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주로 학습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를 가르치고 지도하게 되는 교수자들이 인식하는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비교연구는 드문 편이다. 이는 교수자들이 학습자들에 대한 인식을 학습자들 자신과 다르게 하고 있을 경우 학습내용 및 활동의 전개는 물론 학습결과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하는 부분이며, 특히 기하급수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는 인터넷학습의 경우 학습자들뿐 아니라 교수자들의 학습자 인식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향후 사이버 학습체제로 학교와 가정에서 인터넷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초등과 중등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시 어떤 유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교수자들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넷 학습에서 고려할 시사점들을 도출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학습자와 교수자들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초등 및 중등의 학습자들은 인터넷환경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양식을 선호하였으며, 교수자들도 학습자들이 인터넷 자기주도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초등과 중등 모두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판단하는 것보다 상당히 자기주도형 이면서도 의존형이라고 인식함으로서 향후 인터넷학습의 설계와 개발전략에 고려할 점을 시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결과로 향후 초등과 중등의 인터넷학습에서 학습자양식을 반영한 설계와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하며, 이는 각 교과목에 반영이 되어야 하고, 교수와 학습전략에서 상당한 변화를 가져와야 하며 사이버교사들의 튜터링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가져와야 함을 강조한다.한다.분야 별로 아키텍쳐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전자 부품은 분야는 오히려 모듈형에 가까웠음). 비단 항공기 개발과정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제품에도 적용될 수 있는 틀을 마련함으로써, 기존 연구개발기회에서 산업기술 분석을 통한 체계적 기획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결과적으로 산업기술의 특성과 구조를 반영한 기술개발 방법론으로 아키텍쳐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으며, 이것은 본 논문이 기대하는 바이기도 하다.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주로 학습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를 가르치고 지도하게 되는 교수자들이 인식하는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비교연구는 드문 편이다. 이는 교수자들이 학습자들에 대한 인식을 학습자들 자신과 다르게 하고 있을 경우 학습내용 및 활동의 전개는 물론 학습결과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하는 부분이며, 특히 기하급수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는 인터넷학습의 경우 학습자들뿐 아니라 교수자들의 학습자 인식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향후 사이버 학습체제로 학교와 가정에서 인터넷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초등과 중등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시 어떤 유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교수자들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넷 학습에서 고려할 시사점들을 도출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학습자와 교수자들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초등 및 중등의 학습자들은 인터넷환경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양식을 선호하였으며, 교수자들도 학습자들이 인터넷 자기주도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초등과 중등 모두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판단하는 것보다 상당히 자기주도형 이면서도 의존형이라고 인식함으로서 향후 인터넷학습의 설계와 개발전략에 고려할 점을 시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결과로 향후 초등과 중등의 인터넷학습에서 학습자양식을 반영한 설계와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하며, 이는 각 교과목에 반영이 되어야 하고, 교수와 학습전략에서 상당한 변화를 가져와야 하며 사이버교사들의 튜터링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가져와야 함을 강조한다.한다.분야 별로 아키텍쳐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전자 부품은 분야는 오히려 모듈형에 가까웠음). 비단 항공기 개발과정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제품에도 적용될 수 있는 틀을 마련함으로써, 기존 연구개발기회에서 산업기술 분석을 통한 체계적 기획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결과적으로 산업기술의 특성과 구조를 반영한 기술개발 방법론으로 아키텍쳐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으며, 이것은 본 논문이 기대하는 바이기도 하다.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learning style on internet-based learning. Many research have studied student's learning style both in traditional learning settings and inter-based learning settings. These studies emphasized that student's learning style is one of the impo...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learning style on internet-based learning. Many research have studied student's learning style both in traditional learning settings and inter-based learning settings. These studies emphasized that student's learning style is one of the important indicators of establishing learning strategies and expecting positive learning outcomes. However, it has been rare to find the comparative analyses between learners and teachers to see how differently they perceive the learning style on internet-based learning. This study analyzed 386 elementary and 627 middle school students and 130 cyber teachers. They filled out the 15 items questionnaire on internet-based learning styl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tudent's and teachers preferred the self-directed internet learning style rather than cooperative and dependent styles. However, the teachers judged the students more self-directed and dependent style preferred than the students self perception.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e differentiated teaching-learning design and development strategies on internet learning, especially based on subject matter. Also, there should be advanced tutor strategies considering learners' different learning styles. Finally, many research on internet learning styles should be conducted in various learning areas and learner ages and characteristics.