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과과정 운영 사례 조사 및 운영방안 도출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Management Systems for Non-curriculum Courses to Develop a Proper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원문보기
공학인증 운영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과정의 경우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점에서 이를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달성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교과과정만으로 이를 달성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비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달성도가 떨어지는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높이려는 움직임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및 평가 시 교과과정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소프트 스킬에 대한 대체로서 비교과과정 운영에 대한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국내 40개 인증 프로그램의 비교과과정 운영 현황을 조사한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총 30개의 비교과과정을 발굴 정리하고 각 과정별 학습성과 평가단위와 가중치를 제안하였다.
공학인증 운영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과정의 경우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점에서 이를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달성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교과과정만으로 이를 달성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비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달성도가 떨어지는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높이려는 움직임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및 평가 시 교과과정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소프트 스킬에 대한 대체로서 비교과과정 운영에 대한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국내 40개 인증 프로그램의 비교과과정 운영 현황을 조사한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총 30개의 비교과과정을 발굴 정리하고 각 과정별 학습성과 평가단위와 가중치를 제안하였다.
In an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there are two important means for achieving program outcomes. Students participating in a program are expected to achieve program outcomes through the program curriculum, because during the course of the program, they spend most of their time following the curri...
In an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there are two important means for achieving program outcomes. Students participating in a program are expected to achieve program outcomes through the program curriculum, because during the course of the program, they spend most of their time following the curriculum. However, it is very difficult to achieve the program outcomes only through the curriculu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and manage non-curriculum courses in a program to make students achieve those program outcomes that the curriculum itself cannot provide exclusively.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case study on non-curriculum management systems as a means for supplementing a curriculum in order to enhanc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specifically, so-called, soft skills. We studied about 40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s in Korea and proposed 30 non-curriculum courses with their evaluation units as well as the weighing criterior given to each non-curriculum course.
In an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there are two important means for achieving program outcomes. Students participating in a program are expected to achieve program outcomes through the program curriculum, because during the course of the program, they spend most of their time following the curriculum. However, it is very difficult to achieve the program outcomes only through the curriculu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and manage non-curriculum courses in a program to make students achieve those program outcomes that the curriculum itself cannot provide exclusively.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case study on non-curriculum management systems as a means for supplementing a curriculum in order to enhanc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specifically, so-called, soft skills. We studied about 40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s in Korea and proposed 30 non-curriculum courses with their evaluation units as well as the weighing criterior given to each non-curriculum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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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이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을 보장하는 정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4년부터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그램에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과목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어떤 이유로 추가적인 비교과과정의 운영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교과과정만으로는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고른 달성이 보장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비교과과정 운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선순환적 자율개선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에서 목표로 하는 성취수준이 이루어질 지에 대한 분석이 세밀히 이루어져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비교과과정의 운영이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함을 확인하고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에 도움이 되는 비교과과정의 리스트를 발굴하고 비교과과정별 학습성과를 정의하는 한편, 그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및 평가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에서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비교과과정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국내 40개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이들 중 5개 대학의 경우를 소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이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을 보장하는 정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4년부터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그램에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과목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어떤 이유로 추가적인 비교과과정의 운영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내 8개 인증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증진을 위해 비교과과정들을 정의하고 학생들의 과정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나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33개 대학내 40개 프로그램에서의 비교과과정 운영 현황을 조사해 보았다.
제안 방법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국내 40개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이들 중 5개 대학의 경우를 소개하였다. 연구한 총 40개 프로그램의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를 토대로 하여 총 30개의 비교과과정을 발굴 정리하고 비교과과정별 학습성과 평가단위와 가중치를 제안하였다. 학습성과 달성에 기여가 예상되는, 가능한 한 많은 비교과과정 리스트를 발굴하고자 하였으며, 제시한 과정들은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선별하여 운영, 관리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학인증의 인증기준들 중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KEC 2005)”을 의미하며 공학도로서 전문교양 및 전문지식과 능력 등을 정의하고 있다. 이에 각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성과(PO)별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목을 개설하고 운영한다.
