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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Dongeuibogam(東醫寶鑑)", "the Shinnong Herb Bible(神農本草經)", "Chamdonggo(參同攷)", come to the conclusion about medical thought of "the Zhouyi Cantongxie(周易參同契)". Alchemy is a common field both on the eastern and western civilization, but a process of development is different. Ancient chines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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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동의보감』에 인용된 『참동계』6) 인용문과 광석지제가 들어가 있는 처방을 중심으로 양생과 연단술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참동고』의 장부론에 대해서도 소개함으로써 『참동계』의 의학사상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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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역참동계에서 다룬 내용은? 『주역참동계(이하 ‘참동계’라 함)』는 동한 환제(146-167)때의 인물인 魏伯陽의 저술로 알려져 있으며1), 역학, 황노사상, 연금술, 내단수련, 의학, 천문학적인 주제가 종합된 책이다. 『참동계』의 핵심 키워드는 大易, 黃老, 爐火사상이다.
『주역참동계』의 의학사상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무엇인가? 1. 『황제내경』의 양생법 중에 중요한 원칙이 恬憺虛無인 점을 보면 한의학의 근본에 자리한 도가적인 관점이 『주역참동계』에도 흐르고 있다. 『주역참동계』가 가지는 의학적 가치는 『동의보감』이라는 걸출한 의서의 도가적 바탕에서 우선 드러나며, 내단수련의 인체생리이론과 외단의 의약학적인 면에서 더욱 확연해진다. 특히 ‘丹’이라는 말이 나온 이유가 황화수은인 丹砂에서 유래되었다는 점, 『신농본초경』 등에 등재된 광물성 약재들이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다수 이용되었다는 점 등이 『주역참동계』의 의학적 가치를 말해준다. 2. 내단적으로는 단전이론, 인체발생론, 老化이론, 양생 이론 등에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단전이론은 한의학의 三焦, 氣街이론과 유사하여 연구해 볼 가치가 풍부하다. 이외에도 천인상응의 원칙에 입각하여 天文과 결합된 양생사상, 윤리도덕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드러낸 바가 크다. 3. 『참동고』에는 건, 곤, 감, 리 4정괘가 각각 금, 토, 수, 화의 오행속성을 가지는 것에 맞춰 폐, 비, 신, 심 4장기에 배속되었다. 건곤에 짝 지워진 폐장과 비장은 精氣 운행을 담당하고, 감리에 짝지워진 심장과 신장은 魂魄 운행을 담당하며, 이들 장기는 鼎爐, 精‧氣‧神‧丹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爐火사상은 무엇인가? 그중에서도 『참동계』가 드러내고자 하는 실질적 주제는 연금술이라고도 알려진 外丹과 내면의 에너지를 수련하는 內丹 양생이다. 인체 외부의 물질에서 단을 얻는 것이 외단이라면 인체 내부의 정기신을 재료로 수련하는 것이 내단인데, 이를 모두를 포괄하여 爐火사상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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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이도정. [주역참동계] 에 나타난 역학사상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3. 

  2. 성호준. [동의보감. 내경편]의 도교사상 고찰.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00. 13(1). 255-256. 

  3. Yong Wook Kim 외. Comparison of $As_2O_3$ and $As_4O_6$ in the Detection of SiHa Cervical Cancer Cell Growth Inhibition Pathway.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2004. 36(4). 255-262. 

  4. MyungJin Park 외. Tetraarsenic oxide, a novel orally administrable angiogenesis inhibitor. 한국원자력연구소 연구논문집. 2003. 610-615. 

  5. In-chul Park 외. Tetraarsenic oxide induces apoptosis in U937 leukemic cells through a reactive oxygen species-dependent pathway. 한국원자력연구소 연구논문집. 2003. 604-609. 

  6. 김윤수. 서명응의 [參同攷] 와[易參同契詳釋], 한국도교와 도교사상. p.433 

  7. 이병서. [황정내경경]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p.39,282. 

  8. 장개빈. 유경도익. 서울. 대성문화사. 1982. p.243. 

  9. 이천. 정교의학입문. 서울. 한성사. 1984. 

  10. 당종해 원저, 김달호?안규석 공역. 의역통설. 서울. 의성당. 2002. pp.1-3. 

  11. 홍원식. 정교황제내경소문. 서울. 동양의학연구원 출판부. 1985. p.44. 

  12. 오보 원저. 신농본초경. 서울. 의성당. 2003. p.27, pp.27-234. 

  13. 송점식 찬. 의학집요. 대전. 문경출판사. 1992. p.31. 

  14. 이제마. 동의수세보원. 서울. 여강출판사. 1994. pp.7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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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신민교. 원색임상본초학. 서울. 영림사. 1992. p.704. 

  20. 이원국 지음, 김낙필 외 3명 옮김. 내단 심신수련의 역사 1.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6. p.593,606. 

  21. 최창록. 황정경연구. 서울. 태학사. 2002. p.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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