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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302 - 314
In today's fast changing management environment, new role of leaders is being emphasized for survival of companies, and organizational achievement must be maximized by using servant leadership strategically.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ample of 435 employee employed service. All analysis were c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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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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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번트 리더십란 무엇인가? | 서번트 리더십은 Greenleaf[29]에 의해 처음 제시된 개념으로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이라 정의하였다. 서번트 리더십은 부하를 존중하고, 그들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장을 돕고, 부서 혹은 팀이 진정한 공동체를 이루도록 이끌어 가는 리더십이다[21]. | |
Spears는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행동특성으로 어떠한 것을 제시하였는가? | Spears[43]는 경청(listening), 공감(empathy), 치유(healing), 설득(persuasion), 인지(awareness), 통찰(foresight), 비전의 제시(conceptualization), 청지기의식(steward-ship), 구성원의 성장(commitment to growth), 공동체 형성(community building) 등 10가지를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행동특성으로 제시하였다. 그 이후 많은 연구들이 Spears[43]가 제시한 서번트 리더십의 10차원을 중심으로 연구에 맞게 몇 개의 차원으로 묶어 사용하였다[8][10]. | |
종업원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종업원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을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5개로 나눌 수가 있다. 첫째, 구성원이 능력 이상의 결과를 이룩할 수 있게끔 최대한 노력하게 하는 역할로서 구성원에 의해서 이룩되는 결과를 뒤에서 기뻐하고 만족 해 할 수 있도록 코치로서의 역할, 둘째, 구성원을 도와 그가 처한 상황을 올바로 이해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해 나가도록 촉진해 나가는 상담자로서의 역할, 셋째,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공통의 목적 즉, 비전을 형성하고 구성원이 이를 공유하게끔 이끌어 나가는 비전형성과 목표설정자로서의 역할, 넷째, 구성원의 소극ㆍ수동ㆍ방어적 자세를 적극ㆍ능동ㆍ공격적으로 변환시켜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자신의 일들을 만들고 몰입하게 하는 도전기회 창조자로서의 역할, 다섯째, 구성원들이 도전감을 느껴 목표를 달성하게끔 그들의 역량을 키워주는 역량개발자 및 필요자원 확보자로서의 역할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관리자의 역할을 강조해 서번트 리더(servant leader)라고 칭한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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