선정된 대학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대학원중심대학과 학부중심대학의 비율이 적절히 조화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공학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비교과과정 항목들을 발굴 정리하고 각 과정별 학습성과 평가단위와 학습성과 항목별 가중치를 정립하였다.
표의 비교과과정별 평가단위는 해당과정의 성취에 투여되는 시간 및 노력의 정도를 고려하여 설정하였고, 우측 열의 평가단위당 총점은 해당단위 참여시 얻게 되는 학습성과 기여정도를 감안하여 100점 또는 50점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학습성과 항목별 가중치는 해당과정 참여시 성취될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성과 항목과 그 비중에 대해 수차례 참여 연구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하였다.
표의 비교과과정별 평가단위는 해당과정의 성취에 투여되는 시간 및 노력의 정도를 고려하여 설정하였고, 우측 열의 평가단위당 총점은 해당단위 참여시 얻게 되는 학습성과 기여정도를 감안하여 100점 또는 50점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학습성과 항목별 가중치는 해당과정 참여시 성취될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성과 항목과 그 비중에 대해 수차례 참여 연구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하였다. 학습성과 항목별 가중치의 합은 우측열의 총점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및 평가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에서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비교과과정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국내 40개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이들 중 5개 대학의 경우를 소개하였다. 연구한 총 40개 프로그램의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를 토대로 하여 총 30개의 비교과과정을 발굴 정리하고 비교과과정별 학습성과 평가단위와 가중치를 제안하였다.
선정된 대학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대학원중심대학과 학부중심대학의 비율이 적절히 조화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효율적인 비교과과정의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33개 대학 내 40개 인증 프로그램들에서 운영 중인 비교과과정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였다. 선정된 대학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대학원중심대학과 학부중심대학의 비율이 적절히 조화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성능/효과
2004년부터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그램에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과목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어떤 이유로 추가적인 비교과과정의 운영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교과과정만으로는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고른 달성이 보장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비교과과정 운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가중치는 평가단위를 기준으로 유연하게 조정 가능하도록 하되 정규화(normalization)할 수 있도록 감안하였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교과과정 운영방안이 공학인증 프로그램에서 교과과정과 더불어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정리하여 보인 Table 10은 본 대학의 8개 인증 프로그램에서 학습성과 달성도 증진을 위해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공학인증을 시행하는 국내의 거의 모든 공과대학에서도 학습성과 달성 수준을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교과과정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한 총 40개 프로그램의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를 토대로 하여 총 30개의 비교과과정을 발굴 정리하고 비교과과정별 학습성과 평가단위와 가중치를 제안하였다. 학습성과 달성에 기여가 예상되는, 가능한 한 많은 비교과과정 리스트를 발굴하고자 하였으며, 제시한 과정들은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선별하여 운영, 관리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중치는 평가단위를 기준으로 유연하게 조정 가능하도록 하되 정규화(normalization)할 수 있도록 감안하였다.
지도교수는 개인별 학생지도를 통해 누적점수가 낮은 PO 항목과 관련되는 비교과과정의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졸업 시 고른 학습성과별 성취수준을 얻도록 사전에 관리할 수 있다. 한편 개인별 누적점수 관찰결과는 졸업직전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인증 운영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무엇을 운영하고 있는가?
공학인증 운영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과정의 경우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점에서 이를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달성되기를 기대한다.
공학인증 이전의 공학교육과 이후의 것은 크게 어떻게 대별되는가?
공학인증 이전의 공학교육과 이후의 것은 크게 세 가지로 대별(大別)된다. 수요 지향적 교육, 성과 위주 교육, 그리고 지속적 품질 개선이 그것이다.
공학인증의 인증기준들 중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학인증의 인증기준들 중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KEC 2005)”을 의미하며 공학도로서 전문교양 및 전문지식과 능력 등을 정의하고 있다. 이에 각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성과(PO)별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목을 개설하고 운영한다.
참고문헌 (6)
공인원 (2003). 고려대학교. ABET Faculty Workshop for Emerging Accreditation Systems And for Outcomes and Assessment. Workshop
김웅섭(2010). 프로그램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형성평가 중심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설계. 공학교육연구, 13(1) :6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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