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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기본 소양교육을 위한 창의적 공학설계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8 no.2, 2011년, pp.35 - 37  

김용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창의적디자인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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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면, Lego block들을 보면서, 실제 보이는 대로 원근법스케치를 연습하고, 3D 퍼즐 설계 및 제작 과제를 통하여, 형상의 시각화와 이를 바탕으로 한 형상설계 및 실제 프로토타입으로의 제작 구현을 연습하게 한다. 또한 자기집 안내하기 등의 간단한 과제를 통하여 시각적 정보와 비시각적 정보의 혼용 필요성 및 이들의 적절한 조합을 실감하게 한다. 최근 스케치 워크샵의 추가 등 스케치 활동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 시각적 추론 능력이 설계창의성의 한 기반 요소임을 규명한 연구의 결과가 교육현장에 연결되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Park & Kim 07]. 역사적으로 많은 창의적 업적을 남긴 사람들의 성향 특성을 소개하고, 특히 이들의 양면적 특성을 소개한다. 또한 개인성향에 따른 다양한 설계창의성 양상을 설명하고 [Wilde 11], 학생들의 설계 창의성 양상을 조사하여, 이를 설계 팀 구성 등에 이용한다.
  • 이어서 제품의 개념 및 제품개발과정을 설명하고, 제품 품질의 다양한 요소를 학생들이 스스로 토의를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그 다음으로는 소비자 요구사항을 제품개발 과정에 반영하여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방법론인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학습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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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은 어떻게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가? 모든 학생들은 이 수업에서 개인별 설계 소과제 외에는 각기 다른 팀원과 호흡을 맞추며 팀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게 된다. 3-4명의 소규모 그룹으로 편성된 팀과제인 QFD 프로젝트, 4-5명으로 이루어진 개념설계 프로젝트와 D&B 프로젝트를 서로 다른 팀원으로 편성되어 수행하게 된다. QFD과제는 흔히 대부분 다른 교과목의 팀기반 과제에서와 같이, 팀은 무작위로 구성된다.
엔지니어의 Life-Long Learning에 기본이 되는것은 무엇인가?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스케치 및 시각적 추론능력, 팀을 이루어 문제해결 하는 능력 및 팀원들과의 조화 능력,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는 능력, 설계한 내용을 발표하고,이를 토론을 통하여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등등의 설계 기본 소양의 개발이 기계공학 뿐 아니라 전기, 전자 등 전 공학 분야의 엔지니어에게 필요하다. 이들 설계 기본 소양은 엔지니어의 Life-Long Learning의 기본이 된다.
성균관 대학교에서는 1학년 공학도들에게 설계기본소양을 어떻게 교육 시키는가? 설계 기본 소양의 개발이 전 공학 분야의 엔지니어에게 필요하다. 성균관대학교에서는 창의적공학설계 교과목을 통해서 1학년 공학도들에게 설계기본소양을 교육하고 있다. 설계기본소양 교육이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적응적으로 적용되고,특히,팀을 이루어 교육되는 내용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게 하기위한 교육 방법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연구, 개발 결과의 효과적인 확산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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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영세, 2005, 이노베이터, 랜덤하우스중앙 

  2. 김용세, 2009, 창의적설계 입문, 생능출판사 

  3. Cross, N., 2000, Engineering Design Methods, John Wiley & Sons, Ltd. 

  4. McKim, R., 1972, Experiences in Visual Thinking,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5. Park, J. A. and Kim, Y. S., 2007, Visual Reasoning and Design Processes, Int'l. Conf. on Engineering Design (ICED), Paris. 

  6. Wilde, D. J., 2008, Teamology: The Construction and Organization of Effective Teams, Springer. 

  7. Wilde, D. J., 2011, Jung's Personality Theory Quantified, Springer.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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