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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학습에서 학습양식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차이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internet-based learning sty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5 May 01, 2005년, pp.19 - 30  

조은순 (목원대학교) ,  김인숙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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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주로 학습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를 가르치고 지도하게 되는 교수자들이 인식하는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비교연구는 드문 편이다. 이는 교수자들이 학습자들에 대한 인식을 학습자들 자신과 다르게 하고 있을 경우 학습내용 및 활동의 전개는 물론 학습결과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하는 부분이며, 특히 기하급수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는 인터넷학습의 경우 학습자들뿐 아니라 교수자들의 학습자 인식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향후 사이버 학습체제로 학교와 가정에서 인터넷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초등과 중등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시 어떤 유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교수자들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넷 학습에서 고려할 시사점들을 도출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학습자와 교수자들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초등 및 중등의 학습자들은 인터넷환경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양식을 선호하였으며, 교수자들도 학습자들이 인터넷 자기주도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초등과 중등 모두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판단하는 것보다 상당히 자기주도형 이면서도 의존형이라고 인식함으로서 향후 인터넷학습의 설계와 개발전략에 고려할 점을 시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결과로 향후 초등과 중등의 인터넷학습에서 학습자양식을 반영한 설계와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하며, 이는 각 교과목에 반영이 되어야 하고, 교수와 학습전략에서 상당한 변화를 가져와야 하며 사이버교사들의 튜터링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가져와야 함을 강조한다.한다.분야 별로 아키텍쳐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전자 부품은 분야는 오히려 모듈형에 가까웠음). 비단 항공기 개발과정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제품에도 적용될 수 있는 틀을 마련함으로써, 기존 연구개발기회에서 산업기술 분석을 통한 체계적 기획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결과적으로 산업기술의 특성과 구조를 반영한 기술개발 방법론으로 아키텍쳐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으며, 이것은 본 논문이 기대하는 바이기도 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learning style on internet-based learning. Many research have studied student's learning style both in traditional learning settings and inter-based learning settings. These studies emphasized that student's learning style is one of the imp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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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학습스타일은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행동과 성격의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주 보여주는 특성으로써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생리학적 스타일이 서로 결합되어 나타난다고 한다(Keefe, 1979; Garger & Guild, 1984).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하여 본 논문에서는 학습상황에서 학습자들이 각기 다르게 반응하는 현상을 학습양식이라는 용어로 이들을 대표하도록 하며 먼저 일반적인 학습상황에서 학습자들의양식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사이버학습에서는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기로한다.
  •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는 인터넷학습의 경우 교실수업에서 보다는 다양한 학습양식을 나타낼 수 있는 학습자들에 대한 연구와 이를 반영한 학습활동 전략의미흡은 인터넷학습의 발전 방향과도 어긋날 수 있는부분이 중분히 존재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향후 사이버 학습체제로 학교와 가정에서 인터넷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초등과 중둥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시 어떤 유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하고있으며, 이는 교수자들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넷 학습에서 고려할시사점들을 도출해 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학습시 초 . 중둥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양식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떻게 학습자들과 다른지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학습에 경험이 있는 학생과 이들 학생들은 지도해본 사이버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설문을 실시하였다.
  • 아래의 표는 본 논문에서 적용한 초 . 중등대상의 학습양식에 대한 유형과 안광식의 연구결과를 비교해 본 것이다.

가설 설정

  • 2. 초등과 중등 학습자들은 인터넷 학습시 어떤 학습양식의 유형을 선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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