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learning style on internet-based learning. Many research have studied student's learning style both in traditional learning settings and inter-based learning settings. These studies emphasized that student's learning style is one of the important indicators of establishing learning strategies and expecting positive learning outcomes. However, it has been rare to find the comparative analyses between learners and teachers to see how differently they perceive the learning style on internet-based learning. This study analyzed 386 elementary and 627 middle school students and 130 cyber teachers. They filled out the 15 items questionnaire on internet-based learning styl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tudent's and teachers preferred the self-directed internet learning style rather than cooperative and dependent styles. However, the teachers judged the students more self-directed and dependent style preferred than the students self perception.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e differentiated teaching-learning design and development strategies on internet learning, especially based on subject matter. Also, there should be advanced tutor strategies considering learners' different learning styles. Finally, many research on internet learning styles should be conducted in various learning areas and learner ages and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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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학습스타일은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행동과 성격의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주 보여주는 특성으로써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생리학적 스타일이 서로 결합되어 나타난다고 한다(Keefe, 1979; Garger & Guild, 1984).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하여 본 논문에서는 학습상황에서 학습자들이 각기 다르게 반응하는 현상을 학습양식이라는 용어로 이들을 대표하도록 하며 먼저 일반적인 학습상황에서 학습자들의양식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사이버학습에서는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기로한다.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는 인터넷학습의 경우 교실수업에서 보다는 다양한 학습양식을 나타낼 수 있는 학습자들에 대한 연구와 이를 반영한 학습활동 전략의미흡은 인터넷학습의 발전 방향과도 어긋날 수 있는부분이 중분히 존재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향후 사이버 학습체제로 학교와 가정에서 인터넷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초등과 중둥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시 어떤 유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하고있으며, 이는 교수자들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넷 학습에서 고려할시사점들을 도출해 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 학습시 초 . 중둥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양식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떻게 학습자들과 다른지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학습에 경험이 있는 학생과 이들 학생들은 지도해본 사이버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설문을 실시하였다.
아래의 표는 본 논문에서 적용한 초 . 중등대상의 학습양식에 대한 유형과 안광식의 연구결과를 비교해 본 것이다.
가설 설정
2. 초등과 중등 학습자들은 인터넷 학습시 어떤 학습양식의 유형을 선호하는가?
제안 방법
기초한 .관점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인지적인 정보처리의 특성에 따라 학습양식을 표면적 접근 (surface approach), 심층적 접근(deep approach), 성취적 접근(achieving approach)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표면적 접근은 재생학습경향성으로 암기학습이나 정보를 피상적인 수준에서 습득하는 표층적 수준의 정보처리과정을 의미하며, 이 유형의 학습자는 교재 자체에 관심을 두고, 지적계발이나 발전보다는 과제 완성에 관심이 많다고 한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학습에 경험이 있는 학생과 이들 학생들은 지도해본 사이버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문항은 전체 15개로 협동학습형, 인터넷 자기주도형, 의존형에 따라서 각 5개 문항을 배분하였고설문 대상자들은 각 항목에 대하여 1(전혀 아니다)-4(매우 그렇다)까지의 단계로 인터넷상에서 응답을 하였다. 설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학습양식에 관한 다양하고 많은 연구들과 최근에 진행된 안광식(2005)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초등과 중등학습자 대상의 사이버학습 환경에서의 학습양식을 크게 협동학습형, 인터넷 자기주도형, 의존형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사이버 학습에서 학습양^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세 가지의 학습유형중 협동학습형은 인터넷학습에 협동하여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고, 인터넷 자기주도형은 인터넷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고자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마지막으로 의존형은 아직까지 인터넷학습이 생소하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 익숙한 학습자들이 쉽게 인터넷 학습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를 염두에 둔것이었다.
중둥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양식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떻게 학습자들과 다른지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학습에 경험이 있는 학생과 이들 학생들은 지도해본 사이버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문항은 전체 15개로 협동학습형, 인터넷 자기주도형, 의존형에 따라서 각 5개 문항을 배분하였고설문 대상자들은 각 항목에 대하여 1(전혀 아니다)-4(매우 그렇다)까지의 단계로 인터넷상에서 응답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의 문항은 전체 15개로 협동학습형, 인터넷 자기주도형, 의존형에 따라서 각 5개 문항을 배분하였고설문 대상자들은 각 항목에 대하여 1(전혀 아니다)-4(매우 그렇다)까지의 단계로 인터넷상에서 응답을 하였다. 설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교육공학전문가 2인과 사이버 교사 3인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학습자와 교수자들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습양식의 세가지 유형별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교육공학전문가 2인과 사이버 교사 3인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학습자와 교수자들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습양식의 세가지 유형별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먼저, 각 항목에 대한 신뢰도검사를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분석한 결과 다음의 표와 같은 결과를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세 가지의 학습유형중 협동학습형은 인터넷학습에 협동하여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고, 인터넷 자기주도형은 인터넷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고자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마지막으로 의존형은 아직까지 인터넷학습이 생소하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 익숙한 학습자들이 쉽게 인터넷 학습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를 염두에 둔것이었다. 아래의 표는 본 논문에서 적용한 초 .
