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Impact of the Intermediate of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302 - 314  

한진환 (충청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생존 유지를 위해서 리더의 새로운 역할이 강조되는 가운데, 최근에 주목 받는 리더십인 서번트 리더십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함으로써 조직성과를 극대화 하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은행, 보험업, 증권, 컨설팅 등 서비스업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유효설문지 435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LISREL 8.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서번트 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서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번트 리더십의 행동특성 중 공감과 도덕성을 제외한 성장, 비젼, 공동체형성이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높아지게 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종업원들에게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강화시켜 줄수록 조직 시민행동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셋째, 서번트 리더십의 행동특성 중 공감과 도덕성을 제외한 성장, 비젼, 공동체형성이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하여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임파워먼트를 통해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을 높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부하들을 임파워시키고 이것이 자발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s fast changing management environment, new role of leaders is being emphasized for survival of companies, and organizational achievement must be maximized by using servant leadership strategically.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ample of 435 employee employed service. All analysis were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서번트 리더십의 어떠한 하위요인이 임파워먼트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둘째,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과의 사이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적 역할을 경로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서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향후의 연구에서는 사용된 구성개념들을 보다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조사시점이 단일시점 즉 횡단적인 자료를 이용한 것이므로 다른 시점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올지 의문이다.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는지 종단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연구에서는 종단연구를 실시하여 더 엄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Ⅰ 서번트 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시민행동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둘째, 연구가설 Ⅱ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시민행동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연구가설 Ⅲ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첫째, 연구가설 Ⅰ “서번트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번트 리더십란 무엇인가? 서번트 리더십은 Greenleaf[29]에 의해 처음 제시된 개념으로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이라 정의하였다. 서번트 리더십은 부하를 존중하고, 그들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장을 돕고, 부서 혹은 팀이 진정한 공동체를 이루도록 이끌어 가는 리더십이다[21].
Spears는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행동특성으로 어떠한 것을 제시하였는가? Spears[43]는 경청(listening), 공감(empathy), 치유(healing), 설득(persuasion), 인지(awareness), 통찰(foresight), 비전의 제시(conceptualization), 청지기의식(steward-ship), 구성원의 성장(commitment to growth), 공동체 형성(community building) 등 10가지를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행동특성으로 제시하였다. 그 이후 많은 연구들이 Spears[43]가 제시한 서번트 리더십의 10차원을 중심으로 연구에 맞게 몇 개의 차원으로 묶어 사용하였다[8][10].
종업원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종업원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을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5개로 나눌 수가 있다. 첫째, 구성원이 능력 이상의 결과를 이룩할 수 있게끔 최대한 노력하게 하는 역할로서 구성원에 의해서 이룩되는 결과를 뒤에서 기뻐하고 만족 해 할 수 있도록 코치로서의 역할, 둘째, 구성원을 도와 그가 처한 상황을 올바로 이해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해 나가도록 촉진해 나가는 상담자로서의 역할, 셋째,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공통의 목적 즉, 비전을 형성하고 구성원이 이를 공유하게끔 이끌어 나가는 비전형성과 목표설정자로서의 역할, 넷째, 구성원의 소극ㆍ수동ㆍ방어적 자세를 적극ㆍ능동ㆍ공격적으로 변환시켜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자신의 일들을 만들고 몰입하게 하는 도전기회 창조자로서의 역할, 다섯째, 구성원들이 도전감을 느껴 목표를 달성하게끔 그들의 역량을 키워주는 역량개발자 및 필요자원 확보자로서의 역할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관리자의 역할을 강조해 서번트 리더(servant leader)라고 칭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김민숙, 외식기업관리자의 서번트리더십이 신뢰와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 김범수, 서번트 리더십이 병원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 김익철, 서번트 리더십이 개인 및 집단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4. 김창환, 호텔 매니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유효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5. 박원우, "Empowerment: 파워다툼에서 파워증대로의 사고?행동전환", 노사관계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노사관계연구소, Vol.3, pp.197-210, 1998. 

  6. 백기복, 리더십리뷰-이론과 실제, 창민사, 2005. 

  7. 신구범, "서번트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분석", 인적자원관리연구, Vol.16, No.1, pp.87-101, 2009. 

  8. 윤대균, 호텔조직에서의 서번트 리더십이 종업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9. 이미란, 이슈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전북대 석사학위논문, 2006. 

  10. 정기산,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유형별 행동특성과 신뢰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1. 정용수, 서번트 리더십과 팀효과성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역할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최동규,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3. 최익봉, 이재훈, "리더의 임파워먼트 행위, 신뢰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인사조직연구, Vol.14, No.2, pp.215-247, 2006. 

  14. 한진환, "잔류종업원의 고용불안의 선행요인 및 고용불안이 임파워먼트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Vol.19, No.4, pp.1219-1244, 2006. 

  15. 한진환, "조직후원인식,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의 질이 임파워먼트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Vol.22, No.3, pp.259-284, 2007. 

