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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8 no.2, 2011년, pp.35 -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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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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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어떻게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가? | 모든 학생들은 이 수업에서 개인별 설계 소과제 외에는 각기 다른 팀원과 호흡을 맞추며 팀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게 된다. 3-4명의 소규모 그룹으로 편성된 팀과제인 QFD 프로젝트, 4-5명으로 이루어진 개념설계 프로젝트와 D&B 프로젝트를 서로 다른 팀원으로 편성되어 수행하게 된다. QFD과제는 흔히 대부분 다른 교과목의 팀기반 과제에서와 같이, 팀은 무작위로 구성된다. | |
엔지니어의 Life-Long Learning에 기본이 되는것은 무엇인가? |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스케치 및 시각적 추론능력, 팀을 이루어 문제해결 하는 능력 및 팀원들과의 조화 능력,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는 능력, 설계한 내용을 발표하고,이를 토론을 통하여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등등의 설계 기본 소양의 개발이 기계공학 뿐 아니라 전기, 전자 등 전 공학 분야의 엔지니어에게 필요하다. 이들 설계 기본 소양은 엔지니어의 Life-Long Learning의 기본이 된다. | |
성균관 대학교에서는 1학년 공학도들에게 설계기본소양을 어떻게 교육 시키는가? | 설계 기본 소양의 개발이 전 공학 분야의 엔지니어에게 필요하다. 성균관대학교에서는 창의적공학설계 교과목을 통해서 1학년 공학도들에게 설계기본소양을 교육하고 있다. 설계기본소양 교육이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적응적으로 적용되고,특히,팀을 이루어 교육되는 내용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게 하기위한 교육 방법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연구, 개발 결과의 효과적인 확산이 요구된다. |
김영세, 2005, 이노베이터, 랜덤하우스중앙
김용세, 2009, 창의적설계 입문, 생능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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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Kim, R., 1972, Experiences in Visual Thinking,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Park, J. A. and Kim, Y. S., 2007, Visual Reasoning and Design Processes, Int'l. Conf. on Engineering Design (ICED), Paris.
Wilde, D. J., 2008, Teamology: The Construction and Organization of Effective Teams, Springer.
Wilde, D. J., 2011, Jung's Personality Theory Quantified, Sp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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