둘째 인터넷학습에서 우리는과연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의 설문 분석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인터넷학습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에대한 의견에는 학생과 교사사이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현재까지 인터넷학습의 내용과 활동에 대한 설계와 개발이 교수중심에서 이루어 졌다면 향후에는 확실하게 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설문 각 항목에 대한 학생과 교사들의 인식의 차이를 보기 위하여 각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먼저, 에서 보면 학생들과 교사 모두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보여주는 것을 좋아한다'에서 가장 높은 평균을 보이고 있으며(학생: M=3.15, SD=.84, 교사: M=3.72, SD=.52), 학생들은 다음으로 '궁금한 점에 대해 선생님에게 질문을 하고 싶다' 가 뒤를 잇고 있으며 (M=3.11, SD=.83) 교사들의 경우 '학생들은 인터넷으로 공부할 때 무엇을어떻게 할지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것을 좋아한다'가두 번째로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다 (M=3.39, SD=.71).
Dille & Mezack(199D 은 대학 원격교육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양식과 통제에 따른 관계를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내적 통제소재의 성향을 지닌 경우 외적 통제 소재 성향을 지닌 학습자보다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학습양식이 구체적이지 않은 학습자일수록 원격교육에 잘 맞는다는 결과를 밝히고 있다. 이와 달리 Rasmussen & Davidson -Shivers(1998)는 사이버학습 환경에서 학습양식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추상적인 특성을 보이는 학습자들이 구체적인 특성을 지닌 학습자들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밝혔다.
오금석 (2003)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학습양식,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연구에서 학습양식의 네 가지유형(Kolb)의 학습양식의 유형인 분산자 융합자, 수렴자, 적응자에 따라 교과목간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즉, 수렴자가 분산자보다자기조절학습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습양식에 대한 분석결과 초등과 중등의 경우 모두 인터넷 자기주도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 M=2.87, SD=.613, 중등. M=2.97, SD=.6O8), 의존형은 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M=2.34, SD=.549, 중등: M=2.47, SD=.590). 이 중 인터넷 자기주도형 (t=-2.
학생들의 학습유형별 신뢰도는 협동학습형이 a = .56, 인터넷 자기주도형 a = .73, 의존형 a = .56으로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전체 신뢰도 평균은 a = .77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들의 학습유형별 신뢰도는 협동학습형이 a = .
후속연구
또한 인터넷 학습에서의 튜터의 역할 규명이 먼저 이루어 져야 하고, 학습자들의 상이한 학습양식에 대한차별화된 튜터 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초등과 중등의 학습자들이 인터넷으로 학습을할 때 인지적인 학습과정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꾸준한 연구를 통하여 학습양식이 정의적인 영역뿐 아니라 인지적 영역과 통합이 되어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보살핌 (Personalized care) 이 가능하도록 이에 필요한 기초 자료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 성인학습자의 경우 기업을 중심으로 인터넷학습에서의개별 지도에 대한 접근이 상당히 이루어지고 있으며이를 위한 다양한 진단프로그램과 평가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편이다.
본 논문의 연구범위와 내용상 초등과 중등 학습자들과 교수자들의 설문을 바탕으로 학습양식을 분석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내용을 유아, 성인 등 다른학습자들에게 적용할 경우 한계점이 있음을 미리밝힌다.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 중둥학습자 대상의 인터넷 학습콘텐츠 개발시 이들이 선호하는 학습양식에 기초하여 학습전략과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콘텐츠들은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양식에 대한 고려없이 획일적인 학습활동을 구성하고 있다.
그동안 인터넷 콘텐츠에서 많이 강조하여 오고 중요한 요소로서 고려가 되어진 상호작용 전략도 학습자들이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참고자료와 관련 사이트들을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양식을 진단한 후 학습자 자신에게맞추어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향후 인터넷 학습의 발전을 고려하면, 이런 개인학습자의 성향분석과 그에 맞춘 학습내용과 활동의구성은 인터넷 학습의 질적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둘째 인터넷학습에서 우리는과연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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