  16. A. L. Ackfeldt and L. Coote, "A study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retail sett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In Press, Correted Proof, Available online 22, pp.151-159, 2003(7). 

  17. M. J. Ahearne,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leadership empowerment behavior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on sales team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2000. 

  18. J. C. Anderson and W. G. Davi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19. R. P. Bagozzi and T. F. Heatherton, "A General Approach to Representing Multifaced Personality Constructs: Application to State Self-este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1, pp.35-67, 1994. 

  20. B. M. Bass,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1985. 

  21. P. Block, "Stewardship: Choosing Service over Self-interest," Berrett-Koehler, San Francisco, CA, 1993. 

  22. P. Block, "From leadership to citizenship, In Spears," L. C.,(Ed.), Insights on leadership: Service, Stewardship, Spirit, and Servant-Leadership,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8. 

  23. J. M. Burns,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1978. 

  24. J. A. Conger and R. N. Kanungo,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3, pp.471-482, 1988. 

  25. R. S. Dennis and M, Bocarnea, "Development of the servant leadership assessment instrument,"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6, No.8, pp,600-615, 2005. 

  26. M. G. Ehrhart, "Leadership and Procedural Justice Climate as Antecedent so funit-level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sonnel Psychology, Vol..57, No.22, pp.61-94, 2004. 

  27. C. Fornell and D. F. K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Vol.156, pp.39-50, 1981. 

  28. S. H. Girard, "Servant Leadership Qualities exhibited by lllinois public School district Superinten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aint Louis University, 2000. 

  29. R. K. Greenleaf, "The servant as leader, Indianapolis," The Robert K. Greenleaf Center, 1970. 

  30. R. K. Greenleaf, "The power of servant leadership," Ed, by Spears, L. C.,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1998. 

  31. C. Hui, "Effect of Leadership Empowerment Behaviors and Follower's Personal Control, Voice, and Self-efficacy on inrole Performance : An extension and empirical test of Conger and Kanungo's empowerment process model,"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1994. 

  32. D. Irvine, P. Leatt, M. G. Evans, and R. G. Baker, "Measurement of staff empowerment within health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Vol.7, pp.79-96, 1999. 

  33. A. J. Laub,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 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 (SOLA) Instru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Atlantic University, 1999. 

  34. J. D. Lewis and A. Weigert, "Trust as a Social Reality" Social Forces, Vol.63, pp.967-985, 1985. 

  35. T. D. Little, A. William, G. S. Cunningham, and K. F. Widaman, "To Parcel or Not in Parcel :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Vol..9, No.2, pp.151-173, 2002. 

  36. M. P. Livovich, "An investigation of servant leadership in public school superintendents in the state of indian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State University, 1999. 

  37. J. E. Mathieu and J. L. Farr, "Further Evidence for the Discriminant Validity of Measur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Involvement,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6, No.1, pp.127-133, 1991. 

  38. R. H. Moorman and B. P. Niehoff, "Doe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cedur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1, pp.351-357, 1998. 

  39. B. P. Neihoff and R. H. Moorman, "Justice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nitoring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6, pp.527-556, 1993. 

  40. A. G. Stone, R. F. Russell, and K. Patterson, "Transformational versus servant leadership? a difference in leader focu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5, No.4, pp.349-361, 2004. 

  41. R. Peccei, and P. Rosenthal, "Delivering Customer-oriented Behavior through Empowerment: An Empirical test of HRM Assumption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38, No.6, pp.831- 857, 2001. 

  42. J. Rushton, C. Philippe, J. Brainerd, and P. Michael, "Behavioral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ity: The Principle of Aggregation," Psychological Bulletin, Vol.94, No.1, pp.18-38. 1983. 

  43. L. C. Spears, "Insights on leadership : Service," stewardship, spirit, and Servantleadership.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1995. 

  44. G. M. Spreitzer,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5, pp.1142-1165, 1995. 

  45. A. B. Stone, F. Robert, and K. P. Russell, "Transformational versus servant leadership : A difference in leadership focus", The leadership & Organizational Development Journal, Vol.25, no.4, pp.362-372, 2004. 

  46. H. Sujan, B. A. Weitz, and N. Kumar, "Learning Orientation, Working Smart and Effective Sell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39-52, 1994(7). 

  47. I. O. Ugboro and K. Obeng, "Top management Leadership, Employee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QM Organization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Vol.5, No.2, pp.247-272, 2000. 

  48. J. F. Vogt and K. L. Murrell, "Empowerment in Organizations: How to spark Exceptional Performance," Pfeffer & Company, 1990. 

  49. R. S. Wellings, W. Byham, and J. Wilson, "Empowered Teams: Creating Self-directed Work Groups that Improve Quality, Productivity, and Particip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1991. 

  50. G. A. Yukl, "Leading organizational learning: Reflections on theory and research," Leadership Quarterly, Vol.20, No.1, pp.49-5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