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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5, 2011년, pp.46 - 52
This paper examines the emergence of mechanical engineers in the technological and social context of professionalization in England. Despite their technological progress, most steam engine wrights and machine tool builders were individual workshop owners working to order in the early 19th century.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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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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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엔니지어 등장에서 어떤 시기에 일어난 증기 기관 기술자의 역할 확대, 전문 단체로서 기계 엔지니어 협회(the Institute of Mechanical Engineers, 이하 IME)의 설립이 중요했음을 보일 것인가? | 이 연구는 기계 엔니지어 등장에서 “철도붐” 시기에 일어난 증기 기관 기술자의 역할 확대, 전문 단체로서 기계 엔지니어 협회(the Institute of Mechanical Engineers, 이하 IME)의 설립이 중요했음을 보일 것이다. 논의의 배경으로서 전문직화 논의 일반과 영국 전문직화의 특성을 정리하고 철도붐 이전의 엔지니어 사회와 기계 기술자의 상황을 간략히 살펴본다. | |
19세기 영국에서 기계 엔지니어의 등장은 무엇과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이루어졌는가? | 19세기 영국에서 기계 엔지니어의 등장은 토목 엔지니어와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이루어졌다. 당시 영국에는 프랑스 등과 달리 엔니지어를 배출하는 별도의 교육 기관이나 자격 요건이 없었다(Emmerson, 1973). | |
성과에도 불구하고 IME와 기계 엔지니어는 독자적 전문 집단으로서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었는가? | 성과에도 불구하고 IME와 기계 엔지니어는 독자적 전문 집단으로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먼저 IME는 1870년대 이후 기계 분야에서 실질적인 대표 단체 역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1878년 왕실 헌장을 받는 데 실패했다. 헌장 단체인 ICE가 기계 분야를 상당히 포괄했기 때문이다. IME는 1929년에야 왕실 헌장을 받고 기계 분야의 명실상부한 대표 단체가 되었다. 기계 엔지니어들 역시 20세기 초까지도 교육, 사회적 지위 면에서 토목 엔지니어에 못 미쳤다. 신사 엔지니어의 면모를 갖춘 많은 기계 엔지니어들이 IME와 ICE 양쪽의 회원이었던 것은 두 엔지니어 집단의 이러한 사회적 위세 차이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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