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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Ego-Identity,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225 - 237  

구승신 (세계사이버대학 청소년복지상담과) ,  정옥희 (세계사이버대학 사회복지과) ,  장성화 (세계사이버대학 상담심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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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지역 K시에 소재한 중 고등학교 각 2개 학교의 중학생 169명, 고등학생 178명으로 총 347명을 대상으로 상관계수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 정신건강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의 하위변인에서 정신건강의 하위변인 중 강박증과 친구지지, 적대감 및 공포증과 교사지지, 신체화와 미래확신성, 친밀성, 교사지지, 친구지지, 우울증과 미래확신성, 정신증과 미래확신성을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다회귀분석 결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높은 변인은 자기수용성, 목표지향성, 부모지지, 친밀성, 주체성 순으로 나타난 반면, 미래확신성, 주도성, 교사지지, 친구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예측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기수용성, 목표지향성, 친밀성, 주체성 수준이 높은 청소년과 부모지지를 높게 지각하는 청소년의 정신건강 수준이 높음을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s of Ego-Identity,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347 adolescents composed of 169 middle school students, 347 high school students in Kyung-gi Do. The data was conducted by using a corre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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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에 만연화되어 있는 청소년 정신건강 실태를 실증자료로 확인하고 그 영향을 살펴보는 중 개인적인 변인으로는 자신과 타인에게 신뢰감을 주고,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삶의 가치를 명료화하는 척도로 자아정체감을, 환경적인 변인으로는 예방심리학이 대두되면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회적 지지 등에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지지가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 정신건강 간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먼저, 청소년이 경험한 자아정체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Ericson(1968)은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으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주장하고 있다[11].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 정신건강 간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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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정신건강이란 개인이 자신의 삶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행복하다고 느끼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긴장을 잘 견디어 내어 정서적으로 안녕한 상태로서 자아존중감이나 자기지각 등 긍정적인 자아상을 지니고 있으며 현실 생활에서 독립적이고 건강하게 무엇이든 잘 해결해 나아갈 수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4].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발육 및 생리적인 변환기라는 속성으로 인해 사회적 및 심리적 변화가 많을 뿐아니라 성취해야 할 발달 과제가 많으므로 심리적으로 불안정하여 정신건강 면에서 위험한 시기이다[1]. 보건복지부(2006)에서 전국의 중․고등학생 71,4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의 건강행태 온라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전체 청소년 중 41.
정신건강의 문제는 대인 예민성, 외로움, 스트레스, 우울, 불안, 적대감, 주의력 부족 등이 있으며, 때때로 자살과 밀접하게 관련되기도 하는데, 이런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심리, 사회적 요인은? 일반적으로 정신건강 문제에는 대인 예민성, 외로움, 스트레스, 우울, 불안, 적대감, 주의력 부족 등이 있으며, 때때로 자살과 밀접하게 관련되기도 한다[6]. 일반적으로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지지, 사회적 관계,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분노, 적대감, 자기효능감· 자기통제감, 무망감 등이라고 알려져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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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정순복, 김수진, "일 도시 중학생의 가족기능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0권, 제3호, pp.352-367, 2001. 

  2.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영양조사", 보건복지부, 2006. 

  3. 최장원, 김희진, "가정폭력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 제18권, 제1호, pp.73-103, 2011. 

  4. 육영숙, "지속적인 운동이 성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5. 장성화, 진석언, "기독교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 사회적 지지 및 정신건강 비교",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제17권, pp.179-202, 2009. 

  6. B. C, Waters, "Emerging issues in adolescent mental health", behaviral Medicine Conference, Sydeny: University of Sydeny, 1991. 

  7. 엄태완, "빈곤층의 경제적 스트레스와 우울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의 효과",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8권, pp.36-66, 2008. 

  8. 강승호, 정은주,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적 및 정신건강간의 관계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3권 제4호, pp.20-32, 1999. 

  9. 문경숙,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친구에 대한 애착에 대한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제27권 제5호, pp.143-157, 2006. 

