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5, 2011년, pp.61 - 66
이정희 (건국대학교)
The role of the Polytechnician as state engineer in the making of modern engineering science in France has been well known. This article articulates the role of the civilian engineers and the two engineering schools producing those civilian engineers in the making of typically French engineering t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19세기 초반까지 프랑스의 중공업은 어떻게 인식되었는가? | 프랑스 엔지니어 학교는 일찍부터 설립되었지만 이 학교들은 18세기 후반까지 산업의 기계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작업장의 기술자나 기계공들은 주로 도제제도에 따르거나 독학으로 일을 배웠다. 19세기 초반까지도 프랑스의 중공업은 빈약했고, 기계기술직은 최하층의 위험한 직종이었다(Day, 1991). 기계의 확산이 시작된 분야는 면직산업이었다. | |
1825년 시작한 철로 건설의 증가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 하지만 화물수송에 기여했던 육로나 수로와의 경쟁 속에서 새롭게 등장한 철도산업을 통해 기계산업 분야에 차츰 변화의 기류가 일기 시작했음은 분명하다. 1825년 시작한 철로 건설은 1840년 400km에서 1850년 3000km, 1860년 9500km, 1870년 17400km, 1880년 23600km로 늘어났다. 주요 철도망이 완성된 시기는 1880년이다. | |
중앙공예학교의 목적은 무엇인가? | 1829년 산업가와 과학자를 중심으로 프랑스 최초의 사립 엔지니어학교인 중앙공예학교가 설립되었다(Baudet, 2004(b)). 생시몽에 동조했던 실업가 라발레는 산업 지도자를 훈련시키려는 목적으로 이 학교를 세웠다. 새 학교는 에콜 폴리테크닉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고 엄격한 집중 교육방식을 채택했지만, 비교적 과학과 수학의 실제적 응용에 더 기울어져 있었다(Ermenc, 1956). |
Barjot, Dominique & Dureuil, Jacques (dir.), 150 ans de genie civil: une histoire de centraliens, Paris, Presses de l'Universite Paris-Sorbonne, 2008.
Baudet, Jean, De l'outil a la machine, Vuibert, 2004(a).
Baudet, Jean, De la machine au system, Vuibert, 2004(b).
Crawford, Stephen, Technical Workers in an Advanced Society: The Work, Careers, and Politics of French Engine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Day, Charles R., "The Making of Mechanical Engineers in France: The Ecoles d'Arts et Metiers, 1803-1914", French Historical Studies, 10/3, 1978.
Day, Charles R., Les Ecoles d'Arts et Metiers: L'enseignement technique en France 19-20 siecle, Paris: Belin, 1991.
De Comberousse, Charles Julien Felix, Histoire de l'ecole centrale des arts et manufactures, Paris, 1879.
Ermenc, Joseph J., "The French Heritage of Engineering Schools", The French Review, 30/2, 1956.
F12 1168-72.
Hauglustaine, Anne-Catherine (Dir.), Parcours de Centraliens, 1829-2004, Creapress, 2004.
Kranakis, Eda, "Social Determinants of Engineering Practice: A Comparaive View of France and America in the Nineteenth Century", Social Studies of Science, 19/1, 1989, pp. 5-70.
Lequeux, James, Francois Arago, un savant genereux: Physique et astronomie au XIXe siecle, EDP Sciences, 2008.
Meiksins, Peter & Smith, Chris Ed., Engineering Labour: Technical workers in Comparative Perspective, London, Verso, 1996.
Moine, Jean-Marie, Les Baron du Fer, Metz, Edition Serpenoise, 2003.
Pannabecker, John, R., "School for Industry: L'Ecole d'Arts et Metiers of Chalons-sur-Marne under Napolwon and the Restoration", Technology and Culture, 43/2, 2002, pp. 254-290.
Picon, "French Engineers and Social Thought, 18-20th Centuries: An Archeology of Technocratic ideals", History and Technology, 23/3, 2007, pp. 197-208.
Shinn, Terry, "De Corps de l'Etat au secteur industriel: genese de la profession d'ingenieur, 1750-1920", Revue francaise de sociologie, 19/1, 1978, pp. 39-71.
Verly, Patrick, La premiere revolution industrielle, Armand Colin, 2008.
Woronoff, Denis, Histoire de l'industrie en France du XIVIe siecle a nos jours, Ed. du Seuil,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