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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생들의 협동학습에서 학습양식유형 및 셀프리더십과 팀 수행
Learning Style, Self-leadership and Team Performance in the Cooperative Learning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3, 2011년, pp.9 - 14  

안정호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  임지영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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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협동학습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양식유형 및 셀프리더십이 팀 수행 성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협동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기초소양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팀 수행 성적이 상, 하위 30%에 해당하는 집단 간에 학습양식유형의 분포를 비교한 결과, 상위권 집단의 약 70%가 수렴자와 적응자에 해당된 반면, 하위권 집단의 약 67%가 적응자와 분산자에 해당되었다. 또한 상위권 학생들의 셀프리더십이 전반적으로 높았고, 특히 자기관찰, 자기처벌, 자연적 보상, 성공적 수행 상상하기, 자기대화, 신념과 가정분석 전략을 더 잘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the learning styles and self-leadership between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with high and low team performance records. About 70% of students in high team performance group showed learning styles of converger and accommodator, whereas about 67% of students in 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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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의 협동학습에서 팀 구성원들의 학습양식유형과 셀프리더십 수준이 팀 수행 성과와 갖는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협동학습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초소양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협동학습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양식유형 및 셀프리더십이 팀 수행 성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협동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기초소양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팀 수행 성적이 상, 하위 30%에 해당하는 집단 간에 학습양식유형의 분포를 비교한 결과, 상위권 집단의 약 70%가 수렴자와 적응자에 해당된 반면, 하위권 집단의 약 67%가 적응자와 분산자에 해당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공대생들의 협동 학습에서 팀 구성원들의 학습양식유형과 셀프리더십이 팀 수행성과와 어떤 상관을 갖는 지를 조사하였다. 학습양식유형과 관련해서는, 팀 수행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들의 약 70%가 수렴자와 적응자에 해당하는 학습양식유형을 지닌 반면, 하위권 학생들의 약 67%가 적응자와 분산자의 학습양식유형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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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체적 경험이란? Kolb(1984)는 학습을 하나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그리고 능동적 실험의 4단계를 거친다고 하였다.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은 느낌에 기초한 판단과 감정적인 경험에 기초한 학습방법으로서, 학습자는 문제에 대한 과학적 접근보다는 직관적, 감정적 접근을 선호하며, 타인과 관계 맺기를 선호한다. 반성적 관찰 (reflective observation)은 주의 깊게 관찰하여 개념과 상황의 의미를 이해하는 학습방법으로서, 학습자는 실질적인 적용이나 행위보다는 진실이 무엇이고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반성적 관찰이란?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은 느낌에 기초한 판단과 감정적인 경험에 기초한 학습방법으로서, 학습자는 문제에 대한 과학적 접근보다는 직관적, 감정적 접근을 선호하며, 타인과 관계 맺기를 선호한다. 반성적 관찰 (reflective observation)은 주의 깊게 관찰하여 개념과 상황의 의미를 이해하는 학습방법으로서, 학습자는 실질적인 적용이나 행위보다는 진실이 무엇이고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는 체계적인 계획, 논리적 사고, 분석을 선호하는 학습방법으로서, 학습자는 이론과 개념적 체계를 개발하는 것에 관심을 둔다.
행동적 전략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행동을 하는 전략인가? 행동적 전략은 성공적인 과제수행에 필요한 행동들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자기관찰(self-observation), 자기목표설정(self-setting goal), 자기보상(self-reward), 자기처벌(selfpunishment), 그리고 자기단서(self-cueing)로 분류된다.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비효율적, 비생산적인 행동을 제거하고 앞으로의 행동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수행수준을 높이기 위해 구체적,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자기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보상을 함으로써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스스로에게 객관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을 줌으로써 자기반성을 할 뿐 아니라,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메모해두는 것과 같이 최적의 환경조건에서 행동하기 위해 긍정적인 단서를 확대하는 전략이다(Manz, 1990; Manz & Neck, 2004; Manz & Sim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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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민정 (2007).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현서 (2003). 협동학습에 대한 메타분석. 경인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신용국 (2008). 셀프리더십 척도(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타당화 연구: 우리나라 대학생을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민정 (2002).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임지영 (2009). 공대생들의 진로발달의 이차원적 유형화에 따른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 공학교육연구, 12(3): 13-20. 

  6. 전현경 (2002). 학습양식과 대학전공과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정문성, 김동일 (1998).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형설출판사. 

  8. Dyrud, M. A. (1999). Getting a Grip on Groups, ASEE Annual Conference Proceednings, Session 3230. 

  9. Houghton, J. D., & Neck, C. P.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10. Katz, N. (1988). Individual learning style: Israeli norms and cross-cultural equivalence of Kolb's Learning Style Inventor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19: 361- 379. 

  11. Kolb, D. A. (1981). Learning styles and disciplinary differences. In A. W. Chickering and Associates(Eds.). The Modern American Collge. San Francisco: Jossey-Bass. 

  12. Manz, C. C.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d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13. Manz, C. C. (1990). The Art of Self-Leadership. Executive Excellence, 7(8): 7-8. 

  14. Manz, C. C. & Neck, C. P. (2004). Mastering Self- 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3rd ed. Pearson Prentice-Hall, Upper Saddle River:NJ. 

  15. Manz, C. C. & Sims, H. P. Jr. (1980).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3): 361-367. 

  16. Manz, C. C. & Sims, H. P. Jr. (2001). New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Berrett_koehler, San Francisco:CA. 

  17. Neck, C. P. & Houghton, J. D. (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18. Neck, C. P. & Manz, C. C. (1996). Thought self-leadership: the impact of self-talk and mental imagery on performan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2: 681-699. 

  19. Neck, C. P., Stewart, G. W., & Manz, C. C. (1995).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31(3): 278-302. 

  20. Reading-Brown, M., & Heyden, R. (1980). Correlates of college learning styles: a preliminary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Ea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orfolk, VA. 

  21. Wynd, W. R., & Bozman, C. S. (1996). Student learning style: A segmentation strateg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781: 23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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