  10. 윤혜미, 남영옥, "청소년의 위험행동 관련요인: 심리정서적 특성의 매개경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23권, pp.127-153, 2007. 

  11. E. H. Erikson,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W. W Norton & Co, 1968. 

  12. 한상철, 김혜원, 설인자, "청소년 문제행동: 심리학적 접근", 학지사, 2006. 

  13.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6. 

  14. 허정철,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진로의사결정 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9권, 제8호, pp.433-441, 2009. 

  15. 이지민, "자아정체감과 학교적응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8권, 제4호, pp.1593-1603, 2007. 

  16. 신민섭, 소준현, 홍강의, "청소년의 자아상과 사회적 민감성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7권, 제1호, pp.61-67, 1996. 

  17. D. Offer, E. Ostrov, K. Howard and R. Atkinson, "Normality and Adolescence,"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13, No.3, pp.377-388, 1990. 

  18. 조아미, "학생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자아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제1권, 제1호, pp.115-126, 1999. 

  19. H. B. Kaplan, C. Robbins, and S. S, Martin, "Antecedents of Psychological distress in young adults: Self-rejection deprivation of social support, and life ev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1, pp.93-115, 1983. 

  20. L. Cohen and H.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gg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pp.99-125, 1983. 

  21. N. Krausse, "Social Supprot, Stress, and Well-Being Among Older Adults," Journal of Gerontology, Vol.41, No.4, pp.512-519, 1986. 

  22. 김판희, 김희숙, "일 도시지역 주민의 스트레스 지각, 정신건강 및 사회적지지",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97-210, 2010. 

  23. 김영운, 이혁, "에어로빅 참여 주부들의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0권, pp.843-852, 2010. 

  24. A. Vaux, "Social support: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New York: Prager Publishers, 1988. 

  25. E. F. Dobow and D. G. Ulman,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18, pp.52-64, 1989. 

  26. 윤혜정,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 지지 지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27. D. Buhrmester and W. Furman, "The development of companionship and intimacy," Child Development, Vol.58, No4, pp.1101-1113, 1987. 

  28. M. F. DeRosier and J. B, Kupersmidt, "Costa Rican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 Psychology, Vol.27, No4, pp.656-662, 1991. 

  29. 박미자, 이창식, "조손가족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및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제10권, 제1호(1), pp.93-114. 2008. 

  30. 정동화,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31. 황윤경, "청소년 또래 집단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심리사회적 성숙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32. D. L. Dubois, R. D. Felner, S. Brand, A. M. Adan, and E. G. Evans,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Vol.63, pp.542-557, 1992. 

  33. N. Gamefski and R, Diekstra,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family, school, and peers; Relationship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35, No.12, pp.1657-1664, 1996. 

  34. M. Windle,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buffering for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development Psychology, Vol.28, No.3, pp.522-530, 1992. 

  35. 김애경, "지각된 부모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원과 초기 청소년의 우울 및 외현적 문제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3호, pp.31-50, 2002. 

  36. 김형훈, 이철원, "청소년 태권도 수련생의 사회적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대한무도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23-133, 2010. 

  37. 이은희, 정순옥,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행동 및 친구관계와 우울간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연구, 제17권, 제2호, pp.213-239, 2006. 

  38. 이승국,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의 구조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39. P. Nolte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in, pp.1-2, 1994. 

  40. 이미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지지체계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이훈구, "1986학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및 정신건강에 대한연구", 연세상담연구, 제49권 제1호, 1986. 

  42. 정욱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지위와 심리적 부적응간의 관계", 신일전문대학 논문집, 제10권, 제1호, pp.300-318, 1996. 

  43. 오은정, 장성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 정체감 및 휴대전화 중독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제11권, 제3호, pp.25-44, 2009. 

  44. 배경의, 김은하,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 건강성, 가족 기능, 자아정체감과 우울의 관계". 아동간호학회지, 제13권, 제3호, pp.357-36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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