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비교과교육과정 성과분석 고도화 근거기반 실제(evidence-based practices) 융합 쟁점
Evidence-based Practices Convergence Issues for Advancement of Performance Analysis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Extracurricular Activ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123 - 134  

김영준 (덕성여자대학교 비교과통합관리센터) ,  권량희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덕성여자대학교 비교과교육과정의 성과분석 고도화를 위한 근거기반 실제를 융합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어 실시되었다. 연구 방법은 교육학 분야에서 대학의 비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성과분석을 다룬 선행연구를 분석하는 절차와 함께 전문가 회의 절차로 구성되었다. 연구 내용은 덕성여자대학교에서 비교과통합관리센터 조직 신설 이후 비교과교육과정의 성과분석 고도화를 위하여 근거기반되어야 할 실제를 몇 가지로 제시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그 실제로는 비교과 맞춤형 학습역량 진단 도구 개발 및 진단 분석, 데이터 기반의 다차원적 분석(IR 시스템), 비교과 인증을 통한 상시 모니터링 분석, 부수적 환류도구 기반 분석이 융합적 관점과 맥락에서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 덕성여자대학교 비교과교육과정의 성과분석 고도화를 위한 근거기반 실제는 덕성여자대학교의 비교과교육과정 성과평가 및 환류 시스템의 타당성과 안정성을 담보해 주며, 타 대학의 비교과 교육 업무에 긴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convergence exploration of evidence-based practices for the advancement of performance analysis of the extracurricular activities at Duksung Women's University. The research method consisted of an expert meeting procedure along with a procedure for analyzi...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15)

  1. Y.J. Kim, and K.S. Kang, "A fundamental study of convergenc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development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1, pp. 193-202, 2018. http://dx.doi.org/10.15207/JKCS.2018.9.11.193 

  2. Y.J. Kim, and R.H. Kwon, "A Study on the Feedback System and Advancement of Extra Curriculum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2, No. 2, pp. 107-122, 2021. 

  3. Y.J. Kim, and R.H. Kwon,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Certification Evaluation System for Quality Management of Extracurricular Programs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Post Certification System Based on Continuous Monitoring Convergence,"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7, No. 2, pp. 49-60, 2021. 

  4. M.J. Oh, and S.M. Park, "Study on the Design of Accreditation Indicators for Extracurricular Programs i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8, pp. 81-102, 2020.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8.81 

  5. K.H. Yeo, and S.Y. Kim, "A Case Study on RC Co-educational Programs for Collaboration and Thinking Skill Developme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18, pp. 105-130, 2018.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8.105 

  6. H.S. Lee, and J.H. Jun, "A Research on Operational Status of Non-Curriculum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23, pp. 375-396, 2017.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3.375 

  7. K.S. Kim, and H.W. Lee, "The Effects of Major Curriculum, Extra Curriculum, and Field Practicum on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ompe tencies: Focusing on Pre-service Youth Education Exper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30, No. 3, pp. 283-305, 2018. 

  8. S.D. Moon, and K.S. Um,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actors in the Extra-Curricula area in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Vol. 20, No. 1, pp. 147-160, 2015. 

  9. A.K. Choi, "A Study on Establishing and Managing an e-Portfolio System for Career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13, pp. 169-192, 2006. 

  10. S.Y.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Learning Competencies Scales: Focused on Extra Curricular's Learning Competencies of CTL,"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 9, No. 5, pp. 109-129, 2019. http://dx.doi.org/10.34226/gcl.2019.9.5.109 

  11. H.W. Kim, and S.Y. Kang, "Effects of extracurricular programs based on Smart Learning for enhancing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3, pp. 27-35, 2018. http://dx.doi.org/10.14400/JDC.2018.16.3.027 

  12. M.H. Lim, and J.B. Seo, "A Study on the Effect of Core Competency on Comparative Program Operation in Teaching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13, pp. 1053-1068, 2020.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3.1053 

  13. J.Y. Yoon, and Y.J. Lim, "Development of advanced S university's core competency assessment for performance management of Educational Program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6, No. 4, pp. 243-266, 2020. http://dx.doi.org/10.24159/joec.2020.26.4.243 

  14. Y.J. Kim, and R.H. Kwon,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the Extracurricular Program of Convergence Major in Lifelong Education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Universities on Restaurant Employment Skills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7, pp. 136-144, 2021. http://dx.doi.org/10.22156/CS4SMB.2021.11.07.136 

  15. Y.J. Kim, and R.H. Kwon,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Learning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xtracurricular Education Programs: Focused on the Cases of Learning Support in Duksung Women's 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2, No. 3, pp. 689-698,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