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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6, 2011년, pp.24 - 30
홍경선 (군산대학교 교양교직과) , 김동익 (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scribe the case of student generation questioning strategy on engineering education and to find advantages of applying this strategy and any suggestions of this strategy for the improvement. First of all, Questioning Sheet, the methods of applying the sheet and e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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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은 학습의 시작이 된다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학생들이 하는 질문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아직 이해하지 못한 것을 정리하게 하고 그 공백을 깨닫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해하지 못한 공백 즉 지식의 공백을 인지하고 이를 채우고자 하는데서 배움이 일어나므로(칩 히스, 댄 히스 , 2009) 질문은 학습의 시작이 된다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적극성을 띄려면 지식의 공백을 파악하고 이를 채우기 위해 질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
수업이란? | 수업은 교수자와 학생이 만나는 활동의 장이며 수업 중 일어나는 활발한 상호작용이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는데 대해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학습이 정보 전달과 흡수라는 일방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보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양방적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 |
2010년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중 2명은 수업 중 질문한 경험이 없는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자발적인 질문과 같은 적극적인 수업 참여 행위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는데 이러한 결과가 생긴 까닭은 무엇인가? | 이러한 원인에 대하여 어떤 학자들은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하기도 하며, 또 어떤 학자들은 대학 사회의 다양성을 무시한 채 획일화를 강요하는 한국사회의 고질적 병폐가 ‘강의실의 침묵’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기도 하였다(한국일보, 2011년 4월 15일 10면). 여기에 웃어른에게 쉽게 질문하지 못하는 유교적 문화 전통과 질문이 교수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비칠까하는 보수적 교수사회 분위기도 한 몫을 한다고 하는 학자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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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 2011년 4월 15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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