상 기반의 콘텐츠를 진로교육 수업 시간에 활용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가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진로교육에서의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이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및 교수-학습방법의 선호도 측면에 대한 효과성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학급과 일반 강의식 학급을 비교하여 효과성을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한다.
  • 진로교육에서 직업동영상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가 발생하였는가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설계 방법을 도입하였다. 연구설계는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 <그림 1>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진로교육 수업에서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은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따른 사전-사후검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 진로교육 수업에서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은 정의적 영역(진로동기 및 진로태도)의 학습에 따른 사전-사후검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3 : 진로교육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측면의 동영상 콘텐츠 활용은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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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여러 매체 가운데 영상물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주의집중력을 비교적 쉽게 끌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되고 있다.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은 다른 교재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박현수, 2007), 학습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전달매체일 뿐만 아니라, 주요 개념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Chu & Scharmm, 1967). 교수-학습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영상매체는 메시지를 영상으로 구체화하여 전달하기 때문에 개념적 사고를 풍부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오며, 특히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요구되는 장면과 과거의 사진을 재연하여 실체의 모습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생한 학습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온다(강운선, 1997).
영상물을 활용한 수업이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사회의 변화 속에 학교현장에서의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도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여러 매체 가운데 영상물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주의집중력을 비교적 쉽게 끌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되고 있다.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은 다른 교재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박현수, 2007), 학습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전달매체일 뿐만 아니라, 주요 개념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Chu & Scharmm, 1967).
상급학교의 진학을 위한 지도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동안 학교현장에서의 진로교육은 상담교사와 담임교사에 의해 오로지 상급학교의 진학을 위한 지도로 이루어져 왔다(김미숙, 2009). 하지만 이러한 진로교육의 방식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자질, 흥미와 관심을 떠나 지나친 입시위주의 교육만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평생에 걸친 진로에 대한 책임과 애착이 결여되는 현상을 가져온다. Sharf(2006)는 청소년기의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 절실히 필요한 단계라고 말하고 있으며, 김성자(1998) 또한 학생들이 장래의 진로선택을 폭넓게 인식시키고 정보를 탐색하여 진로계획을 세워 직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인 교육활동으로 전인교육의 핵심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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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강운선. (1997). 사회과 교육에서 매체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연구: 환경영역의 교수-학습 과정을 대상으로.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5(1), 329-360. 

  2. 강은수. (2004). 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감상 교육 방법 연구: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와 연계하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강지영. (1999). 영상자료를 활용한 환경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 지리환경교육, 7(1), 329-360. 

  4. 고재성, 이종범, 서현주, & 정명진. (2007). 직업심리검사 효과성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5. 고형석. (2006). 영상매체를 이용한 체육수업이 중학교 여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국민정. (2003). 지리교과에서 동영상 자료의 활용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1(3), 119-132. 

  7. 김미숙. (2009). 초등학교 저. 중. 고학년용 진로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김병숙, & 채희원. (2007). 영상매체 및 사실적 인쇄매체의 직업정보 전달이 청소년의 직업정보확장과 친밀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2), 165-180. 

  9. 김봉환, & 최명운. (2005). 학과 및 직업카드를 활용한 단기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직업교육연구, 24(3), 163-183. 

  10. 김성자. (1998). 중학교 과학교육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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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김현옥. (1996). 교육개혁안에 따른 중등학교 진로교육 실천 방향. 한국진로교육학회, 5, 6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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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신성용. (2007). 역사수업에서 영상매체 활용의 학령별 적절성과 효과분석. 역사와 역사교육, 13, 99-140. 

  22. 이종호, & 김종운. (2009).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1(2),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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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임진호, 이현석, & 김형주. (2005). 교육정보화 효과성 분석 연구: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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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최성봉. (2008). 환경교육 영상매체 활용 수업이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과학지, 17(1), 1181-1193. 

  28. 한관종. (1999). 사회과에서의 영상매체 활용 수업모형 개발. 한국사회과학교육연구회, 32, 283-302. 

  29. Chu & Schramm, W. (1967). Learning from television: What the research says. Stanford, CA: Stanford Univ. institute for Communication Research. 

  30. Colin, J. M. (1987). Teaching social studies. Sydney: Pretice-Hall of Australia. 

  31. Newman, J. A. (1981). Television in the class room: What the research says. Washington Office of the State Superintendent of Public Instruction, Olympia, Division of Instructional and Professional Services. ERIC DOCUMENT ED 206263. 

  32. Sharf, R. S. (2006). Applying Career Development Theory to Counseling (4th ed.). Belmont, CA: Brooks/C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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